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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누구나 한국어 쉽게 배운다…AI 기반 ‘i-세종학당’ 구축

문체부 ‘세종학당 혁신방안(2024~2027)’ 발표

‘한국어 보급’ 세종학당, 2027년까지 300개로 확대…학습-유학-취업 연계

2024.08.22 문화체육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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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현장 세종학당에서와 같은 한국어 학습 등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아이(i)-세종학당을 구축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2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한 제44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해외 한국어 보급 확산을 위한 ‘세종학당 혁신방안(2024~2027)’을 발표했다.

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세종학당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용호성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세종학당 혁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전 세계 한류 확산과 국제사회에서의 한국 위상에 힘입어 한국어 학습 수요는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어 학습 목적도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계절 근로자와 결혼 이주민, 유학생 등 신규 학습수요도 급증했다.

세종학당 학습자 수는 지난 2007년 한국어 강좌 개설 이후 17년 동안 300배나 증가했고 누적 학습자도 106만여 명에 이르고 있다.

한국어 수요와 함께 성장한 세종학당의 역할과 책임이 커지고 있는 만큼 한국어 확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세종학당의 운영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이에 문체부는 세종학당 현지 관계자 의견 수렴, 혁신방안 포럼 개최, 분야별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토대로 ‘세종학당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세종학당 혁신방안’은 시공간 제약 없는 온라인 학습 환경 구축, 거점 세종학당 중심으로 현지 세종학당 지원·관리 체계 강화 등 해외 한국어 확산 기반 현지화를 위해 3대 전략과 8대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먼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현장 세종학당에서와 같은 한국어 학습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신기술 활용한 아이(i)-세종학당을 구축한다.

한국어 학습 편의를 위해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기존 자가 학습 응용프로그램(앱)인 ‘인공지능(AI) 한국어 선생님’을 ‘생성형 AI 한국어 선생님’ 응용프로그램으로 고도화해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지원한다.

디지털 학습 환경에 적합한 통합형 운영체계인 아이(i)-세종학당을 구축해 첨단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의 한국어 학습 접근성을 강화한다.

해외 지방 소도시 거주자, 장애인 등 수업 접근성이 떨어지는 학습자를 위해 거점 세종학당 중심으로 원격 세종학당을 구축해 시공간 제약 없이 현장 세종학당과 동등한 수준의 한국어 학습을 제공한다.

또한 과학적 통계를 기반으로 세종학당의 전략적 진출을 지원하고 거점 세종학당 기능을 강화해 현지 중심의 지원 관리체계로 개선한다.

해외 한국어 보급 전진기지로서 민간영역에는 강사 연수와 교재를 지원하고 정부 등 유관기관과 연계 협력하는 등 세종학당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한다.

세종학당 한국어 우수학습자로 선정된 67개국 외국인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수정전에서 열린 ‘2023년 집현전 왕실문화 체험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2023.10.6(ⓒ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세종학당 한국어 우수학습자로 선정된 67개국 외국인들이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복궁 수정전에서 열린 ‘2023년 집현전 왕실문화 체험학교’에 참여하고 있다. 2023.10.6(ⓒ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특히 현재 수요와 미래 예측, 민간 시장과 현지 세종학당 운영 현황 등 현지 수요 공급 기준 등 과학적 통계에 기반해 신규 세종학당을 올해 256곳에서 2027년 300곳까지 확대한다.

국내 재단 본부에서 전 세계 세종학당을 지원·관리하는 기존 체계에서 중간 관리기관으로서의 권역별 거점 세종학당의 기능을 강화해 일반 세종학당을 현지에서 지원·관리하는 체계로 개편한다.

이를 위해 권역별 거점 세종학당을 현 5곳에서 2027년까지 10곳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세종학당이 보유한 한국어교육의 전문성과 전 세계 세종학당 기반을 활용해 ‘작은 문화원’으로서의 세종학당의 역할을 확대하고 세종학당의 교육과정, 교재, 교원, 비대면 한국어교육 기반시설을 활용해 국내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을 지원하는 등 세종학당 협업 생태계를 조성한다.

아울러 한국어 학습과 평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고품질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종학당 학습자와 예비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세종한국어평가(SKA)의 시행처를 지난해 50곳에서 2027년까지 100곳으로 확대하고 인터넷 기반의 수준별 단계적 적응형 세종한국어평가(iSKA)를 시행해 개인별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교육과정으로 환류한다.

한국어 교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재교육도 확대하고 현지인을 대상으로 교원 양성과정을 확대하는 등 자격 취득을 지원해 교원 자격 소지율을 현재 50% 수준에서 2027년까지 70%로 높여나갈 방침이다.

교원 평가제도도 개편해 평가 결과에 따라 재교육을 의무화하고 우수 교원에 대해서는 특전(인센티브)을 제공해 실질적으로 한국어 학습 서비스의 품질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세종학당 수강생의 유학과 취업 등 개발경력을 지원해 장차 이들이 한국 홍보대사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세종학당은 단순히 언어만 배우는 곳이 아니며, 한국어를 통해 다양한 한국문화를 접하고 한국이라는 나라를 더 깊이 알아갈 수 있는 한류의 전진기지”라면서 “세종학당 혁신방안은 지속가능한 해외 한국어 보급 확산을 위한 현지화 전략으로 그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국어정책과(044-203-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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