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의 문턱을 넘어 대학에 진학하고, 나의 목표는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생활을 하는 것이었다. 한 번은 어떤 장학금이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지만, 고등학교 시절 생활기록부를 제출하라 해 골머리를 앓은 적이 있다. 평일에 시간을 내 모교를 방문하기가 어려웠고, 주말에는 학교 문이 닫혀 있는 터라 고민을 하던 차였다.
하지만, 정부24 누리집(https://www.gov.kr/)을 통해서도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장학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으러 들어간 정부24 누리집에서 초, 중,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도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모교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무사히 장학금 신청에 필요했던 서류들을 제출할 수 있었다.
최근, 누리꾼들 사이에선 초, 중, 고등학교 시절 생활기록부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고 열람할 수 있는 방법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나도 이참에 다시 한 번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발급받아 보았다.
먼저 정부24 누리집 검색창에 ‘학교생활기록부 발급’을 검색하고 신청할 서비스 유형을 선택했다. 서비스 유형 선택 이후, 초, 중,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중 어떤 것으로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하고,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받을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본인인증이 필요한 부분이니,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의 방법으로 본인인증 이후에 이용할 수 있다.
학교 검색을 할 땐, 본인의 학교가 속한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해야 하므로, 본인이 졸업한 학교에 해당하는 지역의 교육청을 선택하고, 학교를 입력하면 검색할 수 있다.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 중학교 생활기록부도 위의 방법을 통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데, 생활기록부를 제출해야 하는 상황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고, 때로는 본인의 학창 시절을 회상해 볼 수 있기도 하다.
오는 9월 30일부터는 일반용 인감증명서 중 법원이나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가 아닌 인감증명서는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한다. 정부24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 서류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웬만한 민원 서비스 신청은 정부24에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정부24는 대한민국 전자정부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