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지하철역 ‘스마트도서관’에서 책 빌리는 방법

2024.08.08 정책기자단 양진서
인쇄 목록

지하철역을 돌아다니다 보면 ‘스마트도서관’이라고 적힌 무인 기계를 발견하고는 한다. 며칠 전 시청역에서 우연히 ‘서울스마트도서관’이라는 글자가 적힌 기계를 또다시 마주했다. 얼마 전에는 양재역에서도 해당 기계를 발견했다. 이렇듯 지하철역 곳곳에 배치돼 편리하게 책을 빌릴 수 있는 공간인 스마트도서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도서관은 지하철역, 주민센터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된 신개념 도서관이다. 무인 도서 대출 및 반납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들의 편리한 독서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책을 빌릴 수 있어 생활밀착형 독서 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특히 해당 시스템은 장애인, 원거리 지역주민 등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편한 독서 생활을 지원한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지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해당 사업을 2017년부터 추진했으며, 2023년에는 전국에 150곳을 구축한 바 있다. 스마트도서관은 유용한 기능을 추가해 계속 발전 중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통해 도서를 예약하는 기능이 생겼다. 원하는 도서를 예약하면 소관 공공도서관이 해당 도서를 스마트도서관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서울스마트도서관은 시청역 2번 출구 방향에 있다.
서울스마트도서관은 시청역 2번 출구 방향에 있다.
스마트도서관 사용법도 영상으로 안내되고 있다.
스마트도서관 사용법도 영상으로 안내한다.

스마트도서관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공도서관 이용증이 필요하다. 서울스마트도서관의 경우 서울도서관 회원증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하다. 모바일 회원증이나 회원 번호만으로도 인증이 가능하니, 누리집에서 회원가입만 하면 된다. 도서관에 따라 이용 대상이 다르니 자세한 사항은 소관 공공도서관 누리집을 방문하자. 서울스마트도서관은 서울도서관 근처의 시청역 2번 출구 방향에 자리 잡고 있다.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이용할 수 있다. 

도서 상세 정보 안내 화면.
도서 상세 정보 안내 화면.
도서 대출을 위해서는 회원 인증을 해야 한다.
도서 대출을 위해서는 회원 인증을 해야 한다.

스마트 도서관 옆에 이용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는 영상도 함께 틀어져 있어 누구든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먼저 도서를 대출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도서를 먼저 선택한다. 분야별 도서를 검색해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책 종류가 다양했다. 도서 정보를 확인 후 ‘책바구니’를 클릭하면 도서 선택이 끝난다. 이후 회원증 인식부에 회원증을 인식한다. 모바일 회원증과 회원 번호로도 인증이 가능하다. 이후 도서 확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책 투입구에서 책이 나온다. 

도서를 반납하는 모습.
도서를 반납하는 모습.
반납 이후 도서에 별점을 평가할 수 있다.
반납 이후 도서에 별점을 평가할 수 있다.

반납 방법 역시 간단하다. 먼저 ‘반납’ 버튼을 클릭한 후 반납할 도서를 도서인식부에 접촉한다. 이후 도서 투입구에 책을 넣어주고 반납처리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도서의 별점을 평가할 수도 있다. 

서울스마트도서관 사진.
서울스마트도서관 사진.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하며 도서관을 방문할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알맞은 새로운 형태의 도서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동 중에 빠르고 편리하게 도서를 빌릴 수 있다는 점, 다양한 도서가 기계에 구비되어 있다는 점 등이 큰 강점으로 다가왔다. 또한 책이 매우 깨끗하게 관리돼 있어, 기분 좋게 독서 생활을 즐길 수 있었다. 책을 읽고 싶은데 도서관에 갈 시간이 없다면 앞으로 지하철역에서 편리하게 책을 대출해보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진서 jinseoseo210@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