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민방위 훈련, 우리동네 대피소 찾아 참여했어요

2024.08.23 정책기자단 조민서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사이렌이 울리면 대피하세요.” 

“나와 내 가족 안전을 지키는 전국 민방위 훈련에 적극 동참.” 

학교 다닐 때, 전교생이 학교 운동장으로 모이거나, 책상 아래로 들어가 민방위 훈련을 참여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정부는 모든 국민이 비상상황에서의 행동요령을 몸소 숙달할 수 있도록 전국 단위 민방위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민방위 훈련 전국 동시 실시 안내. (출처=행정안전부 SNS 화면 캡쳐)
민방위 훈련 전국 동시 실시 안내.(출처=행정안전부 SNS 화면 캡쳐)

2024 민방위 훈련은 3월에 재난대비훈련, 5월에 공습대비 훈련(행정·공공기관, 학교), 8월에는 공습대비 전국민 민방위 훈련이며, 이어서 10월에도 기관, 시설 중심으로 재난대비 민방위 훈련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는 8월 22일 목요일 오후 14시부터 14시 20분까지(20분간) 전국 동시 민방위 훈련이 실시됐습니다. 공습 경보(사이렌 소리)를 기점으로 시작하며, 14시부터 15분간 밖에 계신 분들은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대피하시고, 특정 구간의 차량은 이동이 통제되며 5분 동안 도로 오른쪽에 정차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사이렌이 울려서 경계 경보로 바뀌면 통행은 가능하며, 그 이후 14시 20분 이면 모든 경보는 해제되며 일상 생활로 복귀가 가능 합니다. 민방위 훈련 관련 안전안내문자가 발송되었다.

민방위 훈련 관련 안전안내문자가 발송되었다.
민방위 훈련 순서.(출처=정책브리핑)
민방위 훈련 순서.(출처=정책브리핑)

이번 훈련은 공습 상황에 대비해 시민들이 비상시 행동 요령을 숙지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됐는데요, 지난 7월 호우 피해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24개 지역은 이번 훈련에서 제외됐으며 훈련 동안 철도, 지하철, 항공기, 선박과 병·의원은 정상 운영합니다. 

대피방법에 대한 내용. (출처=행정안전부 SNS 화면 캡쳐)
대피방법에 대한 안내.(출처=행정안전부 SNS 화면 캡쳐)

민방위 훈련시 공습경보 사이렌 소리가 들리면 가까운 대피소로 대피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가까운 대피소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안전디딤돌앱과 네이버지도에서 대피시설을 찾을 수 있었다.
안전디딤돌 앱과 네이버 지도에서 대피시설을 찾을 수 있었다.

◆ 민방위 대피소 위

민방위 훈련시 훈련 공습경보가 울리면 국민들은 15분 동안 신속하게 가까운 민방위 대피소로 대피하게 되는데요, 민방위 대피소의 위치는 아파트 지하, 지하철역, 지하상가로 지정되어 있으며, 네이버나 카카오, 티맵, 국민재난안전포털, 안전디딤돌앱에서 민방위 대피소로 검색하시면 주변의 대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하주차장에 대피소가 마련되어 있었다
지하주차장에 대피소가 마련되어 있었다.

차량통제는 5분간 진행되는데 훈련 공습 경보가 발령되면 교통 신호등이 적색 점멸 신호로 운영되며 교통이 통제됩니다. 이때는 도로 오른쪽에 정차하시면 됩니다. 서울 지역의 경우 시내 전역의 왕복 4차선 이상 상습 정체 구간에서 군, 소방 긴급차량 운행훈련이 진행됩니다. 민방위 훈련으로 인한 교통 통제구간은 내비게이션으로 우회도로를 안내합니다.  

주변 지역 대피시설을 찾은 후 대피휸련에 참여 할 수 있었다.
주변 지역 대피시설을 찾은 후 대피훈련에 참여 할 수 있었다.

서울의 경우 세종대로 사거리-숭례문 교차로, 구파발 사거리-박석고개 교차로, 도봉산역-도봉역 교차로 등 총 3개 구간에서 교통 통제가 이뤄지고, 이외 광역시는 3개 구간 이상, 시군은 1개 구간 이상 도로에서 훈련을 실시하며, 해당 구간은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BS 제 1라디오에서 민방위 공습대비 훈련에 대한 내용에 대한 라디오가 방송되고 있었고 들으며 민방위 훈련에 참여하였다.
KBS 제 1라디오에서 민방위 공습대비 훈련에 대한 내용에 대한 라디오가 방송되고 있었고 들으며 민방위 훈련에 참여하였다.

훈련 당일에는 훈련이 진행되는 20분간 KBS 제 1라디오 생방송을 통해 훈련 상황과 국민행동요령을 안내합니다. 

또한, 국내 체류 외국인과 다문화가정에서도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영문 리플릿을 공항 등에 비치하고, 영어 자막을 포함한 훈련 안내 영상을 KBS, YTN 등 방송사 11개, 서울역 및 광화문대로 등 주요지점 민간전광판 41개, 주요 지역 아파트 엘리베이터 및 KTX 내 모니터 등을 통해 송출하고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후 행동요령,재난문자,안전시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안전디딤돌 앱 설치 후 행동요령, 재난문자, 안전시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면서,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해서 이용해봤습니다. 

안전디딤돌앱은 재난안전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긴급재난문자,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병원위치, 재난뉴스 등 정보를 제공합니다. 안전디딤돌 앱 주요기능으로는 앱을 설치하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긴급재난문자를 제공하고 이때 수신 지역선택, 알림음 차단 등 메시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재난뉴스, 기상정보 제공 및 위급한 상황에 긴급 신고가 가능하며, 지진옥외대피장소, 민방위 대피시설,병원,약국 등 다양한 재난안전 시설물 정보를 제공합니다.

민방위 훈련에 대해 알아보던 중 행정안전부의 ‘내 주변 대피소 찾기’ 온라인 이벤트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내 주변 대피소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자신의 SNS 계정에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9월 중 추첨을 통해 간식 쿠폰 등 경품을 제공합니다. 

우리동네 대피소 찾기 이벤트 (출처=행정안전부 SNS 화면 캡쳐)
우리동네 대피소 찾기 이벤트.(출처=행정안전부 SNS 화면 캡쳐)

이번 민방위 훈련은 조금 특별하게 느껴졌는데요, 민방위 훈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직접 대피소를 찾고 짧은 시간이지만 사이렌 소리에 맞춰 훈련에 참여하며 대피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일반시민으로 참여하면서 실제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침착하게 대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다시 한번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느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정책기자단 조민서 사진
정책기자단|조민서minn62139@gmail.com
신중하고 정확한 소식을 올바르게 전달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