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모바일 신분증, 이제 민간 앱에서도 잘 됩니다

2024.04.02 정책기자단 김도연
인쇄 목록

‘참 편하다!’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하고 난 후 들었던 생각이다. 모바일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행정 서비스이다. 

모바일 신분증이 도입되면서 내 삶은 단연 편리해졌다. 더 이상 지갑 속에 플라스틱 신분증을 넣고 다니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통해 행정복지센터에서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고, 삼성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카드 결제를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스마트폰 하나로 가능한 것이다.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다.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다.

한번은 주민등록증을 깜빡 집에 놓고 와, 아이 학교에 제출해야 하는 주민등록등본을 어떻게 발급해야 하나 난감했던 적이 있다. 그 때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해 서류를 문제 없이 발급했던 경험이 있다. 

이 때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관공서 방문 시 오직 정부 앱에서 발급받은 모바일 신분증만 사용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예컨대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발급받은 IC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정부24’ 앱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통해 사용해야 한다.

왼쪽부터 차례로 모바일 신분증, 정부24, 삼성월렛 앱.
왼쪽부터 차례로 모바일 신분증, 정부24, 삼성월렛 앱.

해당 앱들은 상대적으로 자주 이용하지 않아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거나 앱 자체가 생소하여 서비스가 어디 있는지 찾아야 하는 작은 불편들이 있었다. 당시 ‘좀 더 편리하게 모바일 신분증을 이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다.

정부24 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과정. 매번 로그인이 필요해 번거로웠다.
정부24 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과정. 매번 로그인이 필요해 번거로웠다.

기쁘게도 지난 3월 20일부터 삼성월렛(구 삼성페이)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2종(모바일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생활이 훨씬 편리해졌다. 삼성월렛은 평소 결제를 위해 자주 썼던 앱이라 친숙하기도 했고, 모바일 신분증 발급 절차도 그리 어렵지 않았다. 

삼성월렛 앱에 접속하면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이 보인다.
삼성월렛 앱에 접속하면 모바일 신분증 아이콘이 보인다.

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첫 화면에서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차례로 누른 후 모바일 신분증 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한다. 이후 실물 신분증 발급 시 설정한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휴대전화의 뒷면 중앙에 신분증을 댄 채 5초간 유지하고, 생체인증까지 마치면 끝이다. 

이렇게 발급받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도로교통법 제85조에 따라 일반 운전면허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현재 행정안전부 모바일 신분증 지원 단말이 9종(삼성 S24/S24+/S24 Ultra/S23/S23+/S23 Ultra/Fold 5/Flip5/A15 LTE)이라는 것이다. 지원 단말은 순차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한다. 향후 모바일 신분증 사용이 용이해짐에 따라 더욱 편리해질 생활을 기대해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도연 do240111@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