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안전 위험요인 신고는 안전신문고에서!

2024.07.08 정책기자단 김재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무심코 길을 걷다가 빗물이 가득 고인 도로 위 구멍을 보았다. 도로 위 지뢰라고 불리는 포트홀이다. 포트홀에 고인 빗물은 운전자의 안전한 운전을 방해하고 2차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위협하는 위험요소이다. 특히나 7~8월의 장마철에는 도로의 아스팔트 사이로 빗물이 들어가 더 많은 포트홀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어디에 신고해야 할까? 가장 간편한 방법은 안전신문고를 통한 신고이다. 안전신문고는 국민 누구나 생활 주변의 안전 위험요인을 발견하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신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고된 내용은 행정안전부에서 해당 기관을 지정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운영되고 있다. 

안전신문고 홈페이지.
안전신문고 누리집.


신고를 위해서는 안전신문고 누리집(https://www.safetyreport.go.kr/)를 이용하거나, 휴대전화에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해서 신고하는 방법이 있다. 생활 시설물, 도로 파손 등의 교통 안전 분야, 통학로 등 학교 안전 분야 등 국민이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안전 위험요인 모두 안전 신고 대상이다. 이러한 안전 위험요인을 목격했을 때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하여 간단한 신고내용을 작성하고, 지도상의 위치를 지정하여 제출하면 된다. 


안전 위험요인 신고 유형(출처=안전신문고).
안전 위험요인 신고 유형.(출처=안전신문고 누리집)


나도 목격한 포트홀 사진을 찍어 안전신문고 누리집을 이용하여 간단한 신고내용을 작성하고 지도에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여 도로 보수 요청을 했다. 

포트홀을 신고한 모습 (출처=안전신문고 홈페이지).
누리집에서 나의 안전신고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누리집)


안전신문고 누리집에서 안전신문고 소개 메뉴를 선택한 후, 신고현황 지도 메뉴를 클릭하면 일정 지역 내의 유형별 신고 현황을 볼 수 있다. 신고를 하기 전에 동일한 신고 내역이 존재하는지 확인 후, 신고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유형별 신고 현황 (출처=안전신문고).
신고현황 지도에서 유형별 신고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누리집)


행정안전부에서는 6월부터 8월 31일까지 ‘여름철 재난. 안전 위험요소 집중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호우나 태풍으로 인한 지하공간 침수 우려 요인, 폭염으로 인한 시설 파손이나 무더위 쉼터 불편 사항, 물놀이 시설 파손 등의 안전위험 요소를 안전신문고를 통해 신고받는다. 집중신고 기간 동안 신고에 참여한 국민은 추첨을 통해 모바일 쿠폰(5,000원 상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여름철 재난, 안전 위험요소 집중신고 기간 홍보 포스터 (출처 = 행정안전부).
여름철 재난, 안전 위험요소 집중신고 기간 홍보 포스터.(출처=행정안전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라는 말이 있듯 우리 삶과 밀접한 안전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다. 국민 누구나 적극적인 신고를 통해서 생활 속 안전 위험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발견한다면 바로 안전신문고에 신고하는 것은 어떨까?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재은 lgrjekj4@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