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혼수와 사망에 이르는 질병, 간경화

2009.09.23
인쇄 목록
혼수와 사망에 이르는 질병, 간경화
피로, 식욕부진, 부종, 코피 등이 초기 증상

인체가 1,000냥이라면 간장은 900냥이라는 말이 있다. 간이야말로 육체의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기라는 뜻이다. 물론 생명을 중심으로 한다면 심장이 가장 중요한 장기일 테지만, 육체 속에서 활동을 하는 주체적 역할을 하는 장기는간이라는 것이다.

간은 생명활동의 모든 부분에 관여를 한다. 에너지 대사, 소화 흡수, 영양대사, 혈액 순환, 노폐물 제거 등 전반적인 부분에 간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의 역할을 두 가지로 요약하자면 음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양의 역할은 보이지 않는 역할, 음의 역할은 보이는 역할이다. 이것을 혈과 기라고 한다. 눈에 보이는 역할인 음은 혈과 관계가 있고 눈에 보이지 않는 양은 기와 관련이 있다. 단백질, 지방 대사, 혈액순환, 영양 흡수 배설 등은 모두 혈액과 관련이 있는 음의 세계이다. 에너지 대사, 방어 기능, 호르몬 분비, 면역력 등은 모두 기와 관련이 있는 양의 세계이다.

만약 간에 혈이 부족해진다고 한다면 간이 점점 딱딱해진다. 즉 간이 경화되는 것이다.
간에 기가 부족해지면 면역력이 떨어져 만성피로, 무기력, 만성간염을 일으키게 된다. 만성간염에서 간경화로 이행되는 것은 양인 기가 부족해져서 점점 음인 혈에까지도 영향을 미쳐 혈도 점점 부족해진다.

간경화는 발병하기까지 긴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대체로 식생활의 습관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술은 가장 강력한 간경화의 유발 요인으로 꼽힌다. 간경화 초기에는 피로, 식욕부진, 저녁 무렵의 부종, 코피와 잇몸의 출혈,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 만성 소화 불량, 설사, 변비 등이 나타나고 식도 정맥류, 제대 정맥류, 내치질, 복수, 비장비대증도 점차 나타나게 된다. 특히 혈장 알부민이 감소하게 되어 부종과 복수의 증상을 초래 하게 된다. 결국 혼수와 사망으로 이르게 되는 무서운 질병이라 할 수 있다.

간경화의 치료
간경화에 의한 간 손상은 회복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간경화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남아 있는 정상세포가 더 이상 경화를 일으키지 않게 하는 것이다. 간을 고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은 간을 쉬게 하는 것. 간은 규모에 여유가 있고 재생력이 풍부하여 웬만한 이상은 자체적으로 치유한다. 간은 75%를 절제해도 4~6개월 후에는 크기와 기능이 원상 회복된다. 가족에게 간을 떼어주는 수술이 가능한 이유도 바로 이러한 간의 재생력 때문이다.

우선 건강한 식사와 운동으로 몸의 건강상태를 조절하고, 알코올성 간경변 환자는 반드시 금주하도록 한다. 또한 피로하지 않도록 휴식과 안정을 취하도록 하는데, 균형 잡힌 영양섭취와 비타민류의 섭취도 중요하다. 부종이 나타나고 복수가 차게 되면 음식을 싱겁게 요리하여 먹는다. 또한 정기적인 검사와 지시된 치료법이나 식이요법은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간경화 치료의 팁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버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