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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 무섬마을 내 「만죽재·해우당 고택 및 유물 일괄」 국가민속문화유산 지정 예고
원형 보존된 고택과 현판·글씨 등 각종 생활유물이 지닌 우수한 역사·학술적 가치 인정
“이 자료는 국가유산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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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아빠도 함께 육아!…휴직 기간 늘고 경제 부담 덜고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육아휴직자 중 남성은 3만 5,336명으로 28.0%를 차지했다. 2022년 28.9%였던 남성 육아휴직자 비중이 0.9%포인트 떨어졌지만 2018년 17.8%였던 것을 고려하면 몇 년 사이 크게 오른 수치다. 5명 중 1명도 채 안 됐던 ‘아빠 육아휴직자’는 이제 4명 중 1명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수입 감소로 인한 경제적 부담, 회사 내 불이익 등을 우려해 육아휴직을 주저하는 남성은 여전히 많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역 대합실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의 임산부 배려 캠페인에서 출산을 앞둔 한 부부가 임산부 체험을 하고 있다. 2024.7.30(ⓒ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민주노총 부설 민주노동연구원이 올 3월 발표한 ‘남성 노동자의 육아휴직 사용 격차와 차별’ 보고서에 따르면 육아휴직을 사용한 적이 있는 남성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71.0%는 육아휴직 신청을 하는 데 눈치가 보이거나 아예 신청이 어렵다고 답했다. 또, 인구보건복지협회가 2022년 11월 발표한 저출산 인식조사 결과를 보면 일하는 조사 대상 아빠 1,113명 가운데 육아휴직을 사용한 적이 없는 890명 중 40.7%가 수입 감소를 걱정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육아휴직급여의 소득대체율은 46.7%로 스웨덴 77.6%, 독일 66.3%, 일본 61.3%에 비해 낮은 편이다. 정부는 아빠의 육아휴직 사용을 적극 권장하는 한편,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실행 중인데, 내년에는 이를 더 강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 올 1월부터 6+6 부모육아휴직 제도 시행 중 올해부터 ‘6+6 부모육아휴직 제도’가 시행 중이다. 기존 첫 3개월만 통상임금의 100%를 지원하는 3+3 부모 육아휴직제를 확대한 것으로 자녀 출산 18개월 이내에 부모가 동시 또는 차례대로 육아휴직을 쓰면 첫 6개월간 각각 육아휴직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까지 받을 수 있다. 육아휴직 급여 상한액도 월 최대 200~300만원에서 200~450만원으로 높아졌다. 아이의 집중 돌봄이 필요한 시기에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며 부모가 함께 혹은 돌아가며 아이를 돌볼 수 있다. 통상임금이 각각 450만원이 넘는 맞벌이 부부가 함께 육아휴직을 쓰면 첫 달엔 200만원씩 400만원을, 둘째 달엔 250만원씩 500만원을, 6개월째엔 450만원씩 9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6개월간 부부가 받는 육아휴직 급여는 총 3,900만원이다. ◆ 아빠도 함께 출산휴가, 최대 20일까지 이르면 내년 2월부터 아빠(배우자) 출산휴가 기간은 현행 10일에서 20일로 확대한다. 근무일 기준이어서 사실상 한 달 출산휴가가 가능할 예정이다. 출산 후 120일 이내 사용가능하며 최대 3회까지 나눠 쓸 수 있다. 특히 중소기업 근로자의 경우 정부가 아빠 출산휴가 전체 기간(20일)에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금은 5일분만 준다. 배우자 출산휴가는 기본적으로 시행일 이후 출산 가구에 적용하지만, 출산일 기준 앞뒤로 최대 90일간 소급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반영하면 2월 중순 확대 시행 시 11월 중 출산 가구 배우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육아휴직 기간이 1년에서 1년 6개월로~ 내년부터 맞벌이 부부는 부부 합산 최대 3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다. 육아휴직 기간이 1년에서 1년 6개월로 늘어날 예정인데, 단 남편이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했거나 사용해야 한다. 즉, 아빠가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했거나 사용하고 있다면 일하는 엄마의 육아휴직 기간은 1년 6개월로 늘어나며, 아빠도 최대 1년 6개월 육아휴직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자녀 나이가 만 8세 이하이거나, 초등학교 2년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라면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에 육아휴직 1년을 사용했던 부모도 6개월을 추가로 쓸 수 있다.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블로그 기사로 이동하기
- 카드뉴스 다둥이 가정 지원 강화 ③ ■ 다둥이 아이돌봄서비스 지원을 확대합니다.2자녀(쌍둥이 포함) 이상 가구에 대한 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 할인 적용 등 정부 지원을 확대하였습니다.부모 모두 육아휴직 중이라도 쌍둥이 이상 출산한 가정의 경우 양육공백으로 인정하고 아이돌보미를 지원합니다. (’24.1.~) ■ 출산·양육 가정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강화합니다. 출산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첫만남이용권 지원 확대, 부모급여 인상 등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24.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월 10만 원의 아동수당을 지급 중입니다. 임신·출산·양육이 행복해지도록 체감도 높은 정책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 여행 한국의 진짜 맛, 지역에서 찾다! K-로컬 미식여행 33선 K-로컬 미식여행 33선 한국의 진짜 맛, 지역에서 찾다 - 음식은 그 지역의 문화를 가장 잘 표현하는 언어입니다. 현지인들이 사랑하는 음식들에는 그 지역만의 문화와 역사가 담겨 있기 때문이죠. 목포의 홍어삼합, 부산의 돼지국밥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을까요? 독특한 재료와 특별한 조리법으로 만들어진 음식을 통해 한국의 다채로운 문화를 경험해 보세요. K-로컬 미식여행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필리핀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6일(현지시간) 필리핀 동포를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6일(현지시간) 필리핀 동포를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6일(현지시간) 필리핀 동포를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6일(현지시간) 필리핀 동포를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6일(현지시간) 필리핀 동포를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6일(현지시간) 필리핀 동포를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2024 스타트업콘’에서 만난 콘텐츠로 만나는 무한한 세상 K-컬처의 글로벌한 인기는 문화를 만들어내는 기본이자 토대인 K-콘텐츠의 인기로 이어졌다. 콘텐츠 산업 수출액과 매출액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여전히 많은 콘텐츠 기업이 자금난을 겪고 있어 중견기업도약의 어려움과 성장 정체에 대한 위기감도확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6월, 제8차 콘텐츠산업진흥위원회를 열어 케이-콘텐츠 국가전략산업으로의 육성, 콘텐츠 기업 성장 통한 일자리 창출, 해외 진출을 넘어 글로벌 주류문화로 도약, 주요 장르 집중지원을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 등을 담은 한국경제의 새로운 경제 성장엔진, 케이-콘텐츠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콘텐츠 산업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국가적 지원전략과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4 스타트업콘 현장. C를 닮은 현수막 이미지는 AI로 생성되었다. 한편, 이미 10년 전부터 K-콘텐츠 기업의 해외 진출과 성장을 지원해 온 행사가 있다고 하여 찾아가 보았다. 바로 2024 스타트업콘(Startup:CON)이다. 서울 성동구 공간와디즈에서 9월 26일과 27일 개최된 스타트업콘은 국내 유일의 국제 콘텐츠 행사로 2015년부터 콘텐츠 스타트업과 세계 콘텐츠 전문가, 투자자를 이어주며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트렌드를 함께 그려보고 성공모델과 인사이트를 제공해 왔다. 1대1 미팅존. 콘텐츠로 만나는 무한한 세상(Boundless Content, Endless Discoveries)이라는 주제 아래, 올해 10주년을 맞이해 역대 최대 규모 해외 투자자와 기업을 초청하고 학술대회(콘퍼런스), 연수회(워크숍), 일대일 사업 상담, 투자설명회 대회 및 교류행사 등 보다 풍성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2층 콘퍼런스 현장. 점심시간이 막 지난 시간이었지만 현장의 열기는 뜨거웠다. 1층에는 투자사와 스타트업의 1대1 미팅이, 2층 콘퍼런스 존에서는 2024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 Review: 가장 핫한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콘퍼런스가 열리고 있었다. 현 글로벌 콘텐츠 트렌드는소셜 비디오 시대 개막,방송과 AI라는 큰 두 가지 주제로 요약할 수 있다. TV의 영향력이 예전만큼 못하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방송(TV)은 프리미엄 콘텐츠를 만드는 중요한 플랫폼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한다. 다만, 콘텐츠를 시청하는 플랫폼이 소셜미디어로 바뀌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방송 제작 때 업무 효율성을 위해 AI를 도입하는 추세라는 점도 흥미로웠다. 반면 AI 도입은 콘텐츠 품질은 보장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2024 NCA 프로젝트 쇼케이스에서 버추얼 아이돌 뮤직비디오를 선보인 팀 고로찌. NCA(뉴콘텐츠아카데미)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신기술 콘텐츠 분야 교육 사업이다. 이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발표하고 전시하는 NCA 2024 프로젝트 쇼케이스가 3층 루프탑에서 진행됐다. 첫 번째로 귀여운 분홍색 고양이가 등장하는 버추얼 아이돌 뮤직비디오 상영회가 시작되었다. 가상 시각화 교과 수업을 듣고 제작한 영상으로 뉴콘텐츠아카데미에서 제작 지원을 받았다. NCA 교육 과정을 통해 콘텐츠 제작 방법과 방향, 전반적 프로세스, 협업 등 많은 것을 배웠다고 프로듀서는 밝혔다. 환상적으로 펼쳐진 빛의 세계, 체험형 인터랙티브 전시월하의 마음. 체험형 인터랙티브 전시 월하의 마음도 인상적이었다. 한국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 김환기와 그의 아내 김향안을 반려의 모델로 삼아 나란히 걷는 반려자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관계의 따스함을 닮은 달 항아리와 마주하는 체험형 인터랙티브 전시였다. 버진 로드를 형상화한 테이블 위로 김환기, 김향안 부부의 사진, 달빛과 환기블루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파란빛이 환상적으로 펼쳐졌다. 빛과 함께 아이디어도 반짝반짝 빛났다. 국내 콘텐츠 기업 투자유치 경쟁피칭 2024 케이녹(KNOCK) 데모데이. 9월 27일의 하이라이트는 2024 케이녹(KNOCK) 데모데이였다. 케이녹은 콘진원이 주최하는 대표적 콘텐츠 전문 투자유치 피칭 플랫폼으로,투자자 미팅, 투자유치 고도화, 데모데이 및 투자 추천 등의 지원을 한다. 27일은 총상금 7천만 원 규모의 국내 콘텐츠 기업 투자유치 경쟁피칭 최종 결선의 날이었다. 뜨거운 2024 케이녹 데모데이 현장. 오타쿠와 결합된 AI가 놀이문화 공유로까지 확장된 플랫폼, 세계관 공동창작 플랫폼, 공간 음향 분야에서 두드러진 기술을 가진 기업,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콘텐츠 제작 기업, K-POP 프로슈머 매니지먼트 및 굿즈 유통 플랫폼 등 투자 유치에 뛰어든 10개 기업의 7분 피칭과 평가 위원단의 날카로운 질의응답 5분이 숨 쉴 틈 없이 계속됐다. 롯데홈쇼핑 벨리곰 탄생의 뒷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던 워크숍. 캐릭터 기반 콘텐츠 사업이 차별화 전략이였다. 현장의 콘텐츠 전문가들이 하나같이 강조하는 공통점이 있었다. 바로 대체 불가능한 나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의 중요성이다. 이미 탄탄하게 구축된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는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비싸도 신뢰가 있고 검증된 제품을 사용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니즈를 파악해 최초 기술을 제공하고, 시장 대체제가 아닌 전환자가 되어야 한다는 AI 스포츠 중계 자동화 기업 대표의 말이 기억에 남았다. 고양이 캐릭터 디자인과 같은 기획 단계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고 한다. 나 역시 콘텐츠를 생산하는 일을 하는 입장으로 내가 일하는 분야에서도 오래전부터 AI와 경쟁 구도가 형성되었다. 심지어어떤점에서는 AI가 더 낫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대체될 수 없는 나만의 강점, 특히 인간만이 할 수 있는 특이점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었기에 스타트업콘에서의 가르침이 나에게 큰 울림으로 다가왔다. 그런 면에서 정책기자단은 나만의 콘텐츠 제작을 배우는 독보적인 교육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정책 중 하나를 선정해 실제 나의 삶으로 정책을 체험하고 나의 시선으로 녹여낸 기사(콘텐츠)를 작성해야 하니 말이다. 스타트업콘은 국내 유일의 국제 콘텐츠 행사로 10년 동안 K-콘텐츠가 세계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왔다. 이제 보다 철저한 시장 분석과 시장 이해를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하고, 더욱 튼튼한 지원 정책과 지원 전략, 그리고 멈출 줄 모르는 K-컬처의 인기까지 더해져 전 세계를 선도하는 K-콘텐츠의 새로운 전환점이 오기를 고대한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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