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초·중학교 입학 전 예방접종 내역 확인 필수!

2021.02.26 정책기자 한아름
인쇄 목록

3월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둔 예비 학부모다. 새 학기에 입을 옷과 신발, 가방 등을 구매하고 기타 필요한 준비를 마친 상태다. 처음이다 보니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하지만 그래도 하나하나 준비하다 보니 조금씩 실감이 난다.

이제 뭐 더 해야 할 건 없을까 이런저런 정보를 찾아보던 중 초·중학교 입학생이 학교에 가기 전 필수 예방접종을 마쳐야 한다는 뉴스를 보게 됐다. 학생들의 감염병 예방과 건강 보호를 위해 입학을 앞둔 아이들에게 접종을 권고한다는 내용이었다.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권고 안내문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권고 안내문.(출처=질병관리청)


예방접종이 지연되거나 중단된다면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홍역 등의 예방접종 대상 감염병 유행에 대응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을 수 있어 지속해서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특히 등교가 시작되면 학교를 중심으로 홍역이나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등의 집단 발생 위험이 있어 대상자의 경우 제때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입학 전 필수 예방접종은 초등학교는 DTaP 5차, IPV 4차, MMR 2차, 일본뇌염 등 4종이며, 중학교는 Tdap(또는 Td) 6차, 일본뇌염(불활성화 사백신 5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HPV 1차(여학생만 대상) 등 3종이다.

관련해 초·중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의 보호자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모바일 앱에서 지금까지의 접종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다면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 접종을 완료하고 전산 등록이 누락된 경우엔 접종받은 기관에 전산 등록을 요청해야 한다. 또 예방접종 금기자는 진단받은 의료기관에 접종 금기 사유를 전산 등록 요청하면 따로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첫 화면.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첫 화면.


지난해 코로나19의 확산세로 병원에 가는 것이 꺼려졌던 터라 아무래도 추가로 챙겨야 할 내용들이 있을 듯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했다. 질병관리청에서 관리하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는 아이가 어릴 때 미리 가입을 해 놓아 쉽게 로그인해 확인할 수 있었다. 

수많은 종류의 예방접종 중 어떤 것을 접종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 내역이나 일정 관리가 편리하다. 또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 이상반응 신고, 지정의료기관 검색 등과 관련된 정보도 찾아볼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메뉴 중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 예방접종 일정보기의 경로로 접속해 아이의 현재 나이 기준으로 예방접종을 한 경우와 앞으로 예방접종을 해야 하는 경우로 대상 감염병 종류를 구분해 볼 수 있다. 

아이의 경우 몇 가지 종류에 한해 추가 접종이 남아있는 듯해 해당 화면을 출력해 병원에 가져가 봤다. 의사의 진찰 하에 예방접종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 필수로 맞길 권고되는 예방접종들은 보통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포함돼 있어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

아이의 예방접종 내역
아이의 예방접종 내역을 위와 같이 한눈에 확인해 볼 수 있다.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포함되는 접종은 지정의료기관에서 비용 부담 없이 할 수 있는데, 이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지역별, 접종가능 백신별로 기관을 검색해 볼 수 있으니 확인 후 방문해 보길 추천한다. 의료기관에 따라 접종 가능한 백신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방접종까지 마치고 나니 이제 정말 초등학교 입학 준비가 완료된 듯하다. 방역당국에서 유치원 및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매일 등교를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모쪼록 아이들이 건강하게 단체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예방할 수 있는 질병은 접종을 통해 미리 살펴야 하지 않을까?

질병관리청에서는 초·중학교 입학생들은 영유아 때 받은 예방접종의 면역력이 점차 감소돼 감염병 발생에 취약한 시기이고, 또 단체 생활로 입학생 본인뿐만 아니라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의 감염병 예방을 고려해 입학하기 전 필요한 예방접종을 권장하는 것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시기를 맞춰 예방접종을 하지 못했거나 일정이 지났을 때, 혹은 예방접종 금기 사유가 있을 때 등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관련 FAQ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해당 누리집의 도움을 받아도 좋겠다.




한아름
정책기자단|한아름hanrg2@naver.com
더 깊게 느끼고, 질문하는 글쓴이가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