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연납 기간입니다. 1년에 두 번 자동차세 내기 귀찮지 않으셨나요? 우리집은 5년 전부터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해온 터라 우편함에 고지서가 날아왔습니다. 차가 두 대라 고지서도 두 장이네요. 똑똑한 세금 관리가 중요한 시대, 1년에 한 번만 세금을 낼 수 있고, 미리 낸 만큼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놓칠 이유가 없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고지서를 살펴봤습니다. 1월 연납 자동차세는 4.6% 할인된 세액으로 고지되었습니다. 차 한 대는 2만2450원 할인, 또 다른 차량은 1만2480원 할인됐습니다. 공제된 세액 총합이 3만4930원이라 적지 않은 금액이었습니다. 목돈 내는 것이 부담스러워서 그렇지, 어차피 내야 하는 세금, 할인받고 내는 게 이득이었습니다. 신용카드사에 따라 무이자 할부 지원도 가능해 목돈 내는 부담도 살짝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위택스에서는 자동차세 연납 기간이라 메인 특별창을 띄어 바로가기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신규 신청자라면 ‘신청’을 클릭하고, 기존 신청자라면 ‘납부’만 클릭하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은 1월과 3월, 6월과 9월 총 4번의 달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1월 중 납부 시 4.6%, 3월 중 3.8%, 6월 중 2.5%, 9월 중 1.3%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월의 16일부터 말일까지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번 1월 연납 신청기간은 1월 16일부터 1월 31일까지입니다. 단, 빨리 납부하는 것이 공제액이 크므로 1월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큰 세금 혜택이 있고, 이후에 신청해도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한 납세가 불편하다면 전화를 통해 신청 및 접수도 가능합니다. 거주하고 있는 구청이나 시청에 전화해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하면 납부 가능한 가상계좌를 알려줍니다. 그 계좌로 4.6% 할인된 자동차세를 내면 됩니다.
신용카드 ARS(1588-5663) 납부 방법도 있습니다. 결제 신용카드는 삼성, 롯데, 현대, 신한, BC, KB국민, NH농협, 하나카드입니다. 본인이 소유한 카드사의 무이자 할부 가능 기간을 살펴본 후, 일시불과 할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반드시 내야 하는 자동차세.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세금 절약을 위해 4.6% 할인은 반드시 챙겨야겠죠. 자동차세 1년에 두 번 내지 말고 한 번만 내면, 할인 혜택과 편리함을 챙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