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는 책을 출간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올해 나만의 그림이 있는 동화책 한 권을 출간하는 것이 목표다. 누군가에게는 소박하게 보이겠지만, 나에게는 굉장히 큰 꿈이기에 늘 진지한 자세로 임하고 있다. 단순히 책을 출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성과 내용도 좋아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금액을 지불할 만큼의 가치가 있어야만 나의 실력도 인정받는 것이 아닐까 싶다.
문제는 책 출간과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는 것이다. 이 부분 때문에 몇 번이나 포기하고 싶었던 적이 많았다. 아무리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원하는 답을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의욕이 떨어질 수 밖에 없었는데, 그 즈음 알게 된 것이 ‘소상공인 지식배움터(https://edu.sbiz.or.kr/edu/main/main.do)’였다.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는 예비 창업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상공인 등이라면 누구나 회원가입을 통해 필요한 정보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업마당 등의 창업 및 인건비, 그 외 각종 정부 지원사업 참여에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처음 알게 되었을 때는 무조건 소상공인이어야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당장 명칭부터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추후 언제든 창업할 가능성이 있는 예비 창업자도 서비스 이용자에 포함되어 있다. 즉 나 같은 주부도 회원가입 후 교육 및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추후 원한다면 사업자를 낼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교육만 받을 지라도 특별한 제한없이 수강이 가능하다.
나의 경우 목표가 책 출간인 만큼 관련 교육부터 먼저 찾아봤다. 그리고 종이책, 전자책 만들기라는 과정을 알게 되었고, 별도의 비용 없이 무료로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사실 수강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형식적인 교육이 아닐까 의심도 되었다. 그런데 막상 들어보니 아니었다. 그동안 몰랐던 부분을 시원시원하게 설명해줬고, 해결하기 어려웠던 몇몇 문제를 교육을 통해 풀어낼 수도 있었다.
좋은 건 같이 나누라 했던가. 평소 잘 알고 지내는 카페 사장님에게도 소상공인 지식배움터 교육을 소개했다. 사장님은 교육들을 살펴보시더니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및 카페를 운영 중에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경영 교육을 선택했다. 원두 선택과 활용 전략, 그리고 교육 후기도 신청 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했다.
약 60분 교육으로 핵심적인 내용만 구성하여 교육이 이루어졌는데, 카페 사장님은 연신 고개를 끄덕이면서 영상 속 교육에 집중했다. 커피 종류와 다양성, 그리고 원두 금액에 따른 맛의 질과 차이 등을 세세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누구나 이해되기 쉽도록 풀어내고 있었다.
사장님은 “인터넷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내용의 교육인 줄 알았는데, 수준이 높고 내용이 좋다”며 다른 관련 교육을 찾기도 했다.
카페 사장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관심있게 본 교육이 있다. 바로 ‘법/세무/노무’이다.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정기적으로 지출되는 세금이 부담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소상공인 지식배움터에서는 시간을 따로 내지 않고도 상시적으로 법/세무/노무 등의 교육을 온라인으로 들을 수 있다.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광고 계약 해지 위약금, 세금 신고, 연말정산법 등을 손쉽게 처리할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손쉽게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상공인 지식배움터를 많은 소상공인들이 잘 활용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