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내 과속단속카메라 설치를 의무화하고 안전운전 의무 부주의로 사망이나 상해사고를 일으킨 가해자를 가중처벌하는 일명 ‘민식이법’이 지난 3월 2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데요. 교통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그 어느때보다 필요한 상황에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횡단보도가 있다 해 직접 찾아가봤습니다. 바로 3D 횡단보도인데요.
아이슬란드 북서부에 있는 작은 도시 ‘이사 피에르 뒤르’의 3D 횡단보도가 지난 2017년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 이후, 전 세계에서 3D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처럼, 운전자의 과속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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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횡단보도. |
3D 횡단보도와 같은 안전 시설물은 3D 트릭아트를 활용한 교통안전 공공디자인이라고 불립니다.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주고, 속력을 떨어뜨리기 위해 제작된 3D 횡단보도는 현재 전국에서 시범 운영 중인데요. 국내에서는 대구대학교 캠퍼스 내에 처음 설치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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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횡단보도. |
국회에서도 3D 횡단보도를 도입했습니다. 국회교통안전포럼 소속 의원들이 3D 횡단보도의 효능을 살펴보기 위해 국회도서관과 국회의사당 사이에 3D 횡단보도를 놓았는데요. 반년이 흐른 지금, 국회도서관 앞 3D 횡단보도는 어떤 모습일까요.
직접 국회도서관 앞 3D 횡단보도를 방문했습니다. 국회를 드나드는 차량이 많이 보였는데요. 평소 국회를 드나드는 택시기사 A씨는 “몇 번 와봤지만, 올 때마다 깜짝 놀란다”며 “3D 횡단보도로 인해 자연스럽게 속력을 줄이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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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도서관 앞 3D 횡단보도. |
실제 친구의 차량을 통해 국회도서관 앞 3D 횡단보도를 지나갔습니다. 코너를 돌고 3D 횡단보도를 마주 보자, 붕 떠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발은 브레이크로 향했고, 속력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3D 횡단보도는 운전자가 속력을 줄이도록 해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를 지켜주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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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시선에서 본 3D 횡단보도. |
이외에 초등학교 앞에서도 3D 횡단보도가 시범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9년 서울 영등포구는 아파트 단지 후문과 대길초등학교 앞 3m 폭에 3D 횡단보도를 설치했습니다.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통학로 정비가 필요하다는 주민의 민원에 따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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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길초등학교 3D 횡단보도.(출처=영등포구) |
순천 이수초등학교 앞에도 3D 횡단보도가 놓였습니다. 평소 학생들의 이동이 많아 안전사고 염려가 우려됐던 곳인데요. 지난 2017년에 3D 횡단보도를 설치했고, 3년 동안 보행자 교통사고가 20% 이상 감소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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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 이수초등학교 3D 횡단보도.(출처=순천시) |
울산경찰청도 개청 20주년을 맞아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조심하자는 의미에서 3D 횡단보도와 포토존을 울산경찰청 어린이집 앞에 설치했습니다. 현재는 청소년 및 유치원생 청사 견학 때 교통안전 체험을 진행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D 횡단보도의 효과는 대단했습니다. 통계 결과 운전자 73.4%가 옐로우 카펫 인지 후 감속하는 것처럼, 3D 횡단보도를 보고 80% 이상 감속했다고 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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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경찰청 앞 3D 횡단보도.(출처=울산경찰청) |
현재 3D 횡단보도는 도로교통법에서 규정한 횡단보도 규격과는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도로’에 해당되지 않는 일부 구간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회사무처 조사 결과 횡단보도에서의 교통사고 사망자는 연평균 373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한 명씩 횡단보도에서 목숨을 잃는 셈입니다. 따라서 속도를 줄이는 3D 횡단보도의 도입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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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민. |
비록 정식 도로에는 도입되지 않았으나 이면도로 등에 설치, 시범 운영으로 효과가 입증된 만큼 관련 법 개정으로 어린이보호구역과 생활 속에서 더 많은 3D 횡단보도가 도입되길 바랍니다.
전시기획/관광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싶은 대학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