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3일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기존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부터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을 연결하는 총길이 15㎞로 건설하며 2031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한다.
총 사업비 1조 7167억 원을 투입해 8개 정거장을 건설하고 열차는 고무차륜(K-AGT) 방식의 경전철을 운행할 계획이다.
사업시행청인 경기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서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해 사업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또한, 목표연도 개통을 준수하기 위해 사업초기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고양은평선은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을 완화하는 한편, 지난 1월 25일 6차 민생토론회에서 강조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해소’를 수도권 서북부 지역에서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에는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 걸렸으나,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20분대로 대폭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은 “고양은평선이 2031년에 적기 개통할 수 있도록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나서서 적극 지원하고, 철도와 연계되는 도로,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확충으로 더 편리하고 더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양 창릉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과 하남 교산지구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도 조속히 관계기관 협의를 완료하고 승인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