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판 뉴딜 2.0'에 34조···미래형 경제구조 대전환

2021.09.01 KTV
인쇄 목록

박성욱 앵커>
정부는 내년 예산으로 코로나 이후 경제, 사회 구조 변화 대응에도 나섭니다.

신경은 앵커>
'미래형 경제구조 대전환'을 위해 한국판 뉴딜 2.0에 34조 원, '탄소 중립'에 12조 원을 투자합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기존 한국판 뉴딜에 고용·사회 안전망을 위한 휴먼 뉴딜이 더해진 한국판 뉴딜 2.0.
정부가 한국판 뉴딜 2.0을 가속화하기 위해 내년 예산 33조7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지난 7월 발표됐던 한국판 뉴딜 2.0 사업도 중점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금년 한국판 뉴딜 관련 예산이 21조 원 수준이었습니다만 내년에는 12조 7천억 원이 늘어난 총 33조 7천억 원이 집중 투입됩니다.”

우선 국민 체감형 디지털 전환을 위해 디지털 뉴딜에 9조3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산업별 5세대 이동통신과 AI 융합을 가속화 하는 등 데이터와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일컫는 DNA 생태계를 강화합니다.
도로·철도·항만 등 주요 기반시설 디지털 관리 기반을 마련해 SOC 디지털화도 추진합니다.
글로벌 그린 강국 도약을 위해 그린뉴딜에는 13조3천억 원을 투입합니다.
그린스마트학교를 본격 추진하고, 스마트 그린도시 25곳 조성을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녹색 금융을 도입하는 등 녹색 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에도 나섭니다.
휴먼뉴딜에는 청년정책과 격차해소를 중심으로 11조1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청년에 대해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희망적금 등을 통한 자산 형성을 비롯해 주거 안정, 교육비 부담을 지원합니다.
AI, 소프트웨어 등 첨단분야 인력을 확대해 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2만9천 명을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내년 2050 탄소중립 이행 원년을 맞아 12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탄소배출 감축을 유도하기 위한 기후대응기금을 2조5천억 원 규모로 신설합니다.
온실가스감축 인지예산도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등 새로운 재정지원체계를 도입해 탄소중립경제 기틀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탄소중립 핵심인 에너지와 산업구조, 모빌리티, 국토 등 4대 부문 대전환을 통한 경제구조 저탄소화에도 8조3천억 원을 집중 투자할 방침입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장현주)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