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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어떻게 키울까?

2022.12.16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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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어떻게 키울까?

  • 우리 아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어떻게 키울까? 하단내용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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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의 미디어 이용 습관을 확인해 보고,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을 받아보세요!

◆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이란?

디지털 환경과 미디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정보의 진위를 분별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왜 필요할까?>

· 디지털 환경의 확산
  -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
  - 미디어 플랫폼 확장 및 의존도 상승

· 문해력 개념 확장
  - 다양한 형식의 문자·시각적 정보 이해 및 해석 능력 중요
  - 정보 파악 시 정확성 및 비판적 분석·평가·문제 해결 능력 중요

◆ 우리 아이는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을까?

<우리 가정의 사용 습관 확인해 보기>

□ 인터넷 사용 시간제한에 대한 규칙이 있다.
□ 아이가 주로 보는 영상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 아이는 우리 집 인터넷 사용 규칙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
□ 아이에게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잘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 아이에게 보상으로 인터넷 사용을 허락하지 않는다.
□ 아이가 인터넷에서 무엇을 주로 보는지 알고 있다.
□ 유해 콘텐츠를 보지 않도록 차단하거나 별도의 관리를 하고 있다.
□ 온 가족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함께 보내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진다.
□ 아이가 접하는 게임, 커뮤니티, 영상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눈다.
□ 인터넷을 사용하는 규칙에 아이의 의견을 반영한다.

<몇 개가 해당되었나요?>

· 0~3개
  - 언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언제 어떻게 멈춰야 하는지 아이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 아이에게 좋지 않은 콘텐츠가 제한 없이 노출되고 있을 수 있어요.

· 4~7개
  - 가정 내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인터넷 사용 규칙이 있어요.
  - 아이가 언제, 얼마만큼, 어떤 용도로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알고 있으며, 조절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요.

· 8~10개
  -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가족 규칙이 명확하고, 인터넷 사용에 대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대화하며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가정이에요.

◆ 학교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어떻게 배우고 있을까?
  * 청주 대성초등학교 사례

· 미디어 문해력 역량 강화 교육 및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 모둠별 조사를 통한 발표활동하기  
     → 사회 변화와 다른 나라와의 차이를 통해 다양한 모습 이해하기

·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교육
  - 숏폼 콘텐츠 및 랩 창작하기
  - 캠페인 활동 및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소통·공유하기
     → 편견과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소통하기

<교육 이후 학생 소감>

- 모둠 친구들과 함께 고민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정말 즐거웠어요!
- 편견과 차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직접 영상 제작과 랩 만들기를 해보니 정말 특별했어요. 그리고 메타버스로 친구들의 작품을 함께 감상하고 공유하니 더욱 생생하고 풍성했어요!
- 무작정 핸드폰을 하지 말라고 하는 부모님들께 핸드폰으로도 유익하게 배움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위해 교육부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수학습자료, 매뉴얼, 콘텐츠, 교구 등

·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취약계층 지원
  - 학업중단, 다문화, 장애학생 등에 대한 미디어교육 및 학생캠프 교육상담 등

· 지역 연계 기반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지원
  - 학교미디어교육센터, 교·사대, 디지털미디어 전문기관, 공공도서관 등

· 소통·참여형 디지털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참여단, 교사 참여단, 학부모 참여단 등

· 디지털 미디어 교육지원 플랫폼(미리네) 운영
www.miline.or.kr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디지털 미디어 교육지원 플랫폼 “미리네”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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