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나 보행자가 불필요한 신호를 기다릴 필요가 없도록 시스템이 개선된다.
국토교통부와 경찰청은 22일 교차로 소통능력을 높이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교차로 감응신호시스템’을 도입하는 계획을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감응신호시스템은 방향별 이용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꼭 필요한 신호만 부여하고, 나머지 시간은 주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교차로에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을 완화하고 신호 위반을 감소시킬 수 있어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서울시와 이천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 적용한바 있다.
하지만 포장체 속에 매설되는 차량검지기의 끊어짐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문제와 관련 민원 등으로 본격 도입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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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응식 교통신호 구성도 |
국토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도입효과 검증을 위해 경찰청과 협의, 지난해부터 경기 화성과 포천에서 시범사업을 시행했다.
시범사업 결과 교차로 1곳당 직진(녹색) 시간은 시간당 약 11분(27%↑) 늘어나고, 통과 차량대수는 약 259대가 증가(12%↑)했다.
신호위반건수는 1일 167건 감소(51%↓)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전국 주요국도에 적용할 경우 연간 4640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검지기의 파손문제는 변형에 강한 특수포장을 교차로에 적용해 해소했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감응신호시스템의 설치기준 및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내년부터는 단계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문의 : 국토교통부 간선도로과 044-201-3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