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취준생 주목! ‘STEP’에서 무료로 취업역량 강화해요

2024.04.18 정책기자단 김희수
인쇄 목록

고물가 시대가 이어지며, 청년 취업준비생들의 부담도 함께 커지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스펙 향상을 위한 교육비이다. 같은 고민을 겪고 있는 청년으로,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가 없을까 알아보던 중 고용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 사이트인 ‘STEP’을 알게 되어 직접 수강해 보았다.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 STEP 홈페이지 메인화면.(https://www.step.or.kr/)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 STEP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함께 만든 STEP(희망계단,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은 취준생은 물론 전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플랫폼이다. 4차 산업에 대비한 훈련 콘텐츠를 생산·유통·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다양한 방식으로 맞춤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상훈련 강의를 인기순으로 정렬한 모습.
가상훈련 강의를 인기순으로 정렬한 모습.

직무과정, 공통과정, 가상훈련 등으로 구분해 다양한 취업 지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필요에 따라 교육을 수강할 수 있다. 대표적 인기 강의로는 ‘프리미어 프로를 활용한 유튜브 영상 편집’, ‘Excel을 활용한 데이터 리터러시’ 등이 있다. 

가상훈련은 일반적인 이론 과정과는 달리, 실기 과정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제작한 콘텐츠이다. 반도체 제조 공정 개발, 굴삭기 운전 등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통해 배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한편, 취업준비생, 플랫폼 종사자, 공모전으로 구분된 테마 과정을 통해 상황에 따라 맞춤 강의를 모아볼 수 있으며, 소셜위키를 통해 상호 의견 교환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대학생이자 스펙 향상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으로서, 평소 대외활동 지원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자주 작성하게 된다. 각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열정으로 솔직하게 작성하려 하지만,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작성법은 무엇일지 고민하는 것이 사실이다. 마침 STEP 강의 중 자기소개서 작성 관련 강의가 있어 직접 수강해 보았다. 

강의실 홈에서 강의계획서, 진도, 성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강의실 홈에서 강의계획서, 진도, 성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회원가입을 진행한 후 검색창에 ‘자기소개서’를 입력해 조회하였다. 5개의 강의 리스트가 정렬되었고, 그 중 ‘혼자만 알고 싶은 자소서 비법노트’ 강의를 수강신청해 보았다. 강의자료를 pdf 파일로 제공해 주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용이하게 사용하였다. 총점 80점 이상의 점수를 취득하면 수료가 가능하며, 해당 강의는 ‘진도’ 평가 항목을 100% 반영하고 있어 모든 강의를 수강하니 수료증이 발급되었다. 

일반적인 수업처럼, 강의를 통해 배우고자 하는 바를 충분히 얻을 수 있었고, 고민하던 부분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 체계적인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습득하게 되었고, 예시를 통해 피해야 할 소재 등을 언급해 주어 이해하기 용이했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취준생, 이직준비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수료증을 발급할 수 있다.
강의를 수강한 후에는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강의 내용 중 “차별화된 강점을 기억하고 도전해야 한다”는 말이 생각난다. STEP을 통해 나만의 강점을 발견하기 위한 양질의 강의를 무료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수강해 보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희수 khs_6921@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