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내 최초로 음식물 폐수 바이오가스로 시내버스 달린다

2011.06.14 환경부
인쇄 목록
이번 주 목요일 6월 16일 오후 2시 30분에 수도권 매립지 공사현장에서 바이오가스를 충전해서 시내버스로 달리는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시설 준공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보도참고자료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음식물 폐수(음폐수)에서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자동차 연료로 제조해서 시내버스, 청소차에 공급하는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 시설이 준공되어서 본격 운전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준공식은 이번 주 목요일 오후 2시 30분에 수도권 매립지 내 시설현장에서 자동차 연료를 충전하고, 운행을 개시하고, 시승하는, 준공식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환경부 장관과 양수길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조춘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이 시설은, 음식물쓰레기를 사료화·퇴비화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음폐수를 바이오가스, 즉 메탄이 68.8% 함유되어있습니다. 바이오 가스를 순도 95% 이상의 메탄가스(CH4)로 정제해서 충전소에서 CNG와 혼합해서 자동차 연료로 공급하는 시설입니다. 그리고 이 시설공사에 약 2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하루 약 800톤의 음폐수에서 바이오가스를 정제해서 CNG와 정제된 바이오가스를 혼합해서 시내버스와 청소차에 약 300여대에 공급할 예정인데, 시내버스 같은 경우는 30번, 841번, 1002번 등 다수의 수도권 매립지 인근 주변의 시내버스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번 수도권 매립지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 시설은 버려지는 폐자원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생산하는 측면에서 굉장히 큰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의의를 살펴본다면,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것,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효과, 온실가스 감축효과, 시설운영에 따른 연간 6억 6,000만원 정도의 수익 창출, 음폐수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저감함으로써 환경개선 효과 등 1석 5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고, 수익적인 측면에서는 약 20억 원 정도의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환경부에서는, 2008년 10월에 수립된 ‘폐자원·바이오매스 에너지 대책’과 이에 따른 실행계획에 따라서 폐자원 에너지화 정책을 적극 추진 중에 있고, 현재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 시설 이외에도 전국 20개 지자체에서 음식물쓰레기나 음폐수, 가축분뇨 등을 이용한 유기성폐자원 바이오가스화 시설 설치를 지원 중에 있습니다.

현재 지원중인 시설이 완공되면, 약 1억 3,000만 루베(㎥)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해서 이를 자동차연료나 도시가스, 발전 등에 활용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자동차 연료가스를 사용하게 된 부분들은, 바이오가스를 처음으로 자동차연료를 할 수 있는데, 제조기준을 금년도 3월에 신설했습니다. 환경부와 지경부 협조를 통해서 신설했는데, 이러한 인·허가 절차 간소화나 제도개선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그래서 이번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 시설은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온실가스를 저감하며, 저탄소 녹색성장에 구체적인 시범케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쪽, 5쪽의 행사개요가 있고, 6쪽에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 시설 개통도, 사업기대효과, 경제성 효과, 기존에 하수슬러지(sludge)를 이용한 바이오가스 자동차연료화 사업현황들을 참고자료로 붙였습니다.

|||


[질문 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처리했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음폐수 처리장이 매립지 내에 있나요?

<답변>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이 음폐수를 처리하는 시설로 보면 됩니다.

<질문> 음식물 쓰레기는 수도권 매립지로 못가지 않습니까?

<답변> 예. 음폐수는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질문> 음식물 쓰레기는 못 가는데, 음폐수는 가고 있다는 이런 얘기입니까?

<답변> 예.

<질문> 그리고 이것은 하나 건의사항 같은 것인데, 그냥 아무 고민 없이 음폐수라고 줄여서 쓰잖아요. 그런데 음폐수가 마실 음(飮)자를 폐수라고 하면, 마시는 폐수도 아니고, 용어를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음폐수는 환경부 사람들이나 환경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일반 독자님들은 음폐수 그러면 ‘음용폐수라는 말인가?’ 그렇게 받아들일 수도 있으니까요.

<답변> 그 부분은 반영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제목도 그렇고 음식물 폐수로 명확하게 하고, 괄호 쳐서 음폐수로 했었는데, 조금 더 적정한 용어를 모색해 보겠습니다.

<질문> 그리고 지금 CNG가스하고 바이오가스와의 조성 있잖아요. 메탄이 몇%이고, 구체적으로 이런 것 좀 알려주시겠습니까?

<답변> 현재는 발열량 기준으로 해서 CNG는 1만 400정도 되고, 정제된 바이오가스는 9,154정도 되어서 혼합되면 약 1만 100정도가 됩니다. 바이오가스 같은 경우는 생산되는 지금 68.8%가 메탄이고, CO₂가 30.4%입니다. 정제할 경우에는 97.11%, 97% 이상으로 메탄가스가 되는데, 그 부분은 자료로 다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질문> ***

<답변> 지금 발열량 부분에 있어서 약간 차이가 있고, 바로 도시가스로 연결해서 공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지역 자체가 대규모 주택단지와 떨어져 있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로 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라고 해서 지금 자동차연료화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질문이 없으면 자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