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귀농귀촌’ 무엇부터 시작할지 막막하다면? 이곳으로!

[알면 도움되는 정책상식] 그린대로

2023.08.17 정책브리핑 윤세리
인쇄 목록
편집자 주다양한 정책정보 가운데는 무심코 지나치기 보다 상세히 알면 도움되는 내용들이 많다. 또 정책 속에는 일반적인 지식을 넘어 생활에도 필요한 정책상식들이 담겨져 있다. “아는 만큼 보인다” 혹은 “아는 것이 힘이다”는 말처럼, 정책브리핑이 알아두면 유용한 ‘정책상식’을 소개한다.

영농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 가치를 추구하는 등 귀농귀촌의 목적이 다양화하고 있다. 하지만 준비부터 실행까지,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은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맞춤형 초개인화 서비스, ‘그린대로’의 1단계 서비스를 지난달 5일부터 본격 시작했다.

‘그린대로’ 디자인.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그린대로’ 디자인.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그린대로’는 그린(초록, 그리다)과 대로(큰길, ~대로)의 합성어로, ‘당신이 그린대로 귀농귀촌의 꿈이 이루어지는 곳’, ‘귀농귀촌의 넓은 길’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린대로’는 여러 기관에 산재한 정책, 농지·주거, 일자리, 교육·복지 등 총 55만 건의 귀농귀촌 정보·서비스를 총망라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회원의 준비단계, 희망지역 등 관심 사항에 맞춰 개인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귀농귀촌 플랫폼인 것이다.

예를 들어, ‘그린대로’ 회원 가입 시 희망 지역을 A군이라고 정보를 입력하면 로그인 시 해당 지역의 지원 정책, 정책뉴스, 교육·체험 프로그램, 지역소개 자료 등이 우선 제공된다.

‘그린대로’의 정보 제공 절차.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그린대로’의 정보 제공 절차.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이와 함께 ‘그린대로’에서는 공간정보(GIS) 기반으로 데이터를 연계해 주요 정보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희망 지역의 농지·주택 가격, 매물 정보를 포함해 일자리 정보까지 지도상에서 확인 가능하다.

특히 ‘농촌에서 살아보기’, ‘귀농인의 집’과 같은 이벤트 참가 신청까지 가능하도록 편의성도 높아졌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2단계 구축사업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기반 및 인공지능 기능을 도입해 맞춤형 추천 기능을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그린대로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린대로’ PC버전 화면 구성.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그린대로’ PC버전 화면 구성. (이미지=농림축산식품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