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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대형유통업체 판매수수료율 등 유통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드리겠습니다.
유통거래 실태조사는 2019년에 거래한 실적을 발표한 거라는 걸 참고적으로 알아주셨으면 좋겠고요.
백화점, TV홈쇼핑,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아웃렛·복합쇼핑몰, 편의점 등 6대 유통업태 34개 주요 브랜드에 대한 서면실태조사 결과를 발표드리겠습니다.
먼저, 보도자료 이 화면의 그림을 보시면 실태조사 항목이 어떻게 구성됐는지 이해를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우선 거래유형에서 특약매입, 위수탁, 임대을 이 세 가지는 쉽게 말씀드리면 수수료거래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매입은 직접 상품을 매입해서 유통업체가 판매하는, 판매해서 이윤을 취득하는 그런 형태로 볼 수 있고요.
그래서 수수료거래에 한해서 조사하는 게 판매수수료 조사입니다. 그래서 판매수수료는 다시 실질수수료와 명목수수료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명목수수료 항목에서 정률수수료는 몇 퍼센티지, 즉 판매 대금의 몇 퍼센티지를 받느냐, 이걸 의미하는 거고 정액수수료는 정액으로 받는 겁니다. 한 번에 방송을 해준다든지 1회에 얼마, 이런 식으로 받는 거고요.
혼합수수료는 그 양자가 같이 적용이 되는 건데 위에 있는 혼합수수료는 동시에 받는 겁니다. 정액도 수취하고 정률도 수취하고 그리고 혼합M수수료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이게... 이게 최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그런 혼합수수료가 최저보장수수료의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문턱을 넘으면 정률로 부과하고 문턱이 낮으면 정액으로 부과하는,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되고요.
그리고 직매입 항목에 있어서 허용된 2개, 허용되는 항목에 판매장려금이나 반품 이거는 직매입에 한정된 데이터 조사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형별 거래비중이라든지 추가 부담 항목 그런 부분들은 공통돼서 거래, 거래유형에 상관없이 공통돼서 나타나는 데이터입니다. 이거를 감안해주시고 내용을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실질수수료 부분입니다.
판매수수료는 계약상 명목수수료와 실제 적용되는 실질수수료로 구분됩니다. 명목수수료는 거래계약서상 명시된 판매수수료의 산술 평균값이고요. 실질수수료는 수수료 등 실제 수취액을 상품판매액으로 나누는 값입니다.
실질수수료율 결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질수수료율은 TV홈쇼핑, 백화점, 대형마트, 아웃렛·복합쇼핑몰, 온라인쇼핑몰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각 업체별 실질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NS홈쇼핑,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뉴코아아웃렛, 쿠팡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질수수료율은 모든 업태에서 작년보다 약 0.2~1.8%p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쿠팡 등 일부 업체에서는 실질수수료율이 상승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중소·중견 납품·입점업체에 대한 실질수수료율은 모든 업태에서 작년보다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고요. 대기업 납품·입점업체와 중소·중견 납품·입점업체 간 수수료율의 격차도 대부분의 업태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납품·입점업체가 중소·중견기업인 경우에 실질수수료율은 대기업 납품·입점업체에 비해 여전히 높게 나타났으며, 명목수수료율인 정률수수료율도 중소·중견 납품·입점업체가 대기업 납품·입점업체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명목수수료율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률수수료율은 TV홈쇼핑, 백화점, 대형마트, 아웃렛·복합쇼핑몰, 온라인쇼핑몰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각 업태별 정률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롯데홈쇼핑,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뉴코아아웃렛, 쿠팡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해 대비 정률수수료율은 대형마트와 아웃렛·복합쇼핑몰에서 하락했고, 온라인몰과 TV홈쇼핑에서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래방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는 주로 직매입거래를, 백화점에서는 주로 특약매입거래, 즉 수수료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TV홈쇼핑과 온라인쇼핑몰은 위수탁거래, 아웃렛·복합쇼핑몰은 임대을거래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판매장려금 부분입니다.
직매입거래에서 판매장려금을 부담한 납품업체 수의 비율은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백화점 순으로 높았고요. 직매입거래 금액 대비 판매장려금 금액의 비율은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아웃렛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 반품 부분입니다.
직매입거래에서 반품구매액을 부담한 납품업체 수의 비율은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몰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직매입거래 금액 대비 반품부담 금액의 비율은 백화점, 대형마트, 아웃렛, 온라인몰 순으로 드러났습니다.
반품에서 유의할 것은 이 반품행위가 모두 부당한 반품행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반품이 이루어진 것이고 부당한 것과 적법한 게 다 섞여있고 그렇게 구분된 데이터는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추가 부담 비용 부분입니다.
납품·입점업체가 판매수수료 외에 추가로 부담하는 비용은 판매촉진비, 물류배송비, 서버이용비 등이 있습니다. 거래금액 대비 추가비용 부담금액의 비율이 높은 업태는 편의점, 온라인쇼핑몰, 대형마트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판매촉진비 말씀드리겠습니다.
판매촉진비를 부담한 납품업체 수의 비율은 TV홈쇼핑, 편의점, 온라인쇼핑몰 순으로 높았고, 거래금액 대비 판매촉진비 부담금액의 비율은 온라인쇼핑몰,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물류배송비 부분입니다.
물류배송비를 부담한 납품업체 수의 비율은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높았고, 부담금액의 비율도 편의점, 대형마트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인테리어 비용입니다.
점포당 인테리어 변경 횟수는 백화점, 아웃렛, 대형마트 순으로 높았으며, 입점업체가 부담한 인테리어 변경 비용도 백화점, 아웃렛, 대형마트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다음 조사결과의 시사점이나 향후 계획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실질수수료율이 하락했다는 부분을 저희가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상품판매총액 대비 납품·입점업체가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비용의 비율이 최근 점진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중소·중견 납품?입점업체가 부담하는 실질수수료율은 작년보다 낮아지고 대기업 납품·입점업체와의 수수료율 격차도 전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등의 납품업체의 부담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고요. TV홈쇼핑의 경우 일부 업체들의 정률수수료율이 40%에 육박하고 수수료율 40~50% 구간이 30.1%를 차지하는 등 판매수수료율의 수준은 여전히 높은 상황입니다.
또한,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판매수수료율은 낮은 수준이지만 위수탁거래금액의 2.6%가 특약매입, 특약매입거래금액의 1.1%를 판매촉진비·서버이용비 등으로 수취하는 등 다양한 추가비용을 납품업체들이 부담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온라인쇼핑몰의 직매입 납품업체들은 거래금액의 1.1%를 판매장려금으로, 거래금액의 4.8%를 판매촉진비 등으로 부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온라인쇼핑몰이 중요 유통채널로 부상하고 있고 판매촉진비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경제적 부담을 납품업체에게 지우고 있어 부당한 비용 전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명확한 법집행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공정위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온라인쇼핑몰업자의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을 조속히 제정하여 공표할 계획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실태조사 조사결과를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그 범위도 확대하여 중소 납품업체들의 실질적인 협상력 제고에 기여해 나갈 것입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두 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인테리어 비용 부분에서 백화점이 30.2회, 아웃렛이 8.9회 뭐 이렇게 돼 있는데 1년 동안에 이렇게 인테리어를 많이 바꾼다는 얘긴지 그 이유가 뭔지 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고, 두 번째는 온라인쇼핑몰업자의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 제정·공포 한다 그랬는데 그 골자는 어떤 식으로 될 것인지, 그리고 이게 향후에 위반 시 제재의 기준이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인테리어 변경 비용에 대해서는 먼저 이렇게 공식을 말씀드리면요.
<질문> 변경 횟수요, 횟수.
<답변> 네?
<질문> 횟수, 횟수.
<답변> 네, 그런데 이게 딱 많다, 적다의 숫자는 아니고 그냥 예를 들어서 백화점의 전체 점포 수의... 백화점을 예로 들자면 백화점의 전체의 점포가 있는데 그 점포 중에 약 88.6%가 인테리어를 한 번이라도 한 거고요. 그 인테리어 한 점포 중에, 그 점포 내에서의 인테리어 변경 횟수가 30.2회라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게 뭐 엄청나게 많다, 적다 이렇게 판단하는 게 아니라 이거는 나중에 데이터가 쌓이면서 데이터의 추이로 판단을 하셔야 좋을 것 같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 업체의 위법성 심사지침은,
<질문> ***
<답변> 저희가 지금 마련하고 있고요. 골자는 이제 인터넷 쇼핑몰업자가 다양한 형태의 거래를 하면서 판촉비를 부담할 수도 있고 반품할 수도 있고 기타비용을 부담하는 것에 대해서 어떤 비용 전가가 이루어질 경우에 이것을 우리가 위법성으로 볼 것이냐, 그거에 대해서 명확하게 좀 규정해서... 규정해주는 그런 지침으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고요.
제재의 기준이라기보다는 위법성 판단의 기준이 되는 자료다,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과장님 아까 전에 말씀하신 거, 부당한 비용 전가와 관련된 불법행위가 어떤 것이 되는 건지 설명 좀 부탁드리고요.
<답변> 온라인 쇼핑몰업?
<질문> 예, 온라인 쇼핑몰.
<답변> 네, 네.
<질문> 그리고 쿠팡 같은 경우가 원래 몇 퍼센티지에서 몇 퍼센티지까지 올랐는지, 그리고 사실 플랫폼의 가치가 커지면 당연히 입점업체들이 많이 갈 거고 당연히 수수료율은 당연히 올라갈 것 같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팡의 수수료가 이렇게 높아지는 것은, 10.1%p 높아진 거는 과한 수준인지 그런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온라인 쇼핑몰업자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한 위법성 심사지침은 그때 다시 말씀을 드리기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쿠팡의 수수료율이 높아진 것은 실질수수료율이 많이 상승했죠, 10.1%p나 상승했는데요. 그것은 저희 세부자료에 15페이지를 참고해주시면 거기 보면 온라인 쇼핑몰 부분에 정률수수료율이 나타나 있습니다. 거기 보면 올해 쿠팡이 의류 쪽에 판매를 굉장히 늘린 것으로 나타나 있거든요. 그런데 의류 관련된 부분에 판매수수료율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그 부분이 저희 조사결과에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표를 보시면 쿠팡과 경쟁업체인 위메프, 티몬, 롯데아이몰, SSG, GS SHOP 이런 데와 비교해서 아마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을 참고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나타난 원인은 의류, 여성의류·남성의류, 아동·유아, 스포츠·레저, 잡화 이 부분의 판매수수료율이 높았고, 이 부분의 판매 비중이 높아지면서 전반적으로 쿠팡의 수수료율이 올라갔다, 이렇게 좀 보고 있습니다.
<질문> 그게 적정한지 아닌지는 판단 못하시는 거죠?
<답변> 지금의 데이터만 보고는 그걸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요. 시장의 수요공급의 원리인지, 뭐인지 그 부분까지는 이 데이터 자체만 놓고 판단하기는 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질문> 그리고 실태조사 결과 중에 혹시 위법한 사항이, 대규모유통법 위법사항 같은 게 발견된 게 있나요?
<답변> 저희는 실태조사와 또 위법행위 조사와는 철저히 분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요. 딱히 그걸로 발견된 위법사항 그런 거는 딱히 없습니다.
<질문> 전체적으로 실질수수료율이 낮아진 이유가 경쟁 격화인지, 원인 뭐라고 보시는지와 작년에인가도 했을 때 온라인 쇼핑몰들의 서버이용료라든지 이렇게 부가적으로 받던 것들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얘기하셨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조사를 하신 거나 아니면 어떻게 판단하고 계신지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실질수수료율이 낮아진 원인은 저희가 보기에는 일단 유통업체가 판촉행사나 이런 행사를 하면서 유통업체의 부담 비율이 좀 늘어났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이렇게 확인된 걸로 보이고요. 그리고 온라인 업체에서 부담하는 다양한 비용, 서버이용료나 이런 걸 포함해서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심사지침도 제정하고 그러면서 이 비용이 과연 어떤 식으로 부과가 되고 합당한지 이런 부분들은 계속 저희가 업데이트해 나가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딱히 그 부분을 조사했느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그렇게 그냥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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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모로코에 한국형 철도차량 수출 지원…K-철도 세계시장 공략 국토교통부는 7월 4일에 모로코로 이동하여 한국형 철도차량의 수출 지원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파나마 대통령 취임식(7.1.)에 참석한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4일 모로코로 이동하여 한국형 철도 차량의 수출 지원활동을 펼쳤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박상우 장관이 4일 모로코 국토물류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모로코는 아프리카 유일의 고속철도 보유국이자,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선도적으로 철도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는 나라로 ‘15년 ‘모로코 철도 비전 2040’을 공표하며 총 4,410km의 철도노선*을 확충할 계획이다. * 고속철도 1,100km, 일반철도 1,600km, 항만연결철도 100km, 개량·보수 1,610km 또한, 모로코는 스페인, 포르투갈과 공동 개최하는 ’30년 FIFA 월드컵 기간 중 안정적인 승객 수송을 위해 5조 원 규모*의 철도차량 구매사업도 추진 중이다. * 고속철(320km/h급) 최대 144칸, 준고속철(200km/h급) 최대 320칸, 도시 간 메트로(160km/h급) 최대 240칸, 도시 내 메트로(140km/h급) 최대 200칸 등 총 904칸 이번 정부 차원의 수주지원은 모로코의 기존 차량을 제작한 프랑스 업체, 월드컵 공동 개최국인 스페인 업체 등 보다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인 우리 기업의 수주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모로코 철도차량 구매사업 입찰 마감일(7.9.) 전 신속하게 추진되었다. 박상우 장관은 모하메드 압델잘릴(Mohammed Abdeljalil) 교통물류부 장관, 모하메드 라비 클리(Mohamed Rabie Khlie) 모로코 철도청장을 차례로 만나 한-모로코 간 철도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이 모로코의 고속철·전동차 구매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최근 우즈베키스탄 고속철 첫 수출 사례(6.14.)와 함께 우리 기업의 차량제작 기술력과 한국철도공사의 유지보수 경험 노하우가 결합된 K-철도 기술력을 적극 홍보하였고 한국차량을 구매할 경우, 차량 공급을 넘어 운영·유지보수 기술 교류, 전문인력 양성 등 양국 간 철도 분야의 전방위적 협력이 가능해 양국이 동반 성장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압델잘릴 장관은 “모로코 철도사업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적극 환영한다”라고 밝히며,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한 한국의 철도 인프라를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양국 간 기술교류가 보다 강화되기를 희망하였다. 이에 박상우 장관은한국의 철도 현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올해 9월 10일~11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인프라협력 콘퍼런스(GICC)에 압델잘릴 장관을 초청하며, 교육 연수, 전문가 교류 등을 통해 모로코와 철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100% 국내기술로 설계·제작된 차세대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청룡.(ⓒ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정부는 앞으로도 K-철도의 기술력을 전 세계에 홍보하고, 국가철도 공단, 한국철도공사, 민간기업과 긴밀히 협력하여 해외철도사업 수주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문의: 국토교통부 철도정책과(044-201-3947)
- 카드뉴스 잃어버린 물건, Lost 112에서 쉽고 빠르게 찾아요! 잃어버린 물건, Lost 112 쉽고 빠르게 찾아요! ■ 유실물이란 무엇일까요? · 유실물 점유자의 뜻에 의하지 아니하고 어떤 우연한 사정으로 점유를 이탈한 물건 중 도품이 아닌 물건 - 분실물 :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잃어버린 물건 - 습득물 : 타인이 잃어버리거나 방치한 것을 주워서 얻은 물건 ■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이란? lost112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은 경찰관서에 신고 접수된 유실물을 관리하여 신속하게 물건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유실물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 타 공공기관 및 민간업체에서 관리하는 유실물 정보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주인을 찾아요! (습득물) 잃어버린 물건, 주인을 찾아요!(습득물)-습득물 검색으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잃어버렸나요? (분실물) ① 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 회원가입 ② 잃어버렸나요?(분실물)-분실물 신고 화면으로 이동 ③ 신고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하면 신고 접수 완료! 습득물, 분실물은 Lost 112 찾아주세요 !
- 여행 여름 바다와 숲을 한 번에 즐기는 영덕 가족 여행 여름 여행으로 가볼 만한 영덕 여행지 피톤치드를 만끽할 수 있는,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길 푸른 바다가 드넓게 펼쳐진, 고래불해수욕장 낭만적인 하루를 보내는, 고래불 국민 야영장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삼사해상산책로 무더운 날씨가 찾아오며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푸른 바다 또는 숲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어지는데요. 영덕은 두 가지를 모두 만나볼 수 있어 가족과 함께 여행을 떠나기 좋습니다. 여름 바다와 숲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영덕 1박 2일 여행 코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추천 코스★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길 - 고래불해수욕장 - 고래불 국민 야영장 - 삼사해상산책로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길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길은 개인이 가꾼 사유지를 관광객들에게 개방한 숲길입니다. 숲길 입구부터 총 3개의 코스로 나뉘어 있는데요. 메타세쿼이아 숲길, 삼나무 숲길, 은행나무 숲길, 주목나무 숲길 등 다양한 나무들이 우거진 길을 따라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무들이 높게 솟아 있어 여름에도 그늘 아래에서 여유롭게 거닐며 시원하게 산책을 즐길 수 있어요. 산책로를 따라 약 30분 정도 걷다 보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는데요. 정상에는 진달래 전망대가 있어 6월의 싱그러운 숲과 멀리 보이는 동해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영덕 가족 여행으로 방문하기 좋은 이곳에서 피톤치드를 만끽하며 힐링을 즐겨보세요. ※ 벌영리 메타세쿼이아 길 -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영해면 벌영리 산 54-1- 문의 : 054-730-6533 (영덕군 문화관광과)-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고래불해수욕장 고래불해수욕장은 영덕블루로드 C코스 중 일부로 푸른 바다와 소나무 숲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고래불은 고려 말 학자 이색에 의해 붙여진 이름으로 바다에서 물을 뿜으며 놀고 있는 고래의 모습을 보고 고래가 노는 뻘이라고 부른 데서 유래되었는데요. 해변 곳곳에는 고래가 비상하는 모습을 표현한 전망대, 거대한 고래 조형물, 고래 벽화 등 고래가 놀았던 옛 영덕 바다를 떠올릴 수 있는 포토존이 있습니다.또 멍을 모티브로 한 체험형 포토존은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만들어졌는데 넋을 놓고 푸른 바다를 바라보는 청년과 반려동물 사이에서 인생 사진을 남기기 좋습니다. 이외에도 인근에 있는 병곡항에서는 알록달록한 색으로 꾸며진 테트라포드와 빨간 등대가 있어 아기자기한 풍경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가족과 함께 예쁜 사진을 찍으며 여름 바다를 만끽할 수 있는 이곳으로 영덕 여행을 떠나보세요. ※ 고래불해수욕장 -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로 68- 문의 : 054-730-6651 (영덕관광안내소)-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고래불 국민 야영장 고래불 해안을 따라 길게 늘어선 소나무 숲에는 국민 야영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에는 솔숲 텐트 사이트, 오토캠핑 사이트, 카라반, 펜션까지 다양한 형태의 숙박시설이 있는데요. 특히 코끼리, 강아지, 사슴 등 동물 모양의 카라반은 아이와 함께 방문한다면 특별한 하룻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 야영장 사이트는 전기와 테이블이 구비되어 있어 편리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어요. 숲속 야영장은 빼곡한 소나무 아래 조성되어 있어 시원한 그늘 아래에서 낭만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고래불 국민 야영장 인근에는 대진 해수욕장이 있어 아침에 일어나면 일출을 보기에도 좋은데요. 영덕 1박 2일 여행으로 떠나기 좋은 이곳에서 가족과 함께 여름 여행의 추억을 만들어보세요. ※ 고래불 국민 야영장 -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 고래불로 68- 문의 : 054-734-6220 (고래불 국민 야영장 관리소)- 운영시간· 카라반, 펜션형 : 입실 15:00 / 퇴실 익일 11:00· 야영장, 오토캠핑 : 입실 14:00 / 퇴실 익일 13:00※ 매너 시간 23:00~익일 07:00- 이용요금· 야영장 : 2만원~3만 5000원· 오토캠핑 : 2만 5000원~4만원· 카라반(4인 기준) : 5만원~10만원· 동물 카라반(6인 기준) : 10만원~16만원· 펜션(6인~10인 기준) : 10만원~20만원-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숲속 야영장은 숯, 장작, 화롯대 사용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삼사해상산책로 삼사해상산책로는 영덕블루로드 D코스 중 일부로 삼사해상공원 인근에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푸른 바다 위에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마치 바다 위를 걷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요. 특히 해상산책로 중간에는 투명한 강화 유리로 된 구간이 있어 발아래로 펼쳐진 바다를 보며 짜릿함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불어오는 바닷바람을 쐬며 여름 여행을 즐기기 좋은 이곳으로 가족과 함께 영덕 여행을 떠나보세요. ※ 삼사해상산책로 -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삼사길 21-1- 문의 : 054-730-6651 (영덕관광안내소)- 운영시간 : 연중무휴- 이용요금 : 무료- 주차 : 인근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7기 장하나, 다님 8기 김덕식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서 국민훈장을 수여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서 주니어자유연맹 발대식 및 비전 선포 퍼포먼스에 참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서 주니어자유연맹 발대식 및 비전 선포 퍼포먼스에 참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에 앞서 강석호 연맹 총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시도 지회장 등과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 확인, ‘날씨알리미’로 해결하자! 날씨가 부쩍 더워지고 비도 많이 내리는 7월이다.요즘 나의 습관은 인터넷 홈페이지에 오늘의 날씨를 검색하고 외출을 하는 것이다. 일일이 검색하다 보니 귀찮을 때도 있고 가끔 검색해서 찾아본예보가 맞지 않아서 불편했던 경험도 있다.그러던 중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공공앱인 기상청날씨알리미를 접하게 되었다. 기상청날씨알리미는 체감온도, 습도, 강수량, 바람, 대기질 정보 등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미리 단·중기 예보를 받을 수 있으며 지진경보, 태풍경보, 기상특보까지 제공한다. 앱에 접속하면 날씨 지도라는 버튼이 가장 먼저 눈에 띌 것이다. 날씨 지도를 클릭하면 레이더와 위성을 통해 다양한 옵션(실시간 기온, 체감온도, 풍향, 강수량)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날씨알리미 앱 화면. 기상청 날씨알리미의 또 다른 매력은 예쁜 디자인의 배경화면 시스템. 앱에 처음 접속하면 위사진과 같이 그 날의 하늘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배경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어제 기온과 실시간 기온을 비교해 줄 뿐만 아니라, 체감, 습도, 바람 등을그림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한 눈에 알아보기 쉽다는 장점도 있다.앱 화면 하단을 보면 대기질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이 버튼을 클릭하면 일출 일몰, 초미세먼지 농도, 자외선 지수도 확인할 수 있다. 나는 평소에 아침이나 밤에 산책을 나가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날씨알리미에서는 앱 하나로 실시간 미세먼지 지수와 자외선 지수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어대기질이 좋은 시간대에 맞추어 산책 나갈 수 있다. 날씨알리미 앱의 날씨 제보. 제보 탭에는 제보 등록, 제보 조회, 나의 제보 등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보 등록과 같은 경우 현재 내 지역의 기상 현상을 사진이나 동영상 형식으로 제보할 수 있다. 비, 눈 이외에도 무지개, 회오리 바람, 신기루, 지진까지 다양하게 제보할 수 있다. 나는 평소 신기하거나 아름다운 하늘을 사진 찍어 SNS에 올리는 것을 좋아하는데 날씨알리미 앱에서는 국민들이 직접 날씨 제보자가 되어 현재의 날씨 상황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내가 찍은 사진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실시간 기상 현상을 공유함으로써 정보를 전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좋은 기능이라고 느껴졌다. 날씨알리미 앱 바탕화면 위젯 설정. 바탕화면 위젯 설정을 통해 무더운 여름 폭염 주의보, 내일과 내일 모래까지의 비 소식 등을 간편히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잠금화면에서도 알림 설정을 해놓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날씨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번거로움 또한 줄일 수 있었다. 자외선 지수를 눈으로 확인하게 되면서 선크림을 바르는 등 좋은 습관 또한 생활화 할 수 있었다. 간단한 앱 설치만으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고, 나 자신의 건강 또한 챙길 수도 있기에 국민 모두 '날씨알리미'에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아침에 기상하거나 양치를 할 때, 옷을 갈아입을 때 잠시 시간을 내어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기분 좋은 하루를 만끽해 보기를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성하 shungha0312@gmail.com
- 영상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70주년 기념식] 바로세우는 올바른 역사관, 책임있는 국가관, 확고한 안보관 ☞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