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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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뉴 메탈(Nu Metal)’이 유행했던 90년대 중 후반 무렵에는 정작 다른 이름들로 불리곤 했다.
이따금씩 ‘하드코어’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사실 하드코어는 아예 다른 종류의 음악을 지칭하는 명칭이고(ex: 마이너 스렛, 배드 브레인스, 헤잇브리드 등), ‘랩 메탈’이라는 용어의 경우 랩을 하지 않는 뉴 메탈 밴드들(ex: 스테인드, 인쿠버스 등)에게는 맞지 않는 단어였다.
‘핌프 록’이라는 명칭 또한 그에 해당하는 가사를 쓰는 밴드의 수가 무척 적었다. 결국 이런 모든 요소들을 두루두루 포괄하는 ‘뉴 메탈’이라는 용어가 한국에도 정착했고, 이는 광범위한(혹은 어중간한) 명칭만큼이나 다양한 바운더리를 아우르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뉴 메탈은 헤비 메탈의 요소에 힙합과 얼터너티브 록, 인더스트리얼 등을 섞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존 메탈의 기타 솔로 같은 음악적 기술은 거의 드러나지 않았다.
보다 무거운 음을 사용하기 위해 7현 기타가 주로 연주됐고 후에 이는 ‘젠트(Djent)’로 진화하면서 8현 기타로까지 확대된다. 랩과 DJ의 스크래치 등을 활용하기도 했으며 기본적으로는 그로울링 창법과 스크리모가 곡에서 자주 등장했다.
뉴 메탈 베이시스트와 드러머는 각각 훵크와 힙합의 영향을 받은 리듬감을 장착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콘의 베이시스트 필디는 기존 베이스 연주자들과는 차별화된 소리를 만들어내곤 했는데, 디스토션을 심하게 건 상태에서 슬랩 스타일로 연주하면서 완전히 새로운 그루브를 창조했다.
드러머 데이빗 실베리아의 경우 마치 깡통을 두드리는 듯한 스네어 톤으로 격렬함을 더했다. 뉴 메탈은 이처럼 다양한 요소들을 갖춰내면서 90년대 미국 헤비 메탈의 새로운 물결을 주도하는 핵심 장르가 된다.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의 그루브 메탈과 얼터너티브 메탈 밴드들, 이를 테면 판테라, 헬멧, 페이스 노 모어, 세풀투라 같은 이들이 뉴 메탈의 토대를 다져 놓았다. 이렇게 차려진 밥상 위에 밴드 콘이 등장하면서 비로소 화약고의 불꽃이 점화된다.
1994년 걸작 셀프 타이틀 데뷔 앨범을 내놓은 콘은 세간에 충격을 선사했다. 여느 뉴 메탈 트랙들이 그러하듯 폭력과 파괴, 병적인 집착과 정신분열 등의 주제들을 다뤄냈고 이는 종합적으로 세기말의 음울함과 맞물려져 있었다.
실제로 저 캐치프레이즈는 당시 꽤나 유용하게 활용됐다. 이 무렵 십대 시절을 보내던 이들이 음울해질 수 있는 동기를 콘을 비롯한 뉴 메탈 밴드들이 제공했다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 1993년 결성된 밴드 콘은 유명 스포츠 브랜드의 트랙탑, 드레드 헤어스타일과 벡파이프, 그리고 7현 기타를 들고 등장했다.
콘은 물론 뉴 메탈 그 자체를 상징하는 싱글 ‘Blind’, ‘Clown’, 인트로의 벡파이프가 묘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Shoots and Ladders’가 수록된 데뷔 앨범은 더블 플래티넘을 달성하면서 다시금 메탈을 수면 위로 끌어 올린다.
로스 로빈슨의 프로듀스를 통해 완성된 앨범은 낮은 톤의 기타와 묵직한 그루브, 그리고 어두운 감성에 집중하면서 기존 메탈 씬에서 볼 수 없었던 사운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후속작 <Life Is Peachy> 또한 기존 의류 회사의 이름을 기괴한 약자로 만들어버린 ‘A.D.I.D.A.S.’, 한번 들으면 결코 잊혀지지 않는 ‘Twist’ 등의 곡을 히트시키면서 빌보드 앨범차트 3위에까지 랭크 됐으며 그래미 베스트 메탈 퍼포먼스 부문 후보에 오르기도 한다.
결국 세 번째 앨범 <Follow The Leader>에서 이들은 빌보드 앨범차트 정상에 오르면서 첫 주에만 26만 8천장을 판매하는 성공을 거둔다.
‘Got the Life’와 ‘Freak on a Leash’ 덕분에 앨범은 전세계적으로 1천 만장 이상을 판매했는데, 자신의 앨범에 참여시킨 림프 비즈킷, 아이스 큐브 등과 함께 <패밀리 밸류즈>라는 타이틀의 투어를 기획하고 각국을 돌아다닌다.
감성적인 기타 아르페지오가 두드러졌던 <Issues>, 실험적인 축에 속했던 <Untouchables>의 경우 공개 이전 온라인 상에 유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빌보드 앨범 차트 2위를 차지해냈다.
2003년도 6집 <Take a Look in the Mirror> 이후 이들과 10년 여 기간 동안 함께해왔던 이모탈 레코즈와 결별하고, 기타리스트 브라이언 헤드 웰치 또한 종교에 몰두하면서 팀을 나간다.
회사를 옮겨 발표한 2005년 작 <See You on the Other Side> 이후에는 드러머 데이빗 실베리아가 팀을 나갔고, 이후에는 새로운 드러머가 확정될 때까지 슬립낫의 조이 조디슨이 드럼을 연주해줬다.
이후 끊임없이 다양한 앨범들을 내놓는 와중 2012년 무렵 다시금 브라이언 헤드 웰치가 돌아오면서 2013년에 <Paradigm Shift>를 발표했고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장르로서의 뉴 메탈은 21세기에 가장 많이 팔린 메탈 앨범으로 기록된 린킨 파크의 <Hybrid Theory>로 정점을 찍은 이후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부터 밴드의 과포화 등의 이유로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수 많은 뉴 메탈 밴드들이 다른 장르들로 편입되거나 혹은 해체됐지만 콘은 여전히 같은 자리를 지키면서 쇠락하는 왕국의 군주로 외롭게 군림했다.
참고로 보컬 조나단 데이비스는 자신들이 뉴 메탈 밴드라 불리는 것을 싫어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메탈리카가 ‘스래쉬 메탈 밴드’라 불리지는 않으며, 레드 핫 칠리 페퍼스 또한 ‘훵크 록 밴드’가 아닌 자신들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는 이유에서 였다.
콘 역시 자신들이 장르를 초월한 존재라 생각하고 있는 듯한 모양이다. 물론 실제로 그렇기도 하다.
의외로 전자음악 뮤지션들이 콘에게서 영향을 받기도 했다. 스크릴렉스의 경우 아예 콘과 함께 작업하기도 했으며, 원오트릭스 포인트 네버의 경우 자신의 공식 티셔츠를 콘의 로고를 변형한 형태로 제작하기도 했다.
콘이 전설의 데뷔 앨범이 발매한 지 어느덧 30주년을 맞이하게 됐다. 뉴 메탈, 그리고 콘 모두 한때는 철 지난 유행으로 치부된다 거나, 혹은 지나치게 공격적이고 우울한 분위기 때문에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이제는 특정 장르의 원로가 되었으며 이는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면서 콘, 그리고 뉴 메탈은 음악적 한계를 뛰어 넘으면서 다양한 형태로 증식되어 갔다. 사람들이 뉴 메탈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간에 콘은 시간의 시험을 견뎌냈다.
☞ 추천 음반
◆ Follow the Leader (1998 / Immortal, Epic)
콘의 커리어 정점에 도달했던 시기 공개된 야심작. 앨범 아트웍과 비디오에 <스폰>의 원작자 토드 맥팔레인의 삽화를 사용했으며, ‘Got the Life’ 같은 곡의 비디오에서는 차를 불태우는 등 이들의 과잉된 프로덕션이 감지된다.
2018년도에는 <Follow the Leader> 20주년 기념으로 앨범 전곡을 연주하는 쇼를 하기도 했던 만큼 콘 자신과 씬 전체에 있어서도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작품이라 하겠다.
◆ Issues (1999 / Immortal, Epic)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우드스탁 99> 페스티벌 이후 공개된 앨범. 불길한 오르골에서 나오는 듯한 멜로디, 그리고 공간계 이펙터들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인해 콘의 디스코그라피 중 가장 감성적이면서 우울한 작품이 됐다.
◆ 한상철 밴드 ‘불싸조’ 기타리스트
다수의 일간지 및 월간지, 인터넷 포털에 음악 및 영화 관련 글들을 기고하고 있다. 파스텔 뮤직에서 해외 업무를 담당했으며, 해외 라이센스 음반 해설지들을 작성해왔다. TBS eFM의 <On the Pulse> 음악 작가, 그리고 SBS 파워 FM <정선희의 오늘 같은 밤>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록밴드 ‘불싸조’에서 기타를 연주한다. samsick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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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낙동강·금강 공기 중 조류독소 불검출…지난해도 불검출 결과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낙동강과 금강의 녹조 발생 지역에서 공기를 포집해 조류독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조사 지점에서 불검출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몇 해 전부터 시민단체 일각에서 조류독소가 공기 중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녹조가 발생한 현장에서 에어로졸 형태로 조류독소가 확산되는지 여부를 밝히는 연구용역 및 자체 조사를 수행한 결과다. 특히 연구진은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공기 포집기를 수표면 근접부, 수변부, 그리고 원거리 지점*에 모두 설치하고 포집시간도 4시간 이상으로 장시간 측정했다. 안동댐 예안교 인근 조류독소 에어로졸 포집 사진(사진=환경부 제공)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녹조가 주로 발생한 지역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를 측정했다. 먼저 낙동강의 합천창녕보와 물금지역, 안동댐과 영주댐 지역에서 19개 시료와 금강 대청호와 하류의 웅포대교 지역에서 13개 시료를 포집해 분석했다. 이 결과 모든 지점에서 조류독소가 불검출되었다. 특히 지난 2022년과 2023년에 같은 방법의 조사를 수행해 불검출 결과가 나온 데 이어 올해 조사에서도 공기 중 조류독소가 검출되지 않은 것이다. 한편 지난해 환경부에서도 한국물환경학회에 의뢰해 낙동강의 도동서원, 영주댐, 무섬마을 등 3개 지역과 옥천군 군북면 지오리 대청호 지역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를 분석한 결과 모두 불검출된 바 있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현재까지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가 검출된 바가 없다”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녹조가 발생하는 지역에서 지속적인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평가연구과(032-560-7460), 물환경정책관실 물환경정책과(044-201-6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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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택배 운송장 제거만으로도 내 개인정보 지킬 수 있어요! 사람마다 설레는 순간은 제각각 다르겠지만, 내게 있어 가장 설레는 순간 중 하나는택배가 온다는 문자를 받는 순간이다. 하루, 이틀을 기다려 택배 상자가 도착하면 서둘러 물건을 뜯어보고 싶은 마음에 두근거리곤 한다. 물건을 뜯어보고 상태를 확인하고 나면, 물건을 곱게 담아온 택배 상자는 더 이상 관심 대상도 아니다. 빨리 분리수거함에 내버려야 할 존재다. 택배 배송을 받고 나면 물건만 뜯어내고 상자는 그냥 내버리기 일쑤다. 그런데 상자를 내버리기 전에 꼭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운송장 스티커다.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하거나 지워낸 다음에 상자를 버려야 한다. 택배 상자에 붙어 있는 운송장 스티커.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 나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다. 사실 나도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몇 년 전까지는 상자를 그냥 내버리곤 했다. 그러면 안 된다는 걸 분명하게 깨달았던 건, 처음 보는 사람이 내 주소를 알고 반가운 척 말을 걸었을 때였다. 몇 동 몇 호에 사는 아가씨죠? 네? 택배 자주 시키는 것 같던데? 네? 아, 저 같은 동 라인에 사는 사람이에요. 저도 한 씨인데 상자 버리다가 보고 반가워서. 순간 머리가 하얗게 변했다. 모르는 사람이 내 주소는 물론, 택배를 주문하는 빈도, 이름 등등을 훤히 알고 있길래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그 후로 운송장을 통해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갈 수도 있다는 걸 깨닫고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하고 분리 배출하는 습관을 들였다. 다행히 나는 큰일이 나거나, 불편한 상황을 겪지는 않았지만, 운송장에는 이름과 주소뿐만 아니라 택배 수신인의 전화번호 등 여러 가지 개인정보가 기록되어 있기에 해당 주소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특정 지어서 범죄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얼마 전 뉴스를 보다가, 한 쇼핑몰에서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 택배 업체와 배송 방법을 변경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문제는 기존의 송장 위에 변경된 택배사의 송장을 그대로 부착해 발송하면서 발생했다. 자신의 택배를 받아본 고객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던 송장을 떼자, 그 밑에 붙어 있던 타인의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렇게 운송장 한 장만으로도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는 택배를 받고 운송장 제거를 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며,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더욱 신경을 써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택배 박스를 버리기 전에 운송장을 꼭 제거해야 나의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 운송장을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스티커 형식으로 되어 있는 운송장의 경우는 쉽게 뜯어서 버릴 수 있다. 다만 스티커 위에 테이프를 이중으로 붙여놨다거나, 스티커가 아니라 종이 형식으로 단단하게 붙여놓은 운송장은 뜯어서 버리기가 어렵다. 운송장 제거 방법 하나. 스티커를 떼어서 버릴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유성펜이나 네임펜 등을 활용해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칠하거나, 물파스 등을 발라 운송장 위에 적힌 글자를 지워낸 뒤 분리 배출하면 된다. 운송장 제거 방법 둘. 운송장 위에 적혀 있는 정보를 까맣게 칠하거나, 지우는 도구를 활용해 글자를 지워버릴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운송장 바코드다. 운송장 바코드를 스캔해도 개인정보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바코드가 있는 부분도 확실하게 제거하는 게 안전하다. 이렇게 1분만 투자하면 안전하게 내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 운송장 제거뿐만 아니라 택배 이용 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물건을 주문할 때는 안심번호를 활용하는 게 좋다. 나의 전화번호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방식의 쇼핑몰이나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는 임시 가상번호를 활용하는 게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택배사나 쇼핑몰 측에서 안내되는 메시지에 유의해야 한다. 요즘 스팸 메시지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만큼, 배송 안내 문자를 받더라도 택배사나 쇼핑몰의 공식 번호나 메신저로 연락이 도착했는지 그 여부를 꼭 확인하고 안내 링크 등을 누르는 게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도움이 된다. 내가 주문한 적이 없는 물건에 대한 배송 안내 문자를 받으면 함부로 열어봐서는 안 된다. 대부분 스미싱일 가능성이 높으니 링크를 섣불리 눌러서는 안 된다. 택배가 배송된 뒤, 바로 받아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심택배함을 이용해 택배를 보관하는 편이 좋다. 내가 택배를 바로 받아볼 수 없어 아파트 복도나 경비실 앞 등 공개된 장소에 오랫동안 방치될 경우, 개인정보가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집 앞에 택배를 쌓아놓고 방치할 경우 절도 범죄 발생 빈도도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는 게 좋겠다. 매년 9월 30일은 개인정보 보호의 날이다. 개인정보 보호의 날은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일인 2011년 9월 30일을 기념하여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다. 자기 자신이 유출 피해를 예방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정보의 유출 빈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누리집(www.pipc.go.kr)에서는 일상 속 우리가 접하는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나의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SNS 등에서는 계정 해킹이 발생하거나, 나의 사진이 타인의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되는 피해가 발생하곤 하는데, SNS 비밀번호를 타인이 유추할 수 없도록 영문, 숫자, 특수문자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설정하고 개인정보 공개 범위를 적절하게 조정해 놓는 게 중요하다. SNS 계정의 공개 범위를 비공개로 설정해 나의 정보를 최소한의 사람에게 노출하려고 하고 있다. 올린 게시물을 주기적으로 삭제해주는 것도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게시물 하나에 담겨 있는 정보 자체는 미미해도, 여러 게시물이 모이고 모여 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깥에서 공용 PC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개인정보 침해가 일어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프린트 서비스를 이용하느라 학교 복사실의 공용 PC를 자주 사용하는데, 최근 복사실 공용 PC에서 학교 이클래스를 사용하고 로그아웃하지 않았던 학생이 이클래스에 제출했던 과제를 삭제당하는 피해를 당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로그아웃 되지 않은 화면을 발견한 누군가가 제출된 과제를 마음대로 삭제한 모양이었다. 로그인할 때 2단계 인증등을 설정해 본인이 아니면 로그인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아이디 해킹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 학교나 PC방 등의 공용 PC를 사용한 다음에는 꼭 로그아웃하는 습관을 들여 나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 내가 로그아웃을 잘하더라도 브라우저에 ID나 비밀번호가 저장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설정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여러 상황에서 나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출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누리집에는 이외에도 배달, 주문 사례, 학원 출결 사례, 광고 동의 사례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 예시와 예방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개인정보 지킴 가이드(https://mydatasafe.kr/)를 살펴보고 숙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정보 유출 예방, 단어만 들으면 거창한 듯 들리지만 간단하고 사소한 습관 하나만으로도 개인정보 유출을 쉽게 예방하고 나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1분의 노력이 나를 지킨다는 사실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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