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4.10.07 구병삼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늘 오후 2시 30분 통일부에서... 장관실에서 칼 거슈먼 미국민주주의진흥재단 전 회장을 면담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2024년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가 10월 8일 화요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개최됩니다.

장관은 10월 10일 목요일 오전 7시 30분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분과 정책자문위원 간담회를 갖습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이어서 장관은 오전 10시 남북통합문화센터에서 열리는 제5회 유네스코·겨레말큰사전 국제학술포럼에서 영상축사를 합니다.

통일부 장관은 10월 11일 금요일 오전 11시 30분 세종연구소에서 열리는 제2차 세종열린포럼에 참석하여 강연을 합니다.

통일부 차관은 10월 10일 목요일 오전 8시 30분 국무회의에 대참합니다.

이어서 차관은 오전 10시 30분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개최되는 세계 여아의 날 계기 주한여성대사 초청 간담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씀을 합니다. 주한여성대사 대표 발언까지 공개합니다.

또한, 차관은 오후 2시 통일부 외빈 접견실에서 베스 반 샤크 미 국무부 국제형사사법대사를 접견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차관은 같은 날 오후 3시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민주평통 주관으로 개최되는 탈북 외교관들과의 8.15 통일 독트린 관련 행사에 참석하여 축사를 합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북한이 오늘부터 최고인민회의 개최하겠다고 예고했는데요. 회의 결과가 언제쯤 나올 걸로 예상하고 계신지 기존 사례를 들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최고인민회의를 북한이 오늘 개최하기로 예고했습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최고인민회의를 하루 만에 개최하고 당일 저녁에 결과를 공개하는 경우도 있었고 그다음 날 아침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틀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고 이틀 진행한 경우는 그다음 날 공개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이 회의 자체를 오늘 하루에 끝낼지 내일까지 할지 예측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관련해서 질문드리겠는데요. 연초부터 예고했던 대로 영토조항을 신설하는 등 통일 삭제 이런 조항을 만들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통일부 차원에서 아직 회의 결과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지 궁금하고요.

또 어제 대통령실에서 북한 헌법 개정이 예상됐기 때문에 필요한 조치를 보고해서 승인을 받은 상태라고 했고 북한의 조치가 있으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했는데 통일부 차원에서도 관련해서 어떤 조치를 준비하고 계신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그간 북한의 예고사항들을 볼 때에 최고인민회의를 통해서 헌법 개정 그리고 적대적 2국가와 관계된 조치들이 예상됩니다만 현 단계에서 예단하지 않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필요한 조치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인 북한의 결과가 알려지지 않은 만큼 현 단계에서는 지켜보고 있다, 그 정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북한 외무성이 러시아에 대한 군사협력을 규탄했던 나토를 비판하는 성명을 냈는데요. 이에 대한 통일부 입장 혹시 있으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북한이 국제 규범을 위반하면서 북한과 러시아 간의 군사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북한이 과연 그러한 비난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스럽습니다.

<질문> 안녕하십니까? 지난 7월에 미국 국방성에서 북한이 도네츠크 지역에 노동자 혹은 공병을 파견할 것이라고 미리 예상한 바 있는데요. 지난 주말에 우크라이나 통신의 보도를 인용하면 북한 장교 6명이 사망이 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통일부 쪽에서 입장을 표명하실 부분이 있는지, 그리고 북한군 장교가 공병대 소속인 건지 아니면 다른 부대 소속인 건지 확인된 바 있으신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보도된 내용과 관련해서 현재 상황에서 통일부 차원에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관계기관과 함께 주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여러 차례 러시아와 북한 간의 상호 군사협력에 대해서 여러 번 엄중한 우려를 밝힌 바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