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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년 K-조선 100대 초격차 기술 확보…10년 간 2조 원 투자

정부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 발표…미래 10대 핵심 프로젝트 추진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등 기술 확보로 미래먹거리 집중 육성

2024.07.02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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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40년까지 조선 분야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10대 핵심 프로젝트를 가동, 민간과 함께 향후 10년 간 2조 원 이상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자율운항선박 플랫폼 등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우리 조선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부산에 잇는 친환경 선박 기자재 업체 파나시아에서 ‘2차 K-조선 기술 얼라이언스’ 회의를 개최하고 조선산업의 중장기 기술개발 청사진을 담은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을 발표했다.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 전경,(ⓒ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 전경,(ⓒ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리 조선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역량을 갖고 있으나 선박 엔진·화물창 등 일부 핵심기술이 부족하고, 기자재의 높은 해외의존도 등이 약점으로 지적돼 왔다.

산업부는 업계 전문가와 함께 우리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미래 초격차 기술에서는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지난 6개월 동안 조선 3사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산학연 전문가 100여 명과 협업을 통해 2040년까지의 민관합동 조선산업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했다.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출처=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출처=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산업부는 ‘2040년 세계 최고 조선 기술 강국’을 비전으로, 조선해양 엔지니어링 및 기자재 강국으로 도약하고 자동화 기반의 선박 건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디지털·스마트 3대 분야에서 우리 조선산업이 확보해야 할 수소 엔진, 풍력보조추진, 가상 훈련, 무인 안전운항 시스템 등 100대 코어 기술(351개 세부기술)을 선별하고, 2040년 K-조선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10대 핵심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한편, 100대 코어 기술의 경우 EU·미국 등 주요 선도국 대비 1.7년의 기술격차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와 관련한 세부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기술격차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먼저, 2040년 탄소 배출 제로 선박 기술 포트폴리오 완성을 목표로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추진 기술 및 친환경 혁신 기자재와 원유·가스 등 전통 해양플랜트를 넘어 수소·암모니아 등 미래 연료 생산플랜트 기술 등을 개발한다.

아울러, LNG선 이후의 우리 먹거리를 책임질 액화수소 운반선 화물창, 대형 전기추진선박 등 원천기술 확보와 해상 실증 등 상용화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2040년 공정 무인화율 50%를 목표로 설계-생산-야드 운영 등 전 공정의 자동화 기술을 확보한다.

특히, 고위험·고난도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용접·도장 자동화 기술과 협동 로봇 기술을 우선 개발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24시간 가동이 가능한 자동화 선박 블록 공장 기반 기술을 확보해 시험 공장(Test Bed)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서, 2040년 완전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를 목표로 무인 항해에 필요한 센서, 기자재, 통합 운영 시스템 등 기술을 확보한다.

더불어, 승조원의 업무를 휴먼-로봇이 보조할 수 있는 기술과 비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 확보 기술개발도 병행한다.

K-조선 10대 선도 플래그십 프로젝트.(출처=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K-조선 10대 선도 플래그십 프로젝트.(출처=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이와 함께, 친환경, 디지털, 스마트 3대 분야에서 초격차 기술개발을 통해 2040년 K-조선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10대 핵심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선박용 탄소포집시스템, 자율운항선박 플랫폼, 무인 자율제조 공정 등 10개 프로젝트는 향후 혁신·도전형 기술개발, 실증(트랙레코드 확보), 표준화까지 지원해 LNG선을 이을 우리 조선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10대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민관이 원팀으로 향후 10년 동안 최소 2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와 조선 3사는 우선적으로 생산공정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현장 애로 해소가 절실하다는 데 공감하고 4가지 현장 대응형 기술개발을 위한 공동대응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조선 3사는 ▲용접 협동로봇 ▲가상현실(VR) 활용한 근로자 용접·도장 교육 시스템 ▲외국인 근로자 현장 작업지원을 위한 인공지능(AI) 챗봇 ▲조선사-협력사와 생산 협업 플랫폼 개발을 우선 공동 추진하고 정부는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조선 3사가 함께 개발할 이 같은 기술을 외국근로자가 다수 근무하는 조선소에 적용할 경우, 효율적 의사소통을 통해 생산성 제고는 물론 작업 안전을 크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강경성 1차관은 이날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 이행의 핵심축인 조선소(한화오션)와 기자재업체(파나시아) 현장을 각각 방문해 산업현장의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후속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조선해양플랜트과(044-203-4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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