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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2021.01.05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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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 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하단내용 참조
  • 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하단내용 참조
  • 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하단내용 참조
  • 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하단내용 참조
  • 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하단내용 참조
  • 놀라운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 첫 운행 하단내용 참조

디젤기관차의 시대는 이제 안녕~
놀라운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 ‘KTX 이음’이 대한민국의 내일을 이어갑니다.

◆ 그린뉴딜에 딱 맞는 저탄소 친환경적인 고속열차 KTX-이음
1. 국내최초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최고 260km/h)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되어 수송력증대 및 가·감속
일부 동력장치 장애에도 정상운행 가능

2. 저탄소·친환경 열차로 CO2, 배출량 및 에너지 효율 우수
CO2 : 승용차 15%, 디젤기관차 70%
동력비 : 디젤기관차 64%, 기존 KTX 79%

3. 기술국산화 (국산화율 86%)로 해외수출 추진

놀라운 속도 이제 철도에서도!
◆ 4세대 철도무선망(LTE-R) 설치
1. 국가 R&D (’14~’17)를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한 LTE 기반 철도통신시스템

2. 고속철도에서도 기관차와 관제센터간 고속·대용량 정보전송 가능
정확한 열차위치 확인 및 제어가 가능해져 열차추돌 방지
낙석위험개소 등 영상제공으로 효율적 사고예방 및 대응 가능

지역과 지역이 놀랍게 가까워져요!
◆ 중부내륙 교통낙후지역 발전
무궁화, 새마을 등 일반열차(120km/h~150km/h)만 다니던 중부내륙지역에 고속철도 서비스(250km/h) 가 최초로 제공되어 지역균형발전 기여

청량리~ 제천 (개통 ’21.1.5)
개통 전 1:45분 → 개통 후 1:06분 (35분 단축)
청량리~ 안동 (개통 ’21.1.5)
개통 전 3:36분 → 개통 후 2:03분 (93분 단축)

끊긴 우리의 정기를 잇는 놀라움!
◆ 운행선 변경으로 임청각 복원공사 여건 마련
중앙선 도담~안동간 운행선 변경을 계기
(임청각을 지나는 선로도 신선)로 임청각 복원의 기틀 마련

EMU-260 열차, 1월 5일 첫 운행
◆ 중앙선(원주~제천) 복선전철 개통
서원주~제천역간 복선전철 개통으로 탄소배출 저감, SOC 디지털화, 중부내륙지역 균형개발 등 철도에서의 한국판 뉴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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