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 세계 여성 발명가들의 아이디어가 한자리에

2024.06.25 정책기자단 정수민
인쇄 목록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여성 발명축제 ‘2024 여성발명왕EXPO’(6월 20일~22일)가 열렸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가 주관하는 박람회는 특허,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을 출원하거나 등록받은 국내외 여성 발명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유일한 행사이다. 제24회 여성발명품박람회, 제17회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가 열리는 축제의 자리에 나도 함께 했다.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4 여성발명왕박람회’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4 여성발명왕EXPO’.

리빙, 인테리어 및 반려동물과 같은 생활, 뷰티 및 패션, 식품, 산업 및 안전, 디지털, 가전 및 IT, 유아동 및 교육, 헬스, 의료기기 및 레저까지 다양한 테마의 발명품들이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었다. 자유롭게 둘러보며 발명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었고, 국내 출품관과 해외 출품관도 있어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여성 발명가들의 발명품도 만나볼 수 있었다.

2023 생활발명코리아 선정작
2023 생활발명코리아 선정작.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역대 그랑프리 수상자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역대 그랑프리 수상자.

기획관에는 IP5(지식재산 분야 5대 선진국) 홍보관과 2023 생활발명코리아 지원작, 세계여성발명대회 역대 수상자 등 특별전시가 개최되었다. IP5는 전 세계 특허출원의 약 85%를 차지하는 지식재산 분야 G5로, 우리나라 특허청은 특허출원 세계 4위의 선진 지식재산기관이라고 한다. 유럽, 일본, 중국 및 미국 특허청과 함께 2007년에 설립하였다. 지식재산 분야는 낯설었는데, 우리나라의 지식재산 특허출원이 세계적인 수준이라는 점에 놀랐다. 

해외 출품관 태국 부스
해외 출품관 태국 부스.
다양한 특허증을 받은 도어록 제품. 현장 체험도 가능했다.
다양한 특허증을 받은 도어록 제품. 현장 체험도 가능했다.

여러 주제 중 일상에서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발명품들에 눈길이 갔다.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자개를 연구해 현대 문화로 재해석한 대한민국 전통 자개명장의 자개 상품, 구강세정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시스템으로 특허출원을 받은 구강세정기, 기술과 디자인에서 여러 특허를 받은 도어록 등 생활과 밀접한 신선하고 다채로운 아이디어 제품들이 많았다. 

생생하고 유익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던 글로벌 여성 IP 리더십 아카데미
생생하고 유익한 정보를 들을 수 있었던 글로벌 여성 IP 리더십 아카데미.

내가 방문한 둘째 날에는 글로벌 여성 IP 리더십 아카데미라는 지식재산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지식재산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과 여성 기업인에게 듣는 발명과 창업 사례가 준비되었다. 그중에서도 실제로 집에서 물세탁을 하고 신발을 망친 경험을 바탕으로 휴대용 신발 건조 살균기를 발명하고 창업하게 된 단계, 그 과정에서 이뤄진 시행착오와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어준 여성 창업자의 사례가 감명 깊었다.

AR 보물찾기를 참여하고 여성발명왕박람회 참가기업 제품을 상품으로 획득했다.
AR 보물찾기에 참여하고 엑스포 참가기업 제품을 상품으로 획득했다.

사실 발명과 특허, 그리고 지식재산은 그리 익숙한 분야는 아니다. 하지만 우리 삶과 밀착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 바로 이 지식재산이다. 특히 발명은 생활 속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에서부터 시작되곤 한다. 이후 특허청이나 한국여성발명협회 등의 지원 및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제품을 제작하고 기업을 일군다. 지식재산 분야는 아니지만 사업을 하고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현장에서 유통·수출상담회도 함께 진행했다.
현장에서 유통·수출상담회도 함께 진행했다.

특허출원 분야에서 여성의 비율은 남성에 비해 현저히 낮다. 특허와 연결되는 과학, 기술 분야의 여성 인재가 적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디자인 출원에 있어서 MZ세대 여성 출원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꾸준히 여성 인재를 길러낸다면 그 외 분야에서도 활동하는 여성의 비율이 높아지지 않을까. 매년 전 세계 여성 발명가들의 아이디어가 한자리에 모이는 박람회를 통해 그 관심과 지원이 더욱 확대되고 지속되기를 기대해 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정수민 amantedeparis@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