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휴대폰 알림이 울려 확인해보니, 2023년 귀속 하반기분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 접수 안내 알림이었습니다. 절차가 복잡했던 것 같은데, 올해는 간단한 인증절차로 앉은 자리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인증하여 단 5분 만에 접수를 완료했습니다.
신청을 하고 보니 근로장려금이 무엇인지, 왜 받는지 알고 받는 게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 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 지원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이 산정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근로자는 반기신청 및 정기신청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고, 사업 또는 종교인 소득이 있는 자는 정기신청만 가능해요. 현재 접수 중인 2023년 하반기 귀속 근로장려금은 3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 접수 중입니다.
신청 방법은 ARS 전화신청, 홈택스(모바일, PC), 인터넷 신청, 신청 대리, 자동신청 제도가 있습니다. 특히, 올해 국세청은 장려금 신청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자동신청 동의 대상 연령을 만 65세 이상에서 만 60세 이상으로 확대했어요.
세무서 방문 없이 인터넷 신청을 통해 근로장려금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전자문서에서 알림을 받고 간단한 기본 정보 및 계좌 정보를 입력하니 신청이 완료되었어요. 신청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경우,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1566-3636)로 문의하면 됩니다.
이번 신청은 지난해 근로소득만 있는 122만 명이 신청 대상이며, 신청한 장려금은 지급 요건을 심사하여 6월 말쯤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청 안내를 받았다면 잊지 말고 3월 15일까지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