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폴리텍대 교육 프로그램 무료로 들었어요!

2023.10.23 정책기자단 한아름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선선한 가을 날씨에 숨통이 조금 트이는 듯하다. 유달리 더웠던 올 여름 기진맥진해 좀처럼 뭘 하기가 어려웠었는데 계절이 바뀌니 읽어보려 했던 책도 다시 꺼내보게 되고 어떤 것에든 도전을 해보고 싶단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얼마 전 ‘꿈드림공작소’란걸 알게 됐다. 꿈드림공작소는 폴리텍대 캠퍼스의 시설·장비를 국민에게 전면 개방해 체험학습과 기술교육을 제공하는 대국민 직업능력개발 지원 서비스다.

꿈드림공작소 이용 정보 등(출처=정책브리핑).
꿈드림공작소 이용 정보.(출처=정책브리핑).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폴리텍에서 진로체험과 직업교육훈련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방하며 초·중·고·대학생 및 전역 예정 장병, 취업준비생에게는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이 그리고 중소기업 재직자, 영세 자영업자, 예비창업자에게는 직무역량 기술교육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고 있다고 한다.

얼마 전까지는 방문 또는 유선 연락 후 담당자 확인을 통해 신청을 해야 했지만 마침 지난 9월 1일부터 꿈드림공작소 운영 시스템(https://dream.kopo.ac.kr/)을 개시해 이를 통해 폴리텍대 35개 캠퍼스에서 운영하는 모든 교육 과정을 조회하고 참가 신청을 할 수 있게 됐다고 해 보다 편리하게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을 듯했다.

지난 9월 1일부터 운영을 개시한 꿈드림 공작소 누리집. 이를 통해 폴리텍대 35개 캠퍼에서 제공하는 모든 교육 과정을 조회하고 참가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지난 9월 1일부터 운영을 개시한 꿈드림공작소 누리집. 이를 통해 폴리텍대 35개 캠퍼에서 제공하는 모든 교육 과정을 조회하고 참가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이에 꿈드림공작소 운영 시스템에 직접 방문해 봤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건 교육 과정 정보를 통합 검색 및 조회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개별 캠퍼스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으니 원하는 교육 과정을 더욱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어 좋았다.

PC에서도 조회가 가능했고 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과 같은 각종 모바일 기기로도 접속해 이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게 느껴졌다.

꿈드림 공작소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 과정. 위 목록은 서울강서 캠퍼스의 과정 중 일부를 캡처한 것이다.
꿈드림공작소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 과정. 위 목록은 서울강서 캠퍼스의 과정 중 일부를 캡처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교육을 들을 수 있을까? 반지 만들기, 우리집 오디오 시스템 만들기, 실내 소품 제작 등 시민들 누구나 어렵지 않게 참여해볼 수 있는 과정들을 비롯해 드론, 항공, 봉제기술, 바이오, 석유화학 등 전문 분야를 다루는 과정들까지 상당히 다양한 분야의 교육 기회가 열려 있다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지원 가능한 과정의 경우 참가 신청하기 탭을 클릭해 신청해볼 수 있고 과정 설명 등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최근 목공에 관심을 갖게 됐는데 이곳 꿈드림공작소의 교육 프로그램 중 목재 생활소품 만들기가 보여 직접 도전해 보고자 했다.

꿈드림공작소에서 신청한 교육 과정을 수강하기 위해 방문한 폴리텍대 성남 캠퍼스.
꿈드림공작소에서 신청한 교육 과정을 수강하기 위해 방문한 폴리텍대 성남 캠퍼스.

온라인에서 신청 후 교육일에 해당 캠퍼스에 가 수업을 들으면 되는데 지난 주말 마침 첫 수업이 시작돼 다녀와 봤다. 간단한 우드 카빙 정도는 집에서 얼마든지 혼자 해볼 수 있지만 플레이팅, 스툴 등과 같이 전문 도구가 필요한 경우 공방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꿈드림공작소를 통해 관련 이론 교육을 받고 또 전문가 지도 아래 장비들도 이용할 수 있어 상당히 유용하게 느껴졌다.

또 오랜만에 학교 캠퍼스에 방문해 수업을 들으니 대학생 때로 돌아간 듯한 기분도 들었다. 쾌적한 환경에서 이처럼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니 꿈드림공작소에 대한 정보를 주변 지인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목재 생활소품 만들기 수업에 직접 참여해 봤다.
목재 생활소품 만들기 수업에 직접 참여해 봤다.

더불어 이론 교육와 실기 등을 모두 무료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꽤나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겠다. 꿈드림공작소를 통해 폴리텍대의 교육 프로그램을 들어본 결과 만족도가 높았고 다른 과정도 신청해 조만간 수강하러 갈 계획이다.

한편 국민에게 개방된 교육 과정은 누구나 연간 2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혹시 관심 있다면 꿈드림공작소 누리집에 접속해 집 근처 폴리텍대 캠퍼스의 교육공고를 눈여겨 살펴보길 추천하고 싶다.



정책기자단 한아름 사진
정책기자단|한아름hanrg2@naver.com
더 깊게 느끼고, 질문하는 글쓴이가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