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취업에 필요한 각종 증명서류, 정부 24에서 간편하게!

2024.02.07 정책기자단 최수현
인쇄 목록

취업 준비를 위해선 나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주민등록초본,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등. 예전엔 해당 센터에 직접 방문한 뒤 민원을 신청해야만 발급 가능했던 서류들이었다. 

2017년 서비스를 시작한 ‘정부24’라는 전자정부의 등장으로 이제 간단한 제증명서는 집에서도 간편히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후 점차 서비스를 확대하며 등본과 같은 행정복지센터 소관 정보 외에도 다양한 기관과 관련된 증명서류 역시 발급이 가능했다.  

정부24를 통해 직접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아 본 졸업증명서와 그 뒷면. 행정복지센터의 도장이 찍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24를 통해 직접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아 본 졸업증명서와 그 뒷면. 행정복지센터의 도장이 찍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나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준비생의 길로 뛰어들었다. 입사 지원에 필요한 서류로 우선 내가 대학을 졸업했다는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가 필요했다. 두 서류 모두 학교에 위치한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무료로 출력이 가능했지만, 약 100km 떨어진 본가에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학교까지 가기가 영 부담스러웠다.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

몇 개월 전 학생생활기록부를 열람하는 것이 유행이던 시절, 나 역시 유행에 편승하기 위해 오랜만에 정부24에 방문했다. 그곳에서 핑크색 버튼으로 빛을 내고 있는 ‘대학교 졸업(예정)증명서’ 신청 버튼을 발견할 수 있었고, 상반기 취업 시즌이 다가오는 현재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다. 

민원신청 페이지.
민원 신청 페이지.

‘대학교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성적증명서’는 정부24 홈페이지(https://www.gov.kr/)를 통해 신청을 할 수 있다. 수령을 원하는 행정복지센터를 선택하고 민원 신청을 완료하니 약 두세 시간 뒤 수령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받을 수 있었다. 

문자를 받은 뒤 신분증을 지참하여 선택했던 기관에 가면 5분 이내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해당 대학의 승인을 거쳐야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민원보다 다소 시간이 소요되지만, 발급 과정을 문자로 보내 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국립대학교 재학, 졸업생인 경우에는 수수료 감면 대상이기 때문에 무료 발급이 가능하지만, 사립대의 경우엔 1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민원신청 시 발신되는 메세지. 민원 처리 과정을 알려준다.
민원 신청 시 발신되는 메세지. 민원 처리 과정을 알려준다.

또한, 정부24에선 공무원 취업의 경우, 제출이 필요한 모든 서류들을 일괄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2021년 10월부터는 법원 사이트에서만 발급 가능하던 가족관계증명서를 정부24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고, 홈택스, 복지로 등과 연계서비스를 확대하며 선진 디지털정부로 발돋움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최수현 0618csh@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