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 사실은 이렇습니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내외의 다양한 여행지와 여행 정보를 한 곳에서 체험하고 왔어요!

2024.07.26 정책기자단 조민서
인쇄 목록

본격적인 무더위와 함께 여름 휴가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다. 다양한 여행정보를 알아갈 수 있다는 소식을 듣고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KITS)에 다녀오게 되었다. 

등록작성지를 작성하고 현장등록을 하는 모습이다.
등록작성지를 작성하고 현장등록을 하는 모습이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는 지역 관광자원의 국제화, 지방 관광 및 소도시 관광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글로컬관광(Global+Local)을 목적으로 개최되는 관광 및 여행 전문박람회로써 올해는 국내도시와 해외도시 그리고 여행 크리에이터(유튜브, 인플루언서, 셀럽 등)와의 협업이란 주제로 7월 19일부터 22일 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8홀에서 개최됐다.  

입장권과 팜플렛 사진.
입장권과 팜플렛 사진.

이번 박람회는 특히 스마트 관광과 증강현실 등 미래 기술과 관광을 결합해 혁신적인 관광 경험을 제공했는데, 크리에이터와의 협업을 통해 창의적인 관광 콘텐츠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직접 가본 박람회 현장은 전국 지자체·기관·여행 관련 업체가 우수한 관광자원을 홍보할 수 있는 축제의 장처럼 느껴졌다. 박람회를 통해 전국 방방곡곡의 숨겨진 매력을 발견하는 시간이었다.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KITS) 안내판.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KITS) 안내판.

이번 박람회는 본행사, 특별행사, 부대행사로 나누어져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었다. 특히 국내관, 국제관, 여행정보관, 특별관, 크리에이터관 등 다양한 부스가 운영되고 있었는데, 부스를 방문하며 원하는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국내관에서는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KITS) 지자체 홍보관, 관광벤처기업 홍보관, 여행상품 판매관, 테마 여행관이 준비되어 있었다. 국내 다양한 여행지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국내관에서 다양한 지역의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국내관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또, 국내관에서는 다양한 지역 이벤트 행사가 펼쳐지고 있었고, 체험행사에서 나만의 드링크백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면서 박람회에 오신 분들과 소통하며 즐겁고 재미있게 체험행사에서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었다. 

체험을 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한 모습.
체험을 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한 모습.

스탬프 투어 이벤트에 참여하였다.

스탬프 투어 이벤트에 참여하였다.

국제관에서는 해외 관광 홍보관, 여행상품 판매관, 여행사 상담관이 운영됐는데, 해외여행을 계획 중인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여행정보관에서는 안전여행 정보관, 다국어 안내 서비스관, 여행 가이드북, 관광명소 사진관이 있어 여행 준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해외 안전 여행을 위한 유의 사항과 안전 여행 생활에 대한 내용이다.
해외 안전 여행을 위한 유의 사항과 안전 여행 생활에 대한 내용이다.
크리에이터관과 해외관에 대한 사진.
크리에이터관과 해외관에 대한 사진.

특별관에서는 관광직업관, 마켓관, 마을관광 특별관 등 다양한 주제의 특별 전시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크리에이터관에서는 크리에이티브존과 라이브스튜디오 체험존을 통해 최신 여행 트렌드를 경험해볼 수 있었다. 

귀농귀촌 행복박람회도 진행되고 있었고, 귀농귀촌에 관심을 갖고 계셨던 분들에게 귀농귀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고 상담도 진행해 드리고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이벤트 행사와 귀농귀촌 행복박람회에 대한 사진.
이벤트 행사와 귀농귀촌 행복박람회에 대한 사진.

9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국제 관광박람회에서는 전문가 특강과 유익한 설명회, 상담회 등도 마련되어 있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관광과 관련된 컨퍼런스, 케이팝 특별 행사 공연, 어린이 캐릭터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었다. 

그 외에도 특별행사로는 B2B 바이어 상담회, 국내외 관광 업계 종사자들과의 상담회를 통한 홍보 활성화 및 신규 비지니스 방출, KITS 전문가 특강, 관광 실무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 관광 관련 전문가의 특강, KITS 어워드 각 부문별 시상 진행 상장 및 상패 제공, KITS 해외 도시설명회 참여하는 해외 국가 및 도시들의 여행 관광 설명회 등이 진행됐다.  

특별행사로 진행되고 있는 B2B 바이어 상담회에 대한 모습이다.
특별행사로 진행되고 있는 B2B 바이어 상담회에 대한 모습이다.

전문가 특강의 경우에는 관광 실무자로 근무하고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강의이었고, 전문적이고 현장에서 필요하고 도움이 되실 자세한 정보들이 제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KITS를 방문한 한 관람객은 “다양한 여행 정보를 한자리에서 얻을 수 있어 정말 유익했다”며 “특히 해외여행 상품과 관련된 상담을 받으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후기를 남겼다. 또 다른 관람객은 “부대행사로 진행된 전통 문화 체험과 공연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체험현장에 대한 모습.
체험현장 모습.

직접 방문해본 박람회 현장에는 유익한 정보와 즐길거리가 많았는데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보다 보니 ‘아, 박람회에서 내가 보고 듣고 경험하고 있는 이런 관광 콘텐츠가 바로 글로컬 관광이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지난달 뉴스를 보다 우연히 접했던 ‘크루즈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한 뉴스가 떠올랐다. 2027년까지 방한 크루즈 관광객 연 100만 명, 관광객 소비지출 약 2,8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크루즈 관광을 통해 지역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내용이었다. 사실 뉴스를 볼때는 관광객 연 100만 명이라는 수치가 와닿지 않았는데, 이런 관광 콘텐츠라면 가능할 수 있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이번 박람회를 다녀오며 ‘관광’에 대한 시야가 넓어진 것 같다.   

 

정책기자단 조민서 사진
정책기자단|조민서minn62139@gmail.com
신중하고 정확한 소식을 올바르게 전달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