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7일 “새 정부의 게임산업 규제정책은 정부 주도의 일방적 규제정책에서 벗어나 게임업계의 자율과 책임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그 인식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민관 합동 게임규제 개선 협의체를 구성해 사회적 공감에 기초한 게임산업 자율규제를 만들어 보자”고 게임업계에 제안했다.
도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도 판교에 있는 ‘글로벌게임허브센터’를 찾아 강소 게임업체인 ‘푸토엔터테인먼트’와 ‘아우러’를 둘러본 뒤 게임산업계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게임산업 현장의 각종 애로사항을 듣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간담회에는 국내 주요 선도 게임기업 및 강소 게임업체 대표, 관련 협·단체장 등 게임산업계 주요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도 장관은 이 자리에서 경제적·문화적 가치가 높은 게임산업의 육성 필요성을 강조하고, 게임산업 현장의 생생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아울러 게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 장관은 게임업계의 중소업체 경쟁력 제고 등 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부의 지원 확대 요청에 대해 “게임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허리가 되고, 콘텐츠의 창의성과 다양성의 원천이 되는 중소기업이 굳건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이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장 사다리를 만들어주는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게임산업 성장 사다리 펀드 조성,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유통·마케팅 지원 확대, 창업 보육 및 중소기업 종합 지원을 위한 ‘게임부스트센터’ 구축 등 게임산업의 역동성 회복을 위한 정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도 장관은 “게임산업이 지닌 경제적, 여가·문화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증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성숙된 게임문화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중요하다”면서 “게임문화의 진흥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선도 기업을 중심으로 게임업계가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도 장관은 “게임산업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이 우리나라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풍성한 국민 여가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주역들”이라며 “게임산업 종사자들이 높은 자긍심을 갖고 현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문체부 장관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