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우리 곁을 지켜주는 안심 인프라

2023.11.02 정책기자단 최영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며칠 전 친척을 만나기 위해 도봉구에 잠시 다녀왔습니다. 지하철에서 내려 지상으로 올라가는데, 안심거울이 설치돼 있었습니다. 제 집 주변에 있는 지하철 역에서는 못 보던 것이었기에 더욱 신기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지나갔습니다. 

언론 뉴스 등을 통해 안타까운 소식들을 접하면서 각자의 삶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손만 뻗으면 알 수 있고 닿을 수 있는 생활 속 공공 안심 인프라를 직접 찾아 활용해봤습니다. 

사진
서울시 9호선 신논현역에 달린 안심거울!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하철 출구로 나가는 길에 설치된 안심거울은 그 이름처럼 시민들 틈에서 성추행, 절도 등과 같은 범죄가 일어나지 않도록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민들이 거울을 보면 현재 자신의 뒤에 누가 서있는지, 어떤 행동을 하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생활안전지도 누리집에서 치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https://www.safemap.go.kr/) 서비스는 주변의 위험요소, 사고이력, 안전정보 등을 지도를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스스로 안전을 지키도록 돕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을 넘어 관심있는 지역의 안전 정보도 언제든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범죄주의구간을 지도 형태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생활안전지도는 총 6대 분야(재난, 치안, 교통, 보건, 생활 시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 구현, 재난재해 예방 및 체계적 관리를 목표로 운영되는데, 스마트폰 어플로도 생활 속 안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 집중호우 등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데, 생활안전지도의 침수흔적도와 같은 정보를 틈틈이 활용한다면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지켜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
집 근처에서 볼 수 있는 서울시 안심택배함!

다음으로 안심택배함은 누구나 일상에서 활용 가능한 공공 인프라입니다. 안심택배함, 여성안심택배, 스마트안심택배함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집이 아닌 장소에서 택배를 받는다는 것에 어색함이 있었는데, 오히려 사용하면 할수록 그 편리함에 더 익숙해져 이제는 자연스럽게 안심택배함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성범죄자 알림e에서 확인하고 싶은 성범죄자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성범죄자 알림e에서 확인하고 싶은 성범죄자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이외에도 법무부에서 운영하는 ‘성범죄자 알림e’(https://www.sexoffender.go.kr/)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 근방의 성범죄자 정보를 카카오톡, 네이버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시민들 틈에서 공공 안심 인프라가 든든하게 곁을 지켜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최영은 bethel0205@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