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4.07.29 김경훈 신문홍보팀장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대변인실 신문홍보팀장 김경훈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이번 한 주는 중복을 지나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8월이기도 합니다. 여름철 폭염 대비로 항상 건강관리와 유념하여 올여름 더위도 잘 극복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7월 다섯째 주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닭고기 신선도, 색깔 알리미로 확인하세요’ 등 1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7월 29일 월요일 4건의 보도자료는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수출용 인삼을 생산할 때 농업인이 안전하게 농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출 인삼 대상국별 농약안전사용 가이드’ 개정판을 발간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농촌진흥청은 지난 7월 2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연구개발사업 공동 기획의 시작을 알리는 ‘농식품 연구개발 공동기획단 출범식’을 개최했다는 소식과 함께 과수탄저병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7월 29일부터 8월 31일까지 과수탄저병 예방 중점 관리 기간으로 설정하고 과수재배 주산지 98개 시군을 대상으로 예찰을 강화하여 조기에 발견하고 적기 방제를 유도한다는 보도자료와 돼지 개량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통해 돼지의 성장 속도가 20일 빠르고 새끼 수가 2.6마리 더 많은 생산량을 보이는 유전능력이 뛰어난 한국형 씨돼지를 두록 4마리, 요크셔 3마리, 랜드레이스 1마리로 총 8마리를 선발하여 씨돼지 농장에 정보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렸습니다.

7월 30일 화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오는 7월 30일 동아오츠카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여름철 농업인 온열질환 예방 및 건강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응급처치 교육과 예방 물품 나눔의 캠페인을 하는 등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과 함께 장마기 이후에 잘 발생하는 콩 병해충을 소개하고 생산량을 많이 확보하기 위한 잡초 관리와 더불어 적기 방제를 당부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7월 31일 수요일에도 2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축산식품에 대한 안전 강화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닭고기 신선도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닭고기 신선도 모니터링용 색필름’을 개발하여 기존 검사법과 달리 고가의 장비나 전문 기술 없이도 활용 가능한 기술로 누구나 닭고기의 신선도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여름철 기온 상승에 따라 안정적으로 파프리카를 재배하는 방법을 연구한 결과 고온 기간에 파프리카는 펄라이트 배지에서 재배할 때 누적 햇빛 양에 따른 최적의 수분이 공급되어 열매는 단단해지고 수량도 17% 많아진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8월 1일 목요일에는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농산물 과일도 온라인 판매가 활발해지면서 포도를 안전하면서도 신선하게 배송할 수 있는 온라인 유통 상자를 민간업체인 네오게임즈와 공동 개발하여 포도알 탈락 비율이 1.9%로 줄어들고 포장 비용도 절반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농촌진흥청은 오는 1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탄소중립과 관련된 농촌 활성화를 위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전략을 주제로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 학계 전문가와 함께 ‘제8회 농촌다움 토론회’를 개최한다는 소식과 함께 계속된 비 뒤에 나타날 수 있는 병에 대비해 벼 안정생산을 위한 생육 관리 방법을 소개하고, 수시로 병 발생 여부를 살펴서 제때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8월 2일 금요일에도 2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딸기 모종 기르기가 한창인 가운데 무더위 속 모종을 튼튼하게 기르기 위한 온실 양분 관리와 환경 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의 보도자료와 함께 한우, 젖소 등 소 사육 농가에서 인공수정을 하거나 백신을 접종할 때 소를 효과적으로 보정해 주는 ‘통로형 소 보정틀’ 장치가 개발되어 최소 인력으로 작업 효율을 높이고 가축 스트레스도 줄여줄 수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도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휴가철에 접어들었습니다. 덥고 힘든 시기지만 조금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보시길 권해드려 봅니다.

이상으로 7월 다섯째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