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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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 전자기기의 발전에 발맞춰 다수의 전자 악기들 또한 개발되었다.
자연스럽게 그것을 활용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생성됐고, 슈톡하우젠과 존 케이지 또한 이를 과감하게 이용하면서 전자 음악이라는 장르의 역사가 시작됐다.
이후 신시사이저의 비약적 발전과 레코딩 시스템의 개발이 서서히 분위기를 형성하는 가운데 장 자크 페리와 웬디 카를로스 등이 보다 대중들이 접근하기 쉬운 형태의 결과물들을 내놓았다.
전자음악의 수많은 선구자들 가운데 그것을 본격적으로 폭발시켜낸 이들이 바로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다. 누군가의 표현처럼 이들은 ‘전자음악 씬의 비틀즈’였다.
전자 악기와 팝 음악을 결합한 자칭 ‘로봇 팝’ 스타일을 고수하는 한편 감각적인 멜로디와 반복적인 리듬을 강조하면서 스타일리시한 이미지를 채택했다.
신시사이저, 그리고 자체 제작한 전자 타악기패드를 혁신적으로 사용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갔고, 결국 지구상 존재하는 거의 모든 일렉트로닉 댄스 음악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니까 지금은 당연하게 여겨지는 디지털과 컴퓨터 기술의 잠재력을 인식한 ‘최초’의 음악가였다.
플로리안 슈나이더와 랄프 휘터가 독일의 뒤셀도르프에서 크라프트베르크를 결성했다.
2차세계 대전 직후에 태어난 이들에겐 가볍게 들을만한 음악이나 대중문화가 없었다. 독일의 민속 음악과 클래식 정도가 존재할 뿐이었다.
이들은 클래식 중 유독 슈톡하우젠에 충격을 받고는 이를 기이한 형태로 계승해냈다. 그리고 그것들은 전자 음악의 새로운 표준이 된다.
크라프트베르크가 신시사이저와 드럼 머신, 보코더 등의 전자악기를 수용하기 이전에는 서독의 크라우트 록 씬의 일부로서 커리어를 시작했다.
초창기 두 장의 앨범 <Kraftwerk>와 <Kraftwerk 2>는 전통적인 악기로 구성된 즉흥적인 록 앨범이었는데 사운드를 왜곡하거나 오디오 테이프를 조작하는 등의 작업이 사용되기는 했다.
두 메인 멤버 이외의 여러 멤버를 교체한 끝에 4인조로 굳어졌고 점차 신시사이저와 드럼 머신에 크게 의존하기 시작한다.
1974년 발표한 <Autobahn>을 통해 크라프트베르크는 본격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전자 음악의 형태를 구축한다.
미국식 로큰롤 풍의 장식은 사라졌고, 미니멀한 리듬으로 끌고가는 <Autobahn>은 전자 음악이 지닌 사운드의 본질을 파고드는 결과물이었고 동시에 모더니즘 건축에서 영감 받은 미학을 음향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Autobahn>으로 독일과 미국은 물론 전세계에서 성공을 거둔 직후 이듬 해 <Radio-Activity>를 공개했다.
아방가르드 스타일의 실험을 뒤로 하고 일렉트로닉 팝 성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한 이들은 마치 새로운 시대의 초자연적인 교향곡을 완성하려는 듯 보였다.
이 음울한 사운드는 전쟁 전후 유럽의 고립된 세계를 반영했으며 또한 중독적이었다. 데이빗 보위가 이 음반을 듣고 크라프트베르크에게 <Station to Station> 투어를 함께하자 제안했지만 이들은 제안을 거절한다.
독일을 넘어 유럽의 새로운 정체성을 향해 나아가고 싶어했던 크라프트베르크는 130개 도시를 연결했던 유럽 철도 서비스 <Trans-Europe Express>를 앨범의 제목으로 채택한다.
매체에서는 “유럽을 향한 소리의 시”라 극찬했으며 조이 디비전의 이안 커티스는 매번 무대에 오르기 이전 공연장의 모든 사람이 들을 수 있도록 이 앨범을 재생할 것을 요청했다.
러시아 아방가르드 스타일의 선명한 커버 아트웍과 함께 테크노 팝의 이미지를 결정한 앨범 <The Man-Machine>은 동시대에 매우 영감을 주는 사운드로 완성해냈다.
특히 보다 팝 적인 형태의 <Computer World>에서는 누구나 당연하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지금의 시대를 예측했다.
하지만 이 앨범을 작업할 당시 크라프트베르크 멤버들은 컴퓨터가 없었고 따라서 이 앨범은 오히려 환상에 가까웠다 설명하기도 했다.
당시에는 디지털이라 하면 무기질의 차가운 이미지를 주로 내세웠고 이는 이들의 다음 앨범 <Electric Cafe>에서도 이어진다.
1983년에 싱글로 발매했던 ‘Tour de France’의 확장버전을 17년이 지난 2003년 투르 드 프랑스 자전거 경주 100주년을 기념하여 앨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내기도 했다.
실제로 랄프 휘터는 진지하게 싸이클을 타곤 했는데 ‘Tour de France’를 발매할 무렵에는 심각한 자전거 사고로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했다. 그가 깨어나자 마자 처음 한말은 “내 자전거 어디 있어?”였다.
한편 2008년 무렵 크라프트베르크의 창립 멤버였던 플로리안 슈나이더가 탈퇴했다. 탈퇴 이후 그는 2015년 플라스틱 오염을 막기 위한 캠페인에 곡을 제공하기도 했는데, 2020년 무렵 암 투병 중 세상을 뜨게 된다.
크라프트베르크의 작업물은 신스팝, 힙합, 포스트 펑크, 테크노, 앰비언트를 비롯 다양한 아티스트와 장르에 영향을 미쳤다.
아프리카 밤바타는 ‘Planet Rock’에 ‘Trans-Europe Express’를 샘플링했고, ‘Tour de France’의 경우 브레이크 댄스를 다룬 영화 <브레이크댄스(Breakin')>에 삽입되면서 이들이 미국 흑인 댄스 음악에 미친 영향을 증명했다.
참고로 ‘Tour de France’는 90년대 국내 아이돌 그룹 H.O.T의 ‘We Are the Future’에도 일부 샘플링됐다.
콜드플레이는 자신들의 곡 ‘Talk’의 메인 리프를 크라프트베르크의 ‘Computer Love’에서 가져오기도 했으며, 팩토리의 디자이너 피터 사빌 또한 예술적 관점에서 크라프트베르크의 영향을 언급했다.
무엇보다도 크라프트베르크의 ‘인간로봇(Man-Machine)’ 컨셉과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와 활용한 다프트 펑크의 예시가 가장 유명할 것이다. 결국 2014년 무렵 크라프트베르크는 그래미 평생공로상을 수상하게 된다.
2023년 현재 크라프트베르크는 결성 50주년을 기념하는 라이브 투어를 이어나가고 있다. 참고로 한국에는 두 차례 내한공연을 다녀간 바 있다.
이들의 공연을 봤을 때 느꼈던 것은 의외로 노래를 열과 성의를 다해 부른다는 점이었는데, ‘Radio-Activity’를 부르다가 한글 가사로 개사해 “이제 그만 방사능”이라 불렀던 것 또한 기억난다.
7, 80년대 시절 곡들을 항상 새로운 형태로 업데이트해 공연에서 들려주고 있고 때문에 이는 여전히 신선했으며 또한 창의적인 것처럼 감지됐다.
팝 음악의 기준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인물들이 더러 있지만 그 중 핵심에는 단연 크라프트베르크가 위치하게될 것이다.
이들은 기술의 진보와 자신들의 커리어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곤 했는데, 새로운 전자 악기들이 등장할 때마다 이들 또한 그 악기를 실시간으로 활용하여 앨범을 작업했다.
그러니까 ‘오르간→멜로트론→아날로그 신스→샘플러→디지털 신스→랩탑’으로의 진화가 이들의 활동 과정과 고스란히 겹쳤고 이 진화의 흐름을 우리는 눈과 귀로 확인할 수 있었다.
추상적이며 공간적인 형태의 사운드 디자인, 오히려 지금의 전자 음악에서는 보기 드문 진지함과 장대함으로 앨범을 채워내 왔다.
수많은 이들이 크라프트베르크에게 영향을 받았지만 이런 음악을 하는 이들은 오직 크라프트베르크 자신들뿐이었다.
☞ 추천 음반
◆ Electric Cafe (1986 / Warner Bros.)
디지털 악기를 사용하여 제작된 최초의 크라프트베르크 앨범. 처음 타이틀은 ‘Technicolor’였지만 저작권 문제로 사용할 수 없었고, 이후 ‘Techno Pop’으로 결정했지만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 회사에서 임의로 ‘Electric Cafe’로 발매해 버렸다고 한다.
결국 나중에 재 발매됐을 때는 다시금 <Techno Pop>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됐다. 디페쉬 모드나 휴먼 리그 같은 팀들이 활동하던 시기 발매된 앨범이었고 그런 신스팝 그룹들에게 미친 크라프트베르크의 영향력을 새삼 확인할 수 있는 작품이 됐다.
◆ 3-D The Catalogue (2017 / Parlophone)
크라프트베르크의 두 번째 공식 라이브 앨범으로 4CD 블루레이 박스 세트, 8CD 음반 박스 세트, 그리고 9장의 LP 박스 세트 등으로 출시됐다.
당시 세계 각지 현대 미술관에서 진행한 3-D 멀티미디어 퍼포먼스를 그대로 담은 형태의 앨범이 됐는데, 하루에 자신들의 앨범 한 장 전체를 공연하는 구성이었기 때문에 8장의 CD 각각에는 한 장의 정규 앨범의 라이브 버전이 통으로 들어가게 된다.
현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버전을 확인할 수 있는 라이브 앨범으로 과도한 반복이 일부 제거되면서 컴팩트하면서도 요즘 시대에 맞는 결과물로 재 편곡됐다.
여전히 미래적인 퍼포먼스가 담겨져 있고, 이는 제 60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앨범 부문을 수상하면서 공로상을 제외한 밴드의 첫 그래미 수상작이 됐다.
◆ 한상철 밴드 ‘불싸조’ 기타리스트
다수의 일간지 및 월간지, 인터넷 포털에 음악 및 영화 관련 글들을 기고하고 있다. 파스텔 뮤직에서 해외 업무를 담당했으며, 해외 라이센스 음반 해설지들을 작성해왔다. TBS eFM의 <On the Pulse> 음악 작가, 그리고 SBS 파워 FM <정선희의 오늘 같은 밤>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했다. 록밴드 ‘불싸조’에서 기타를 연주한다. samsick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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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낙동강·금강 공기 중 조류독소 불검출…지난해도 불검출 결과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낙동강과 금강의 녹조 발생 지역에서 공기를 포집해 조류독소를 분석한 결과, 모든 조사 지점에서 불검출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몇 해 전부터 시민단체 일각에서 조류독소가 공기 중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됨에 따라 녹조가 발생한 현장에서 에어로졸 형태로 조류독소가 확산되는지 여부를 밝히는 연구용역 및 자체 조사를 수행한 결과다. 특히 연구진은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공기 포집기를 수표면 근접부, 수변부, 그리고 원거리 지점*에 모두 설치하고 포집시간도 4시간 이상으로 장시간 측정했다. 안동댐 예안교 인근 조류독소 에어로졸 포집 사진(사진=환경부 제공) 국립환경과학원은 올해 녹조가 주로 발생한 지역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를 측정했다. 먼저 낙동강의 합천창녕보와 물금지역, 안동댐과 영주댐 지역에서 19개 시료와 금강 대청호와 하류의 웅포대교 지역에서 13개 시료를 포집해 분석했다. 이 결과 모든 지점에서 조류독소가 불검출되었다. 특히 지난 2022년과 2023년에 같은 방법의 조사를 수행해 불검출 결과가 나온 데 이어 올해 조사에서도 공기 중 조류독소가 검출되지 않은 것이다. 한편 지난해 환경부에서도 한국물환경학회에 의뢰해 낙동강의 도동서원, 영주댐, 무섬마을 등 3개 지역과 옥천군 군북면 지오리 대청호 지역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를 분석한 결과 모두 불검출된 바 있다. 김용석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장은 “현재까지 환경부와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에서 공기 중 조류독소가 검출된 바가 없다”며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녹조가 발생하는 지역에서 지속적인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평가연구과(032-560-7460), 물환경정책관실 물환경정책과(044-201-6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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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택배 운송장 제거만으로도 내 개인정보 지킬 수 있어요! 사람마다 설레는 순간은 제각각 다르겠지만, 내게 있어 가장 설레는 순간 중 하나는택배가 온다는 문자를 받는 순간이다. 하루, 이틀을 기다려 택배 상자가 도착하면 서둘러 물건을 뜯어보고 싶은 마음에 두근거리곤 한다. 물건을 뜯어보고 상태를 확인하고 나면, 물건을 곱게 담아온 택배 상자는 더 이상 관심 대상도 아니다. 빨리 분리수거함에 내버려야 할 존재다. 택배 배송을 받고 나면 물건만 뜯어내고 상자는 그냥 내버리기 일쑤다. 그런데 상자를 내버리기 전에 꼭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운송장 스티커다.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하거나 지워낸 다음에 상자를 버려야 한다. 택배 상자에 붙어 있는 운송장 스티커.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 등 나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다. 사실 나도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몇 년 전까지는 상자를 그냥 내버리곤 했다. 그러면 안 된다는 걸 분명하게 깨달았던 건, 처음 보는 사람이 내 주소를 알고 반가운 척 말을 걸었을 때였다. 몇 동 몇 호에 사는 아가씨죠? 네? 택배 자주 시키는 것 같던데? 네? 아, 저 같은 동 라인에 사는 사람이에요. 저도 한 씨인데 상자 버리다가 보고 반가워서. 순간 머리가 하얗게 변했다. 모르는 사람이 내 주소는 물론, 택배를 주문하는 빈도, 이름 등등을 훤히 알고 있길래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그 후로 운송장을 통해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갈 수도 있다는 걸 깨닫고 운송장 스티커를 꼭 제거하고 분리 배출하는 습관을 들였다. 다행히 나는 큰일이 나거나, 불편한 상황을 겪지는 않았지만, 운송장에는 이름과 주소뿐만 아니라 택배 수신인의 전화번호 등 여러 가지 개인정보가 기록되어 있기에 해당 주소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특정 지어서 범죄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얼마 전 뉴스를 보다가, 한 쇼핑몰에서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하는 도중에 택배 업체와 배송 방법을 변경했다는 소식을 접했다. 문제는 기존의 송장 위에 변경된 택배사의 송장을 그대로 부착해 발송하면서 발생했다. 자신의 택배를 받아본 고객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적혀 있던 송장을 떼자, 그 밑에 붙어 있던 타인의 개인정보가 고스란히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한다. 이렇게 운송장 한 장만으로도 개인정보가 노출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는 택배를 받고 운송장 제거를 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며,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더욱 신경을 써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택배 박스를 버리기 전에 운송장을 꼭 제거해야 나의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 운송장을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스티커 형식으로 되어 있는 운송장의 경우는 쉽게 뜯어서 버릴 수 있다. 다만 스티커 위에 테이프를 이중으로 붙여놨다거나, 스티커가 아니라 종이 형식으로 단단하게 붙여놓은 운송장은 뜯어서 버리기가 어렵다. 운송장 제거 방법 하나. 스티커를 떼어서 버릴 수 있다. 그런 경우에는 유성펜이나 네임펜 등을 활용해 개인정보가 적혀 있는 부분을 꼼꼼하게 칠하거나, 물파스 등을 발라 운송장 위에 적힌 글자를 지워낸 뒤 분리 배출하면 된다. 운송장 제거 방법 둘. 운송장 위에 적혀 있는 정보를 까맣게 칠하거나, 지우는 도구를 활용해 글자를 지워버릴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운송장 바코드다. 운송장 바코드를 스캔해도 개인정보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바코드가 있는 부분도 확실하게 제거하는 게 안전하다. 이렇게 1분만 투자하면 안전하게 내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다. 운송장 제거뿐만 아니라 택배 이용 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물건을 주문할 때는 안심번호를 활용하는 게 좋다. 나의 전화번호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방식의 쇼핑몰이나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는 임시 가상번호를 활용하는 게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한 택배사나 쇼핑몰 측에서 안내되는 메시지에 유의해야 한다. 요즘 스팸 메시지가 극성을 부리고 있는 만큼, 배송 안내 문자를 받더라도 택배사나 쇼핑몰의 공식 번호나 메신저로 연락이 도착했는지 그 여부를 꼭 확인하고 안내 링크 등을 누르는 게 개인정보 유출 방지에 도움이 된다. 내가 주문한 적이 없는 물건에 대한 배송 안내 문자를 받으면 함부로 열어봐서는 안 된다. 대부분 스미싱일 가능성이 높으니 링크를 섣불리 눌러서는 안 된다. 택배가 배송된 뒤, 바로 받아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안심택배함을 이용해 택배를 보관하는 편이 좋다. 내가 택배를 바로 받아볼 수 없어 아파트 복도나 경비실 앞 등 공개된 장소에 오랫동안 방치될 경우, 개인정보가 더욱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집 앞에 택배를 쌓아놓고 방치할 경우 절도 범죄 발생 빈도도 높아진다고 하니 주의하는 게 좋겠다. 매년 9월 30일은 개인정보 보호의 날이다. 개인정보 보호의 날은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일인 2011년 9월 30일을 기념하여 지정된 법정기념일이다.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다. 자기 자신이 유출 피해를 예방하려고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개인정보의 유출 빈도를 크게 낮출 수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누리집(www.pipc.go.kr)에서는 일상 속 우리가 접하는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나의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SNS 등에서는 계정 해킹이 발생하거나, 나의 사진이 타인의 프로필 사진으로 활용되는 피해가 발생하곤 하는데, SNS 비밀번호를 타인이 유추할 수 없도록 영문, 숫자, 특수문자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설정하고 개인정보 공개 범위를 적절하게 조정해 놓는 게 중요하다. SNS 계정의 공개 범위를 비공개로 설정해 나의 정보를 최소한의 사람에게 노출하려고 하고 있다. 올린 게시물을 주기적으로 삭제해주는 것도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게시물 하나에 담겨 있는 정보 자체는 미미해도, 여러 게시물이 모이고 모여 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바깥에서 공용 PC를 이용하는 경우에도 개인정보 침해가 일어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프린트 서비스를 이용하느라 학교 복사실의 공용 PC를 자주 사용하는데, 최근 복사실 공용 PC에서 학교 이클래스를 사용하고 로그아웃하지 않았던 학생이 이클래스에 제출했던 과제를 삭제당하는 피해를 당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로그아웃 되지 않은 화면을 발견한 누군가가 제출된 과제를 마음대로 삭제한 모양이었다. 로그인할 때 2단계 인증등을 설정해 본인이 아니면 로그인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개인정보 보호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아이디 해킹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 학교나 PC방 등의 공용 PC를 사용한 다음에는 꼭 로그아웃하는 습관을 들여 나의 개인정보를 보호해야 한다. 내가 로그아웃을 잘하더라도 브라우저에 ID나 비밀번호가 저장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설정을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여러 상황에서 나의 정보를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출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누리집에는 이외에도 배달, 주문 사례, 학원 출결 사례, 광고 동의 사례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 예시와 예방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개인정보 지킴 가이드(https://mydatasafe.kr/)를 살펴보고 숙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개인정보 유출 예방, 단어만 들으면 거창한 듯 들리지만 간단하고 사소한 습관 하나만으로도 개인정보 유출을 쉽게 예방하고 나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1분의 노력이 나를 지킨다는 사실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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