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국토부 “부동산공시가격산정시스템, 금년초 개선 완료되어 정상 운영 중”

2024.10.17 국토교통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부동산공시가격산정시스템 신규 구축·운영 초기였던 올해 초, 서버 과부하 등으로 시스템에 일부 오류가 발생된 바 있으나 현재 서버 기능 복구 및 재발 방지책 실시 등 개선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15일 채널A <공시지가 시스템 바꿨는데 오류민원 6배↑...정책신뢰 우려>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ㅇ “개별부동산 산정시스템 초기 오류 심각...공시가격 어떻게 믿나”

ㅇ “담당 공무원도 확신 못 하는 공시가격 믿을 수 있나”

[국토부 설명]

□ 부동산공시가격산정시스템(KOREPS*) 시스템이 신규 구축ㆍ운영된 초기(’24년 초)에 서버 과부하 등으로 시스템에 일부 오류가 발생된 바 있습니다.

 * 지자체의 개별부동산(개별지, 개별주택) 공시가격 산정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KOREPS(KOrea Real Estate Pulic uation System)를 구축ㆍ운영 중(부동산원 위탁) 

 ㅇ 다만, 연초에 발생한 장애에 대해서는 서버 기능 복구 및 재발 방지책 실시 등 개선 조치*를 완료하였고, 

 * 데이터 분산처리 기능, 트래픽 우회ㆍ제어 기능 등을 도입하여 재발 방지책 마련 

 ㅇ 이후에 접수된 시·군·구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도 즉각적으로 개선하여, 현재는 부동산공시가격산정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작년 1월 개별 공시가격에 대한 이의신청은 15,843건이었으나, 올해는 11,359건으로 28.3% 감소한 점 등을 고려할 때 신규 시스템 적용이 이의신청에 영향을 주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 국토교통부는 앞으로도 지자체의 공시업무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담당자의 불편 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답변도 조속히 제공될 수 있도록 개별 공시가격 산정 관리를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 국토교통부 토지정책관 부동산평가과(044-201-342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