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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고령화, 지역소멸 위기, 비대면의 일상화, 기술혁신과 융합 등 우리사회의 크고 작은 변화들을 진단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이 발표됐습니다.
■ 내일을 여는 K-컬처 <Attractive Asset>
“K-컬처 매력의 원천인 전통문화를 활용합니다”
· 전통문화산업 진흥을 ‘오늘전통’이란 이름으로 브랜딩하고 전통문화 분야 연구개발 추진
· 국학자료 스토리텔링 원천소재 확보하고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등 민간기록문화 진흥
· 관람객 참여형 전통문화 박람회인 ‘뉴트로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전통문화 일상누림 캠페인 추진
“한글·한국어 기반의 언어문화산업을 육성합니다”
· 한국형 인공지능 언어모델 개발 지원을 위한 ‘국어 말뭉치 구축 중장기 계획’ 수립
· 인공지능 언어모델의 한국어 처리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해 고품질 말뭉치를 확대 구축(’27년까지 10억 어절 구축)
· 통·번역 등 전통언어산업과 언어기술산업, 언어콘텐츠산업을 포괄하는 ‘언어문화산업박람회’ 최초 개최(’23년)
■ 새로운 주역과 비상하는 K-컬처 <Beyond the Boundary>
“어르신들이 주체가 되는 문화활동을 지원합니다”
· 여성 어르신의 이야기 구현 배틀 프로그램을 통한 스타 발굴, 융복합 공연화와 K-전통이야기의 해외 보급 추진
· 선후배 세대 간 인생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멘토링 프로그램인 ‘인생나눔교실’ 확대
· 어르신 공연팀을 선발·지원하는 ‘실버마이크’ 등 어르신들의 주체적인 사회 공헌 문화활동 지원
“장애인, 청년들이 K-컬처의 주역이 됩니다”
· 정부·공공기관·문화예술기관 주요 발표 시 수어통역과 점자번역 지원 확대(’22년 연 440회 → ’27년 연 2,000회)
· 영화, 전시 등 수어통역 영상 제작 지원 확대(’23년 10개소 → ’27년 누적 50개소)
· 장애예술인창작지원 확대 및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과 표준전시장 조성
· 전통문화 청년창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27년까지 예비창업 200팀, 창업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 100개사, 창업 3~7년 이내 도약기 창업기업 30개사
· 핵심정책 제안·시행·평가과정에 MZ드리머스 직접 참여(연 5회)
■ 지역사회를 품격있게 연결하는 K-컬처 <Cultural Care>
“지역주민을 문화로 연결합니다”
· 지역사회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을 연결하는 ‘연결사회 지역거점’ 확대 구축(17개소)
· 삶에 대해 성찰하고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인 ‘문화 갭이어’를 제공하는 ‘인문자유교실’을 시범운영(’24년)
·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형 문화 R&D 추진
· 문화다양성 민관협력 거버넌스의 참여 주체를 대학,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으로 확대하고, 문화다양성 확산 프로그램 확대
“활기차고 단단한 지역사회를 구축합니다”
· 문화활력이 낮은 기초지자체에 문화인프라, 교육 등을 통합 지원하고 권역별로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 통합문화이용권 이용이 어려운 주민 대상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장애인 등 문화시설의 접근성 제고
· 문화포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문화영향평가를 확대하는 등 제도적 기반 조성
■ 세계시민과 연대하는 K-컬처 <Dynamic Diffusion>
“세계와 우리 문화의 매력을 나눕니다”
· 해외 현지 예술기관과 협력하여 국내 미술작가의 기획전시 확대
· 국내 K-공연 플랫폼이 민간 공연단체의 해외진출과 작품 유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허브로서의 기능 강화
· 세계 문자자료 수집 및 연구 허브인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개관 (’23년 상반기)
“K-컬처로 연대합니다”
· 문화 공적개발원조(ODA)의 지원분야를 콘텐츠, 체육 등으로 확대해 국제사회의 문화·사회적 빈곤 해소에 기여
· 국제기구 및 정부 간 회의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문화콘텐츠 진흥, 예술인 권리보장 등 한국이 선도하는 문화정책 사례 공유
· 재외한국문화원 신설 및 문화 관련 해외거점기관* 간 연계협력을 위한 ‘코리아센터’ 확대
*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지사 등
· 세종학당 신규 지정 및 ‘메타버스 세종학당’ 신규 운영
K-컬처의 새로운 5년 계획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K-컬처의 새로운 5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
“문화매력국가를 향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을 소개합니다!”
고령화, 지역소멸 위기, 비대면의 일상화, 기술혁신과 융합 등 우리사회의 크고 작은 변화들을 진단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이 발표됐습니다.
■ 내일을 여는 K-컬처 <Attractive Asset>
“K-컬처 매력의 원천인 전통문화를 활용합니다”
· 전통문화산업 진흥을 ‘오늘전통’이란 이름으로 브랜딩하고 전통문화 분야 연구개발 추진
· 국학자료 스토리텔링 원천소재 확보하고 접근성을 향상하기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등 민간기록문화 진흥
· 관람객 참여형 전통문화 박람회인 ‘뉴트로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전통문화 일상누림 캠페인 추진
“한글·한국어 기반의 언어문화산업을 육성합니다”
· 한국형 인공지능 언어모델 개발 지원을 위한 ‘국어 말뭉치 구축 중장기 계획’ 수립
· 인공지능 언어모델의 한국어 처리기술을 고도화하기 위해 고품질 말뭉치를 확대 구축(’27년까지 10억 어절 구축)
· 통·번역 등 전통언어산업과 언어기술산업, 언어콘텐츠산업을 포괄하는 ‘언어문화산업박람회’ 최초 개최(’23년)
■ 새로운 주역과 비상하는 K-컬처 <Beyond the Boundary>
“어르신들이 주체가 되는 문화활동을 지원합니다”
· 여성 어르신의 이야기 구현 배틀 프로그램을 통한 스타 발굴, 융복합 공연화와 K-전통이야기의 해외 보급 추진
· 선후배 세대 간 인생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멘토링 프로그램인 ‘인생나눔교실’ 확대
· 어르신 공연팀을 선발·지원하는 ‘실버마이크’ 등 어르신들의 주체적인 사회 공헌 문화활동 지원
“장애인, 청년들이 K-컬처의 주역이 됩니다”
· 정부·공공기관·문화예술기관 주요 발표 시 수어통역과 점자번역 지원 확대(’22년 연 440회 → ’27년 연 2,000회)
· 영화, 전시 등 수어통역 영상 제작 지원 확대(’23년 10개소 → ’27년 누적 50개소)
· 장애예술인창작지원 확대 및 장애예술인 표준공연장과 표준전시장 조성
· 전통문화 청년창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
*27년까지 예비창업 200팀, 창업 3년 이내 초기 창업기업 100개사, 창업 3~7년 이내 도약기 창업기업 30개사
· 핵심정책 제안·시행·평가과정에 MZ드리머스 직접 참여(연 5회)
■ 지역사회를 품격있게 연결하는 K-컬처 <Cultural Care>
“지역주민을 문화로 연결합니다”
· 지역사회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주민을 연결하는 ‘연결사회 지역거점’ 확대 구축(17개소)
· 삶에 대해 성찰하고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인 ‘문화 갭이어’를 제공하는 ‘인문자유교실’을 시범운영(’24년)
· 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형 문화 R&D 추진
· 문화다양성 민관협력 거버넌스의 참여 주체를 대학, 민간기업, 연구기관 등으로 확대하고, 문화다양성 확산 프로그램 확대
“활기차고 단단한 지역사회를 구축합니다”
· 문화활력이 낮은 기초지자체에 문화인프라, 교육 등을 통합 지원하고 권역별로 ‘대한민국 문화도시’ 지정
· 통합문화이용권 이용이 어려운 주민 대상 ‘찾아가는 문화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장애인 등 문화시설의 접근성 제고
· 문화포털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문화영향평가를 확대하는 등 제도적 기반 조성
■ 세계시민과 연대하는 K-컬처 <Dynamic Diffusion>
“세계와 우리 문화의 매력을 나눕니다”
· 해외 현지 예술기관과 협력하여 국내 미술작가의 기획전시 확대
· 국내 K-공연 플랫폼이 민간 공연단체의 해외진출과 작품 유통을 지원할 수 있도록 허브로서의 기능 강화
· 세계 문자자료 수집 및 연구 허브인 ‘국립세계문자박물관’ 개관 (’23년 상반기)
“K-컬처로 연대합니다”
· 문화 공적개발원조(ODA)의 지원분야를 콘텐츠, 체육 등으로 확대해 국제사회의 문화·사회적 빈곤 해소에 기여
· 국제기구 및 정부 간 회의체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문화콘텐츠 진흥, 예술인 권리보장 등 한국이 선도하는 문화정책 사례 공유
· 재외한국문화원 신설 및 문화 관련 해외거점기관* 간 연계협력을 위한 ‘코리아센터’ 확대
*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지사 등
· 세종학당 신규 지정 및 ‘메타버스 세종학당’ 신규 운영
K-컬처의 새로운 5년 계획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을 통해 일상이 풍요로워지는 보편적 문화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