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이 대통령, 베이징올림픽 개막식 참석…8~9일 방중

9일 2차 한·중 정상회담…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구체화

2008.08.07 청와대
인쇄 목록
이명박 대통령은 김윤옥 여사와 함께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참석 및 한중 정상회담을 위해 8~9일 중국을 방문한다.

우리나라 대통령이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는 것은 역대 대통령 가운데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특히 방중기간 동안 후진타오 중국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이번 회담은 중국 측이 먼저 요청한 것으로, 지난 5월 방중에 이어 두 달 여 만에 한·중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은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로 격상된 양국관계를 상징하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9일 제2차 정상회담을 갖고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 구체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 5월27일 열린 제1차 한·중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악수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양국 정상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의 구체화 방안과 함께 후 주석의 8월 말 답방 문제를 협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 카자흐스탄 그리고 알제리 등 자원 부국 정상들과 연쇄회담을 갖고 자원외교에 나설 예정이다. 자원부국과의 정상회담에서는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문제에 관해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또 9일에는 올림픽 선수촌과 훈련장을 방문해 우리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고 격려할 예정이다. 한국선수들이 출전하는 일부 경기도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참관할 예정이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