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우리집 탄소가계부’ 쓰기로 했어요

2023.08.11 정책기자단 임예랑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햇볕이 쨍쨍한 야외보다 집에서 에어컨을 켜 놓고 쉬면 홈캉스가 따로 없다. 잘 때도 에어컨을 틀고 자다 보니 더위는 잊을 수 있지만 전기요금과 환경 생각은 안할 수가 없다. 그렇다고 매달 전기요금 고지서를 받으면서 우리집 전기요금을 어떻게, 어디서 줄일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고민해본 적은 없었다.

올해 전기요금이 인상되면서 조금이나마 줄여보고자 알아보던 중 ‘탄소가계부’를 통해 에너지 예상 감축량과 감축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우리집 탄소가계부 홈페이지.
우리집 탄소가계부 홈페이지.(이하 사진 출처=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는 가정, 상가, 학교 등을 대상으로 에너지 사용량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현황을 진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설물 교체 및 행동변화를 통해 절감할 수 있는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참여 대상은 가정, 상가, 학교, 병원, 은행, 호텔, 전시장 등이 가능하며, 비용은 무료다. 프랜차이즈 매장 본사는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02-503-2284)로, 개별 가정, 상가, 학교 등은 해당 지역 네트워크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https://www.kcen.kr/USR_main2016.jsp??=life/life13)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의 참여안내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참여 안내.

한편 ‘우리집 탄소가계부’는 가정을 대상으로 온라인 진단·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주거 형태, 면적, 인원, 에너지 사용량 등을 바탕으로 예상 감축량을 산정하고 전문 컨설턴트 배정을 통해 효과적인 감축 방법을 제공받을 수 있다. 참여 대상은 일반 가정에 한정되며, 무료로 진행되고 있다.(https://udo.kcen.kr/index.do)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진단·컨설팅 신청을 통해 컨설팅을 받고 3개월 동안 감축 활동을 이행하면 된다. 

우리집 탄소가계부 진행절차
우리집 탄소가계부 진행 절차.

우리집 진단·컨설팅을 받기 위해 먼저 회원가입을 진행했다. 신청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신청하는 지역 시도 및 시군구를 입력하면 된다. 

우리집 탄소가계부 신청하기
우리집 탄소가계부 신청하기.

우리집의 기본 정보를 입력 후 우리집 가전제품, 가스, 수도 등의 현황을 파악한다. 수량 및 제품 정보/절감 방안을 체크하면 예상 감축량과 감축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대기전력 차단, 사용 시간 줄이기 등의 절감 방안으로 약 45만8313원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하니 의욕이 솟았다.

예상감축량 및 감축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예상 감축량 및 감축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을 완료하면 신청 현황에서 컨설팅 현황 등을 볼 수 있다. 컨설턴트가 배정되면 우리집 에너지 사용에 대한 진단 및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우리집 탄소가계부 신청현황
우리집 탄소가계부 신청 현황.

무더운 여름 전기요금 등이 걱정된다면, ‘우리집 탄소가계부’를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진단받고 감축 방법을 실천해보자.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임예랑 lyr40600@gmail.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