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 주변 가사서비스 인증기관, 누리집 ‘가사랑’에서 찾아요

7일부터 운영 시작…반응형 웹 기술 적용해 사용자 편의성 대폭 개선

2023.12.07 고용노동부
인쇄 목록

고용노동부는 7일부터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공식 누리집 ‘가사랑’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가사랑은 ‘내 주변 가사서비스 인증기관 찾기’와 ‘가사근로자 지원’  등의 정보가 더욱 풍부해지고,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휴대전화와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한편 지난해 6월 가사근로자법 시행과 함께 임시 운영해 온 기존 누리집은 이번에 공식 누리집으로 개편·흡수했다. 

‘가사랑’ 누리집
‘가사랑’ 누리집

서비스 이용자는 청소·돌봄 등 서비스 종류별로 집에서 가까운 인증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가사관리사는 무료 교육훈련이나 채용정보 등을 누리집에서 얻을 수 있는데 다만 채용정보는 내년 1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인증기관은 자체 홍보 공간을 통해 차별화된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문서로만 가능했던 각종 신청·신고 등도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한편 ‘가사랑’의 민원·행정업무를 위한 내부 업무망 운영도 7일부터 시작했다.

이곳은 외부 누리집에서 신청한 각종 민원의 신청·신고를 업무망으로 연계해 처리하고, 인증서 발급 등은 다시 외부 누리집으로 연계돼 해당 기업이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6월 도입한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는 법정 요건을 갖춰 정부의 인증을 받은 법인에서 가사관리사를 직접 고용해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는 그동안 비공식 시장에 있던 가사서비스를 양성화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사관리사의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 도입했는데 현재 정부 인증기관은 77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고용부는 관계부처·지자체 등과 협조해 정부 인증기관에 인센티브를 주고, 적극 노력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가점을 주는 등 정부 인증 서비스 활성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사지원센터·내일배움카드 등을 통한 무료 직업교육을 지원하는 등 서비스의 품질 경쟁력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편도인 고용부 고용지원정책관은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맞벌이 가정 등에 양질의 가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가사관리사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 가사랑 https://www.gasarang.go.kr

문의 : 고용노동부 고용지원정책관 고용문화개선정책과(044-202-7024), 한국고용정보원 외국인력팀(043-870-854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