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민간 앱으로 공공 서비스 쉽게 이용해요!

2024.07.01 정책기자단 양은빈
인쇄 목록

공공 서비스를 신청하고 싶은데 사이트마다 로그인 정보와 이용 방법이 다르고 복잡한 신청 방식 때문에 망설인 경험이 한 번씩은 있을 것이다. 나 또한 최근에 보험 권유 및 통신사 광고 전화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어 두낫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누리집에 접속하니 신청 방법을 알아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었다. 그러나 막상, 신청 과정이 복잡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서비스 이용을 미루고 있었다. 

디지털 서비스 개방 이후 민간 앱에서 여권 재발급 신청, 두낫콜 서비스 이용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신청 및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디지털 서비스 개방 이후 민간 앱에서 이용 가능한 공공 서비스 종류.(출처=정책브리핑 정책뉴스)

하지만 지난 6월 17일,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디지털 서비스를 개방하면서 국민들이 11가지의 공공 서비스를 민간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민간 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공공 서비스로는 여권 재발급 신청, 책이음 서비스, 두낫콜 신청, 분실물 신고 등이 있다. 이 소식을 접한 나는 민간 앱인 ‘카카오페이’를 통해 두낫콜 서비스를 신청하기로 했고, 더불어 가입을 고민하고 있었던 전국 공공도서관 도서대출 서비스인 책이음 서비스도 ‘우리WON뱅킹 앱’을 통해 신청하게 되었다.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받고 싶지 않은 보험 및 광고 전화를 차단할 수 있는 두낫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두낫콜 서비스 화면.

먼저, ‘카카오페이’에서 두낫콜 서비스를 신청했다. 카카오페이에 접속해 메뉴 칸에 들어가니 ‘광고 전화 차단하기’ 카테고리가 노출되었다. 해당 카테고리를 눌러 들어가니 곧바로 두낫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왔고, ‘받기 싫은 광고 전화 1분만에 차단하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광고 전화 차단하기 버튼이 나왔다. 

카카오페이 앱에서 간단한 절차를 거치고 나니 손쉽게 두낫콜 서비스가 활성화되었다.
카카오페이를 통해 신청 완료된 두낫콜 서비스.

광고 전화 차단하기 버튼을 누르고 나니 곧바로 ‘광고 전화 차단하기를 사용 중이에요’라는 문구와 함께 두낫콜 기능이 활성화되었다. 최근 특정 업체에서 거의 매일 걸려오는 광고 전화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았었는데, 해당 업체의 상호 일부를 ‘찾아보기’ 기능으로 검색해 보았더니 전화 차단 기능이 걸려 있어 안심할 수 있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던 카카오페이 앱을 이용해 이렇게 쉽게 공공 서비스인 두낫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새삼 신기했다.

우리WON뱅킹에서는 책이음 서비스 뿐 아니라 분실물 신고, 병역 관리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WON뱅킹에서 신청 및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서비스.

다음으로는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인 ‘우리WON뱅킹’을 통해 책이음 서비스를 신청했다. 우리WON뱅킹에 접속한 뒤 생활금융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는 ‘원더월렛’을 통해 책이음 서비스 가입 화면에 들어갔다. 원더월렛에서는 책이음 서비스 뿐 아니라 분실물 찾기 및 신고, 나의 병역관리 등 여러 공공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우리WON뱅킹을 통해 전국 공공도서관 도서 대출 서비스인 책이음 서비스를 손쉽게 신청 및 이용할 수 있다.
우리WON뱅킹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책이음 서비스 화면.

원더월렛 페이지에서 책이음 서비스를 눌러 들어가니 도서관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문구와 함께 로그인/회원가입 버튼이 나왔다. 해당 버튼을 누른 뒤 이용 약관 동의 과정을 거치고 나니 우리은행에 이미 등록되어 있던 정보가 자동으로 연계되어 가입이 완료되었다. 앞으로 원더월렛을 통해 책이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따로 로그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국립중앙도서관 사이트를 이용할 때도 별도의 ID 이용 없이 간편 인증만 진행하면 곧바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그간 복잡하다는 이유로, 그리고 귀찮다는 이유로 공공 서비스 신청을 미뤄왔었는데, 민간 앱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니 평소 익숙했던 앱을 통해 편하게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어 사용자로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더불어 디지털 서비스 개방을 통해 신청 가능한 공공 서비스들의 경우 앱에 이미 저장된 정보를 연계하여 자동으로 개인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에 훨씬 간소화된 절차로 서비스 신청할 수 있는 점 또한 만족스러웠다. 이처럼 이용자 수가 많은 민간 앱과의 디지털 서비스 이용 관련 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국민들이 공공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공공 서비스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앞으로 많은 국민들이 디지털 서비스 개방에 대한 정보를 알고, 편하게 공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