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서울 출퇴근 쉬워진다”…광역버스 준공영제 10개 노선 선정

대광위, 지역 간 연결성·혼잡도·이용수요 등 고려해 심의 거쳐 결정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10개 노선 운행 시작 계획”

2024.06.25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정부가 편리하고 안정적인 광역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10개 노선을 선정,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5일 올해 광역버스 준공영제 대상 노선으로 10개 노선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광역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버스정류장에서 시민들이 광역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광역버스 준공영제 사업은 정부가 광역버스 노선을 관리하고 재정을 지원해 안정적으로 운행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대광위는 지자체가 신청한 50여개 노선 중에서 지역 간 연결성, 혼잡도, 이용수요 등을 고려해 전문기관의 타당성 평가와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를 거쳐 노선을 결정했다.

신설 노선은 고양, 광명, 안성, 양주, 양평, 오산, 용인, 평택에서 서울역, 사당역, 영등포, 잠실 등으로 향하는 8개 노선이다.

전환 노선으로는 고양(현 M7412), 화성(현 M4449)의 2개 노선이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노선은 향후 운송사업자 모집 공고와 평가·선정 등을 거쳐 빠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 위원장은 “광역버스 신설 필요성이 높은 지역부터 준공영제 노선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노선을 신설해 편리하고 안정적인 광역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년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선정 노선. (표=국토교통부)
2024년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선정 노선. (표=국토교통부)

문의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버스과(044-201-506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