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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있는날’로 생활 속 문화 향기

[박근혜정부 3년/문화융성] 문화향유 기회 확대

2016.03.04 위클리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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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13년 문화기본법, 2014년 지역문화진흥법에 이어 지난해에는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등을 제정해 ‘문화융성’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문화의 가치를 사회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문화영향 평가제도를 도입했다.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는 동시에 국민이 문화가 있는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2014년 1월부터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문화가 있는 날’로 지정했다. 영화관, 공연장, 도서관, 문화재의 무료 입장 및 연장 개관,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해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2014년 1월 883개였던 프로그램은 2015년 11월 2081개로 2배 이상 확대됐고, 국민들의 정책 인지도도 19%(2014년 1월)에서 45.2%(2015년 8월)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문화가 있는 날’ 영화 관람객은 다른 평일 수요일 평균 관람객보다 5배 이상 증가했으며 영화관 매출액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문화소비는 제도 도입 전과 대비해 2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신한카드 이용 실적 분석 결과).

이처럼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동시에 문화시설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해당 기관이 운영상의 손실을 보지 않음으로써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문화가 있는 날’ 프로그램 2배 확대
‘문화누리카드’ 164만 명에게 혜택

지역의 유휴 공간은 국민의 문화예술 활동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활문화센터’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정부가 2014년부터 전국 71개소의 생활문화센터 조성을 지원한 결과 2014년 9월 충남 서산을 시작으로 경기 동두천, 전남 여수, 대구 남구, 부산 남구 등 2015년 12월 현재 28개소가 문을 열었다. 더불어 2013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2014년 한글박물관 등 국립 문화기관을 개관함으로써 국민의 문화 향유 여건을 개선했다.

사회병리현상의 해법을 인문학 속에서 찾기 위한 노력도 있었다. ‘길 위의 인문학’은 지역의 공공도서관과 박물관을 거점으로 우수도서와 저자 강연, 현장 탐방을 연계한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도서관을 지역 간 문화 편중을 해소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축하는 한편 지역민의 문화 수요를 충족하고 인문학의 대중화에 기여했다.

문화가 있는날 참여 프로그램 추이

문화가 있는 날 정책 인지도 변화

특히 2015년에는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는 자유학기제를 시범 실시한 학교와 연계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문화가 있는 날’ 직장인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서관 연장 개방 시간에 편성한 기획 프로그램 등 특별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였다. ‘길 위의 인문학’을 운영하는 도서관은 2014년 전국 180곳에서 지난해 280곳까지 늘었고, 지역민 8만6681명이 2716회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박물관을 통한 ‘길 위의 인문학’도 지난해 121개 기관에서 5707회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역시 전년(77개 기관, 3682회 프로그램)에 비해 사업이 크게 확대됐다. 지난해에만 17만2330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호응이 컸다.

저소득층의 문화예술, 여행, 스포츠 관람을 위해 기존에 각각 발급되던 문화, 여행, 스포츠 이용권은 2014년 ‘문화누리카드’로 통합해 이용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로써 2014년 148만 명, 2015년 164만 명(2016년 2월 종료 예정)이 문화 혜택을 받았다. 더불어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문화 순회 프로그램을 운영해 약 58만 명이 혜택을 받는 등 국민의 문화 향유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강화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베네수엘라의 엘시스테마(1975년 베네수엘라 빈민층 아이들을 위해 시작된 오케스트라 육성사업) 철학을 모토로 정부가 2010년 시범적으로 도입한 뒤 2015년 12월 현재까지 전국 39개 거점 기관을 지원했다. 사회적 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아이들이 모여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해 음악 감수성 교육을 중심으로 다면적 성장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특히 지난해 10월 26~28일 열린 ‘2015 꿈의 오케스트라 페스티벌’에는 전국 22개 거점기관에서 모인 1200여 명의 단원이 모두 연주에 참여해 1년간 준비한 6개 합동공연을 선보였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에서 펼쳐진 이 행사는 여러 지역에서 모인 참가자들이 함께 음악적 감수성과 자존감을 키웠을 뿐 아니라 평창동계올림픽을 ‘문화올림픽’으로 개최하기 위한 사전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도 기여했다.

정부에서 직접 설립한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이음’이 2015년 11월 13일 정식 개관했다. 시각장애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씨의 개관식 공연.(사진=이음)
정부에서 직접 설립한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이음’이 2015년 11월 13일 정식 개관했다. 시각장애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씨의 개관식 공연.(사진=이음)

정부 최초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이음’ 설립
창작준비금 등 예술인 복지정책 마련

한편 작은 미술관 6개소를 조성해 옛 보건소, 폐산업단지 등 잠들어 있던 지역 공간을 미술관으로 새롭게 일깨우는 시도로 일상 속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다. 더불어 국민이 좀 더 미술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사립미술관 100개소에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했고, 전국 문화예술 거리나 유휴 공간에 중저가 미술장터 10개소를 개설해 작가에게는 미술시장 진입 기회를, 국민에게는 미술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장애인 문화예술 창작 활동의 구심점 마련을 위해 대한민국 최초로 정부에서 직접 설립한 장애인문화예술센터 ‘이음’이 2015년 11월 정식 개관했다.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의 센터는 앞으로 장애인들의 예술 창작과 작품 발표, 문화교류 활동의 진흥기구 역할을 수행해나갈 예정이다.

문화융성의 기반이 되는 예술인의 지위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예술인 복지정책도 다양하게 추진했다. 실업급여 성격의 창작준비금을 지원해 예술인의 창작 안전망을 구축하고, 예술 활동과 관련된 부업에 종사하도록 하는 파견 지원사업을 시행해 적극적인 복지체계를 제공했다. 또한 예술인 산재보험제도를 도입하는 등 사회 안전망을 확대했을 뿐 아니라 공정한 계약의 기준인 표준계약서 개발·보급, 예술계 불공정 관행 개선 등 건강한 예술 생태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로써 2013년 이후 3년간 약 1만7000명의 예술인이 예술인 복지정책을 통해 예술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었다.

[위클리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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