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새일여성인턴으로 일자리 찾아요

2024.07.04 김도연
인쇄 목록

현재 근무하는 직장에서 계약만료의 사유로 6월 말까지 근무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아쉬운 마음이 가장 컸다. 자녀들이 성인이 된 이후로 내 여유시간이 많아지게 되면서 도서관에서 일을 시작했는데, 일하면서 삶의 활력을 찾았다. 

집에서 가만히 쉬며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사람을 만나 에너지를 주고받는 것이 적성에 맞았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경력단절 여성이었지만, 작게나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음에 감사함을 느꼈다.

퇴직을 앞두고 부터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고용24 누리집을 자주 방문하고 있다. 나라에서 나와 같은 경력단절 여성을 위해 도움을 주는 일이 없을까. 그러던 중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알게 되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지정기관으로 구직과 취업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종합 취업지원기관을 말한다. 

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지정기관인 영등포새로일하기센터
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지정기관인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국 158개 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있으며, 초등돌봄교사, 사회복지행정사무원, 세무회계사무원 양성 등 676개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번 취업상담을 위해 동 행정복지센터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그 때 직업상담사 선생님께서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하는 ‘새일여성인턴’ 사업을 소개해주시기도 했다.

새일여성인턴 사업은 경력단절 여성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인턴 종료 후에도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취업자와 채용기업에 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한다. 사업 참여를 위해서는 구직 등록이 필요해 우리 동네 영등포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방문했다. 이력서와 사진 등을 지참해 방문하면 취업상담과 함께 구직 등록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곳 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취업연계, 사후관리 등 크게 4가지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든 미취업 및 경력단절여성에게 열려 있다. 방문한 날은 직업교육훈련중인 여러 여성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내 취업정보 게시판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내 취업정보 게시판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직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인력개발센터와 같은 건물에 위치해 있어,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취업 교육을 연계해 안내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다. 이 기관, 저 기관에서 관련 정보를 국민이 하나하나 찾아보기 어려운데, 한 번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이날 내일배움카드도 신청하고, 나의 구직 계획을 차분히 고민하고 세워볼 수 있어 유의미한 시간이었다. 나와 같은 경력단절, 미취업 여성이라면, 새로일하기센터 누리집에서 (https://saeil.mogef.go.kr/hom/HOM_Main.do)에서 가까운 센터를 찾아 고민 말고 방문해보자.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도연 do240111@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