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지금 바로 홈택스로!

2023.05.11 정책기자단 송현진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딸,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는 직접 해볼래?” 얼마 전 아빠와 작년 대외활동을 하며 벌었던 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셨다. 그동안 세금에 대한 문제는 모두 아빠가 처리를 해주셨기 때문에 내가 특별히 신경 쓸 일이 없었지만, 작년에 내가 대외활동을 하며 조금씩 소득이 발생한 만큼 이번에는 직접 신고를 해보는 게 더욱 의미 있지 않겠냐는 이야기였다.

종합소득세란 전년도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모든 소득에 대해 종합하여 납부하는 세금을 의미한다. 사실 처음엔 직장인도 아닌 내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 게 맞는지 의아하기도 했지만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을 살펴보니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반드시 신고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되어 있었다. 

홈택스 누리집에 접속하니 종합소득세 신고 및 장려금 신청의 원활한서비스를 위한 임시 화면이 운영되고 있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 탭을 누르면 된다.
홈택스 누리집에 접속하니 종합소득세 신고 및 장려금 신청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한 임시 화면이 운영되고 있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바로가기 탭을 누르면 된다.

흔히 일정한 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만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라고 생각하는데, 종합소득세는 직장인, 개인사업자뿐만 아니라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대외활동으로 소득이 발생한 대학생도 모두 신고 대상이다. 

새로 알게 된 사실에 놀라워하다 작년에 함께 대외활동을 했던 친구에게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친구는 “대학생 신분으로 대외활동을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에는 연말정산 대상이 아니기에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았었다”라면서 세금 환급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5월 1일, 드디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 시작되었다. 홈택스 누리집에 접속하니 종합소득세 신고 및 장려금 신청의 원활한 서비스를 위한 임시 화면이 운영되고 있었다.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 탭을 누르니 맞춤형 신고 팝업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소득세 신고 탭을 누르니 맞춤형 신고 팝업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팝업 안내에 따라 신고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종합소득세 신고 탭을 누르니 맞춤형 신고 팝업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팝업 안내에 따라 신고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팝업 안내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으로 이동하니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왔다. 처음엔 어떤 항목을 작성해야 할지 몰라서 신고 안내 동영상을 시청해 보았다. 약 20분 정도 되는 길이의 영상을 꼼꼼하게 시청하며 어떻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지, 어떤 정보들을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영상에는 신고 방법이 자세히 안내되고 있어서 처음 홈택스를 이용하는 국민도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홈택스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동영상. 약 20분 정도 되는 영상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홈택스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동영상. 약 20분 정도 되는 영상을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의 안내에 따라 정기신고 탭을 클릭한 후 기본정보 입력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민등록번호로 조회를 하면 되는데, 바로 아래에 납세자 기본정보가 조회됐다. 연락처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후 신고 안내자료 요약 내용을 확인해 보았다.

신고 안내자료에는 납부 혹은 환급할 세액이 조회되었는데, 종합소득금액,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의 ‘세부내역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금액에 대한 상세정보를 볼 수 있는 팝업창이 떴다. 세부 내용 확인을 클릭하여 내가 작년에 얼마나 소득이 발생했는지, 얼마나 과세되었는지도 알 수 있었다.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으로 이동하면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면 신고 안내자료 요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으로 이동하면 기본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주민등록번호로 조회하면 신고 안내자료 요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신고 안내자료 요약 내용대로 신고하고자 한다면 ‘이에 동의하며 신고서를 제출합니다’에 클릭하고 개인정보제공 동의 여부를 체크한 후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신고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고 싶거나 공제 내용 등을 수정하고자 한다면 화면 아래의 ‘신고서 수정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모든 정보를 입력 후 환급 금액이 발생한 경우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에는 신고서를 제출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 보인다.
모든 정보를 입력 후 환급 금액이 발생한 경우 계좌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아래에는 신고서를 제출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 보인다.

종합소득세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나니 적지만 환급 금액이 발생했다. 화면에 안내된 대로 주로 사용하는 은행을 선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했다. 소득세 환급금은 관할세무서에서 검토 후 6월 말~7월 초 입금 예정이라고 한다. 직장인이야 연말정산을 통해 13월의 월급을 이야기 하지만,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의 형태로 근로를 하는 국민은 연말정산 대상이 아니기에 세금 환급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종합소득세 신고 후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게 인상적이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친 후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온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친 후에는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때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온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친 후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아래에 개인지방소득세는 별도 신고해야 된다는 안내가 눈에 들어왔다. 신고내역 조회 탭을 클릭하니 지방소득세 신고 이동 버튼이 보였고, 바로 위택스 화면으로 이동되었다. 개인지방소득세는 지방자치단체에 별도로 신고해야 하는데, 홈택스 화면에 로그인 되어있는 경우 바로 위택스에서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었다.

신고내역 조회 탭에서 개인 지방소득세 신고 이동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위택스 화면으로 연결된다. 안내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지방소득세 신고를 마칠 수 있다.
신고내역 조회 탭에서 개인지방소득세 신고 이동 버튼을 누르면 바로 위택스 화면으로 연결된다. 안내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지방소득세 신고를 마칠 수 있다.

개인지방소득세 역시 안내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고 최종적으로 신고를 마칠 수 있었다. 안내 동영상 시청 시간을 포함해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기까지 약 4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챗봇 서비스가 굉장히 유용했고, 안내 동영상에도 신고 절차가 자세히 나와있어 처음 신고하는 데에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함께 종합소득세 신고를 진행했던 친구 역시 “처음엔 버튼을 잘못 누르면 큰일 날 것 같아서 사실 혼자 신고하기가 망설여졌다”면서도 “생각보다 절차가 어렵지 않았고 안내 동영상을 미리 시청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종합소득세는 오는 5월 31일까지가 신고 기간으로 국세청 홈택스(https://www.hometax.go.kr/)에서 신고 가능하다. 




정책기자단 송현진 사진
정책기자단|송현진songsunn_00@naver.com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송현진입니다. 생생한 정책을 전해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