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미래 인재를 만나보는 ‘2024 항공산업 잡페어’ 현장에 다녀왔어요

2024.10.07 정책기자단 이선욱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토교통부는 “내일(MY JOB)을 향한 날개를 달다”라는 슬로건 아래 제7회 2024 항공산업 JOB FAIR를 인천국제공항(제1여객터미널) 교통센터에서 지난 9월 27일 열었다.

잡페어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8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항공분야 일자리 정보 제공과 미래 항공 산업 인재에게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로서 지금까지 누적 10만 명이 방문했으며, 지난해에는 당일 현장 면접을 통해 118명이 채용 된 구직자들에게는 보배 같은 행사이다. 이날 잡페어 현장에서는 현장채용, 기업상담, 취업지원 프로그램, 항공 일자리 기업탐방, 스탬프 투어 등 여러 프로그램과 행사가 진행됐다.

국토교통부 이상일 공항정책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이상일 공항정책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7회 항공산업 JOB FAIR’ 개막식 현장.
‘제7회 항공산업 JOB FAIR’ 개막식 현장.

제7회 항공산업 잡페어 개막식은 오전 11시 밀레니엄관에서 국민의례, 기념사, 축사, 환영사와 함께 시작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항공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단체상과 개인 수상 수여식 등이 열렸다.

올해는 해외 취업을 꿈꾸는 취업 준비생을 위해 ‘해외 취업 상담관’ 즉, 항공일자리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했고 특히 스탬프 투어와 퀴즈 이벤트는 시각적으로도 흥미를 끄는 프로그램이었다. 잡페어를 통해 항공분야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실질적인 만남의 장이 만들어져 항공산업 생태계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교통센터 1층에서 각사의 인사 및 채용 담당자로부터 채용설명이 진행되고 있다.
교통센터 1층에서 각사의 인사 및 채용 담당자로부터 채용설명이 진행되고 있다.

기업설명회에서는 한국공항공사, 진에어, GE에어로스페이스, 인천국제공항공사, 에어프레미아, 대한항공 등 6개 기업이 참가해 설명회를 열었다. 기업·직무에 대한 안내 및 채용 관련 질의응답이 이뤄졌으며, 현장 면접관에서는 구직자들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후 채용 부스에서 직접 면접을 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각각 희망 지원사에 상담을 위해 상담카드를 작성하고 있다.
각각 희망 지원사에 상담을 위해 상담카드를 작성하고 있다.

올해에는 예년과 다르게 해외 취업을 꿈꾸는 취업준비생을 위하여 ‘해외 취업상담관(객실승무)’, 주요 산업현장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기업 탐방’ 등 항공 산업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ANA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카타르항공, 캐세이퍼시픽항공, 에어뉴질랜드항공사 등의 멘토링 시간도 진행됐다. 

취업 상담을 받기 위해 길게 늘어선 대기 줄
항공산업 잡페어 현장.

본 기자가 관심 있게 본 부스는 아시아나항공의 부스였다. 다른 부스에 비해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었다. 대기줄에 서 있는 두 명의 참가자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니 흔쾌히 응해주었다.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강주경(21), 윤소영(21)입니다. 저희는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운항과 친구 사이입니다.

Q) 아시아나항공이 타 회사에 비해 좋은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기에 취업 상담하려는 지원자가 오랜 시간을 대기하면서 줄서서 기다린다고 생각하나요?

5년 만에 채용하기 때문에 인기가 있다고 생각하고, 다양한 독보적인 사회 활동을 하면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이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가족친화적인 분위기이기에 친근함 속에서 근무를 하고 싶고, 채용이 된다면 신입답지 않게 1인 2역을 하는 캐빈승무원이 되고 싶습니다. 또한 항공운항과에서 예비 승무원 양성 교육을 받고 준비 했기에 캐빈승무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편, 이날 항공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국토교통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아사아나항공 인사팀 전우진 차장을 만나보았다. 

Q, 수상을 축하합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아시아나항공 인사팀에서 채용 및 인사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전우진 차장입니다. 예상치 못한 귀한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일하라는 뜻으로 알고, 청년들의 소중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당사는 꿈과 열정을 가진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중인 채용은 당사 채용 누리집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채용을 담당하는 인사팀장으로서 취업준비생들에게 참고가 될 한 말씀 해주신다면? 

오늘 지원하신 모든 분들이 훌륭하시고 당사는 글로벌 마인드와 서비스 마인드가 있는 구직자를 채용하며, 따뜻한 기업문화와 가족적인 분위기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를 위해서는 지원하고자하는 회사를 잘 살펴보고 이력서 작성 및 면접에 대비하는 자세가 중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업에게는 미래 인재를 만나볼 수 있고 구직자에게는 미래 직장을 탐험할 수 있는 기회의 장 ‘항공산업 잡페어’. 항공산업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 



정책기자단 이선욱 사진
정책기자단|이선욱ls924.w@gmail.com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선욱 ls3103@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