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황금녘 동행축제로 즐거운 소비했다!

2023.09.05 정책기자단 한아름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지난 8월 30일 ‘2023 동행축제’의 제 2막이 시작됐다. 온 국민이 소비의 힘을 모아 우리 경제의 기를 살리자는 경제 활력 캠페인으로 다채로운 지역 행사와 풍성한 할인 혜택 등이 오는 9월 27일까지 방방곡곡에서 펼쳐진다고 한다.

2020년부터 개최된 동행축제는 그동안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소비 행사로 추진해왔으나 올해에는 경제 활력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5월, 9월, 12월 개최한다고 한다.

온 국민이 소비의 힘을 모아 우리 경제의 기를 살리자는 경제활력 캠페인 2023 동행축제가 개최중이다.
온 국민이 소비의 힘을 모아 우리 경제의 기를 살리자는 경제 활력 캠페인 2023 동행축제가 개최되고 있다.(출처=중소벤처기업부)

‘황금녘 동행축제’란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9월의 동행축제는 추석 명절에 맞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서로를 응원하며 경제 주체들의 기를 살리는 캠페인으로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이번 동행축제를 어떻게 잘 활용해볼 수 있을까?

우선 황금녘 동행축제에서는 지난 5월보다 무려 3배가 많은 90개 지역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예정돼 있다고 한다. 지난 8월 30일 열린 대구 ‘치맥페스티벌(8.30~9.3)’을 시작으로 진해 ‘군항상권 블라썸거리 활성화 판매전(9.15~16)’, 영광 ‘불갑산 상사화축제(9.15~24)’, 인천 ‘부평 풍물대축제(9.22~24)’ 등 지역행사가 다채롭게 진행된다고 하니 만약 여행 일정이 있다면 즐길거리·살거리가 풍성한 이곳 행사장을 방문해 봐도 좋을 듯하다.

황금녘 동행축제에는 지역 향토기업들의 참여가 늘어났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현재 카카오 채널에서 쿠폰 받기가 가능하다.
황금녘 동행축제에는 지역 향토기업들의 참여가 늘어났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또 지역 향토기업들의 참여가 늘어난 점도 눈여겨볼 만하겠다. 지난 5월에는 대전의 성심당 1곳이 참여했으나 이번에는 대구 삼송빵집, 광주 궁전제과, 수원 하얀풍차제과점, 진천 생거진천쌀 등 17개 지역의 23개 향토기업이 제품 할인에 참여한다. 개인적으로 빵을 좋아해 향토기업 중 제과 매장의 제품 할인 일정을 잘 살펴보고 조만간 이용해 볼 계획이다!

한편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동행축제 혜택들도 많다. 혹시 집 근처 백년가게를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동행축제를 통해 할인받을 수 있다. 동행축제에서 지역 상권에 방문하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어 현재 농협, 신한, 비씨카드사를 통해 백년가게 10% 청구할인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실제로 신청 후 가족들과 종종 방문하던 백년가게에서 혜택을 받고 식사를 하고 올 수 있었다.

동행축제 혜택으로 백년가게에 방문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
동행축제 혜택으로 백년가게에 방문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

더불어 자주 사용하는 배달앱, 숙박앱 등이 있다면 바로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황금녘 동행축제 기간 동안 배달 및 포장 할인쿠폰이나 레저 및 티켓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어 꽤나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오는 9월 말 추석을 앞두고 ‘감사소비’란 행사명으로 250여 개 유통채널에서 추석 선물세트 등을 대대적으로 할인한다고 해 관심이 간다.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 45개와 정부 및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 쇼핑몰 54개에서 할인쿠폰 발행,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진행하고 있다.

배달앱, 여행앱, 쇼핑앱 등 여러 분야에서 동행축제 기간 동안 쿠폰 할인 등의 혜택을 주고 있어 이를 통해 알뜰한 쇼핑이 가능하다.
배달앱, 여행앱, 쇼핑앱 등 여러 분야에서 동행축제 기간 동안 쿠폰 할인 등의 혜택을 주고 있어 이를 통해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슬슬 추석 선물을 준비해 보려고 관련 기획전 몇 군데를 직접 둘러봤다. 국내 먹거리나 지역 특산품, 공산품 등 상당히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돼 있었고 동행축제를 통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어 친척집에 가져갈 선물을 1~2주 전 미리 주문하기로 했다.

평소 SNS를 이용 중이라면 동행축제의 공식 SNS 챌린지에도 참여해보길 권한다. 우리 모두 희망찬 도전을 계속해 오뚝이처럼 우뚝 서자는 의미를 담아 물병을 던져 세우는 ‘동행축제 기업(氣UP) 챌린지’로 전개되는데, 도전자의 소망이나 동행축제 응원 문구를 적고 그 위에 물병을 던져 세우는 성공 장면을 촬영해 SNS에 올리면 된다. 오는 9월 17일까지 챌린지가 운영되며 10월 10일 결과 발표를 통해 스타일러, 무선청소기, 온누리상품권 등 경품을 추첨해 지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9월 4일 대구에서 황금녘 동행축제의 개막식이 열려 라이브 방송으로 함께 참여해 봤다.
지난 9월 4일 대구에서 황금녘 동행축제의 개막식이 열려 라이브 방송으로 함께 참여해 봤다.

황금녘 동행축제는 오는 9월 27일까지 이어진다. 백년가게를 비롯해 음식 포장 할인, 레저 티켓 할인, 온라인 쇼핑몰 할인 등 즐거운 소비를 할 수 있어 기분이 좋다. 모쪼록 알뜰살뜰 힘을 모아 우리 경제의 기(氣)를 살릴 수 있는 축제가 되길 바라며, 주변 맛집과 중·소상공인 제품을 구입하는 실천을 꼭 해보길 추천하고 싶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 네번째)이 4일 대구 동성로에서 열린 황금녘 동행축제 개막행사에서 참석자들과 박을 터뜨리는 힘모으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중기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4일 대구 동성로에서 열린 황금녘 동행축제 개막행사에서 힘모으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중기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2023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https://buykfesta.org/)을 참고하거나 동행축제 채널과 카카오톡 친구를 맺고 관련 소식을 빠르게 받아볼 것을 권한다.




정책기자단 한아름 사진
정책기자단|한아름hanrg2@naver.com
더 깊게 느끼고, 질문하는 글쓴이가 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