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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과 주민이 만든 건해산물 거리의 기적
[대한민국 혁신 국민이 누린다] ④마을 공동 소유 ‘1897건맥펍&스테이’
정부·사회혁신 및 적극행정 등 문재인정부의 주요 제도혁신 성과를 수혜 현장과 수혜자의 말을 통해 소개합니다. 이번 호는 주민이 나서 지역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새로운 변화를 꿈꾸는 건맥1897협동조합 사례입니다. <편집자 주>
평소 사람 한 명 없이 썰렁했던 전남 목포시 만호동 건해산물 거리가 하루아침에 6000여 명의 관광객으로 북적거리는 기적이 일어났다. 이 기적은 건해산물 거리를 지키고 있는 상인회와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이뤄낸 성과라는 게 더욱 놀랍다. 수많은 관광객의 방문에 한껏 고무된 지역 주민들은 이런 축제를 일상화하는 데 합의하고 십시일반 모은 자금으로 협동조합을 설립한 후 건물을 매입해 마을 공동 소유의 ‘1897건맥펍&스테이’를 열었다.
지역 주민이 다 같이 건물을 관리하며 지역의 상권을 살리는 데 동참하기로 한 것.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관광객의 발길이 뜸해지긴 했지만 ‘1897건맥펍&스테이’를 운영하는 주민들은 6000여 명의 관광객이 찾아온 그 기적 같은 일이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건어물+맥주’로 쇠락한 시장 살리기
“2019년 9월 처음 ‘건맥(건어물+맥주)1897 축제’를 준비할 때는 모두가 반신반의했어요. 500명은 올지 걱정도 했죠. 그런데 오후 4시도 안 돼 준비한 자리가 모두 꽉 찼고 상가들의 탁자와 의자를 모조리 꺼내놓아도 자리가 모자랐어요. 믿을 수가 없었죠. 평소에 사람이 한 명도 안 다니는 거리인데 하루 동안 6000여 명의 사람이 발 디딜 틈 없이 몰려드니까 상인과 지역 주민들이 신나고 행복해서 난리가 났죠. 그 많은 사람이 왔다는 게 마냥 좋아서 장사할 생각도 안 하고 손님들과 대화하느라 정신없었어요. 정말 대단했어요.”
2019년 첫 건맥1897 축제 분위기를 묻자 박창수(47) 해산물상가상인회 회장 겸 건맥1897협동조합 이사장은 당시로 돌아간 듯 행복한 추억에 빠져들었다. 그만큼 2019년 건맥1897 축제는 모두에게 잊을 수 없는 사건이었다.
건해산물 거리에서 건어물 장사를 한 지 27년이 된 박창수 회장은 “이곳 건해산물 거리는 도매상만 가끔 다니는 완전히 죽은 동네였다. 그런데 축제 덕분에 사람들이 모여드는 살아 있는 동네가 됐다”면서 “하루아침에 이곳 상인과 주민들의 삶이 바뀌었다. 덕분에 행사를 한다고 하면 모두 ‘오케이!’를 외친다”고 설명했다.
이런 뜨거운 반응에 해산물상가상인회와 주민들은 목포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협력해 ‘건맥1897’을 브랜드로 만들고 거리를 활성화하자는 데 의기투합했다. 이에 상인회와 주민 130여 명은 50만~500만 원씩 출자해 총 8500만 원의 자금을 모아 2019년 12월 1897건맥협동조합을 설립하고 만호동 건해산물 거리를 활성화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지역자산화 사업 선정 4억 7000만 원 융자 지원
협동조합 측은 건해산물 거리에 거점 공간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지역이 함께 소유하고 운영하는 ‘마을펍’을 만들기 위해 오래된 3층짜리 여관 건물을 개조하고자 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게 문제였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했던가?
2020년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역 내 방치된 공간을 지역사회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주민에게 자금을 융자해주는 ‘지역자산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그리고 1897건맥펍은 당당히 사업 대상자로 선정돼 4억 7000만 원의 건물 매입 대금을 융자받았다. 상가 건물 1층은 마을펍, 2~3층은 호스텔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리모델링을 진행했고 2020년 7월 1897건맥펌&스테이를 열었다.
장인수(27) 건맥1897협동조합 운영팀장은 “지역자산화 사업은 주민들이 주인공이지만 나이 든 주민들이 처리하기 힘든 행정적인 업무 등은 젊은 인력이 주축이 된 협동조합이 하고 있다”면서 “물론 지역 주민들도 건물 리모델링 공사 감독 등을 하면서 마을 소유의 공동펍에 대한 주인의식과 애착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1897건맥펍&스테이를 개장하는 날은 그야말로 마을의 축제 같았다. 지역 주민과 관광객들이 줄을 서서 펍에 입장했고 80석에 해당하는 1층 펍은 한동안 호황을 이뤘다. 목포 근해에서 나온 신선한 건해산물 안주와 맥주를 판매하는 ‘1897건맥펍’은 그야말로 손님들에게 인기 만점이었다. 또한 오래된 여관을 깔끔하게 리모델링한 스테이는 5만~7만 원대의 저렴한 숙박비는 물론 안주와 맥주까지 공짜로 제공하기 때문에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질 않았다.
박창수 회장은 “1897건맥펍을 개장하고 난 뒤 동네가 갑자기 유명해졌다. 전국 각지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싶다’, ‘서울에 2호점을 내고 싶다’는 문의가 쇄도했다”면서 “그런데 코로나19 장기화로 관련 사업이 모두 정지된 상태”라고 아쉬워했다.
“힘든 시기 버티면 생기 넘치는 거리 되찾을 것”
그럼에도 2021년에는 100~200석 규모의 소규모 축제도 5회나 개최했다. 물론 테이블 간 거리두기, 손소독 등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진행했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았고 야외에 테이블 100여 개를 놓고 진행한 행사라 손님들도 안전하고 즐겁게 즐길 수 있었다. 상인들은 매출이 올라가서 좋고 손님들은 저렴하게 건어물과 맥주를 먹을 수 있어 좋았다.
앞으로 협동조합 측은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그동안 오프라인 위주로 진행했던 행사를 온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장인수 팀장은 “2021년에는 조합 활동이 지역공동체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 것이 인정돼 행안부 마을기업으로 지정되면서 일정 사업비도 지원받았다”면서 “앞으로 소규모로 작은 행사를 상시 운영하고 브랜드 홍보를 통해 건맥 세트 소포장 판매, 수제 맥주 개발, 온라인 사업 등으로 확장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목포시 만호동 건해산물 거리의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는 박창수 회장은 “지금 코로나19로 거리가 다시 텅 비었지만 언젠가는 다시 관광객들의 발길로 꽉 찰 거라고 믿는다”면서 “힘든 시기를 잘 버티고 다시 생기 넘치는 거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민들의 노력과 금융기관의 협력 ‘1897건맥펍&스테이’ 성공 배경은?
‘1897건맥펍&스테이’가 성공을 거둔 배경에는 행정안전부의 ‘지역자산화’ 사업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협동조합의 자금 여력만으로는 건물을 매입하고 리모델링을 통해 멋진 펍&스테이를 운영한다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은호 목포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은 “지역에서 마을펍을 만들고 싶어 했는데 주민들이 스스로 하는 게 쉽지 않았다”며 “센터에서는 지역자산화 사업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물론 주민들이 직접 처리하기 힘든 행정적인 부분을 적극적으로 도왔다”고 설명했다.
사실 ‘1897건맥펍&스테이’처럼 130여 명이 모여 마을펍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일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의 사례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 사업의 성공을 위해 행안부 지역자산화 사업에서 4억 7000만 원 융자를 지원받고 신용보증기금 저금리 대출, 꿀벌신협 대출, 비플러스 펀딩(시민투자), 사회가치연대기금 등의 사회적 금융기관을 통해 초기 시설에 투입되는 자금(8억 원)을 확보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전은호 센터장은 “목포시 ‘1897건맥펍&스테이’는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노력과 사회적 금융기관들의 협력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며 “안정적으로 원금을 상환하고 수익이 발생하면 그 수익금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건해산물 거리를 활성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1897건맥펍&스테이’ 성공시킨 행안부의 지역자산화 사업이란?
지역자산화 사업은 2020년부터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주민이 공간을 공동으로 소유·운영하는 경우 금융기관의 융자금 지원을 통해 자산화를 도움으로써 지역사회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지역자산화에 필요한 공동 공간 매입비는 건당 10억 원 한도 내에서 융자하며 대상은 사회적협동조합,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이고 소유와 운영계획에서 주민의 참여·계획은 필수 조건이다. 지역자산화 사업의 추진 절차는 행안부 사업공고에 따라 사업예정지의 관할 광역지방자치단체 사회적경제기업 담당부서에 우편이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행안부는 이 사업을 위해 2020년에는 12개 단체에 총 57억 원의 융자금을 지원했으며 2021년에는 28개 단체를 예비 대상자로 선정하고 심사를 진행 중이다.
지역자산화 사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는 마을 주민 130명이 조합원으로 운영하는 ‘건맥1897협동조합’, 주민의 자전거 문화를 기반으로 원도심 활성화와 농어촌 공정여행(현지의 문화와 환경을 존중하고 교류하는 여행)을 이루고자 하는 제주도의 ‘푸른바이크 쉐어링’, 광주의 소상공인 협업 공동브랜드 ‘한글피움’ 등을 꼽을 수 있다.
행안부에서 지역자산화 사업을 담당하는 문윤희 사무관은 “지역자산화 사업은 자산의 불평등을 완화하고 침체한 지역에 해결의 실마리를 주고자 시작됐다”면서 “이 사업을 통해 주민이 지역사회 혁신활동 공간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할 뿐만 아니라 지역 활성화의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정책주간지 <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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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정부, 기금 여유재원 등 최대 활용해 차질 없는 재정집행 추진 정부는 올해 국세수입이 예산 대비 29조 6000억 원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재정집행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는 26일 올해 국세수입에 대한 재추계 결과, 국세수입은 전년 대비 6조 4000억 원 감소한 337조 7000억 원으로, 올해 예산 367조 3000억 원 대비 29조 6000억 원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정정훈 기획재정부 세재실장(오른쪽)이 지난 25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수 재추계 결과 및 재정 대응방향 등을 설명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세수입 부족은 글로벌 복합위기의 여파에 따른 지난해 기업 영업이익 하락과 고금리 장기화에 따른 자산시장 부진 등에 기인한다. 지난해 글로벌 교역 위축, 반도체 업황 침체로 법인세 세수 감소폭이 당초 예상보다 큰 가운데, 부동산 거래 부진 지속으로 양도소득세 등 자산시장 관련 세수가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다. 또한, 민생안정을 위해 실시한 유류세 인하 연장, 긴급 할당관세에 따른 영향도 있다. 그동안 정부는 세수추계 오차를 축소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다. 추계 정합성·객관성 제고를 위해 민·관 합동 세수추계위원회를 설치하고, 향후 시장 변동을 예측한 민간의 기업실적 전망을 추계에 반영했다. 아울러, 사후적으로도 추계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법인세·양도세 등 추계모형도 재설계했다. 올해는 추가로 내년 세입예산 편성 때 시장 여건 등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시장자문단을 신설했고,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의 기술 자문 등을 감안해 법인세 추계모형을 보완했다. 제도적으로 법인세수의 변동성을 축소하기 위한 공시대상기업집단의 중간예납 때 가결산 의무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내년 세입예산안을 382조 4000억 원으로 편성했으며, 이는 조세재정연구원·한국개발연구원(KDI) 전문가의 내년 전망과 유사한 수준이다. 올해 추계오차가 최근 3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나, 정부는 4년 연속 세수오차가 반복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세수오차 원인을 분석하고 세수추계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세수추계가 시작되는 거시지표 전망·모형설정 단계부터 세입예산안 편성까지 국회예산정책처, 조세재정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KDI) 등세수추계 전문기관이 세수추계 모든 단계에 참여하도록 세수추계 절차를 개편한다. 더불어, 정부의 추계모형과 주요 과세정보를 세수추계 참여기관에 상세히 공개하고, 세수추계 주요사항을 원점부터 논의한다. 이를 통해 세수추계 전문기관의 객관적이며 전문적인 역량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한, 세수추계 모형 개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수추계 모형의 개발과 사회구조 변화, 납세자 행태변화 등을 더욱 정확히 추계에 반영하기 위한 미시 과세정보 활용 확대 방안을 검토한다. 이와 함께, 해마다 9월 당해연도 세수를 다시 한번 전망해 세수상황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수추계 업무 역량 확보를 위해 인력을 확충하고 민간의 전문인력 채용하는 등의 조직개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세수결손에 따라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면서도 민생안정 등 재정사업을 차질 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법 등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금 여유재원 등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불가피하게 연내 집행이 어려운 사업 등도 고려해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교부세(금) 집행 등의 구체적인 방안은 국회의 지적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해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마련하고 이를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조세분석과(044-215-4122), 국고과(044-215-5112), 예산정책과(044-215-7134), 종합정책과(044-215-2713),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044-205-3710)
- 한컷 자녀세액공제액이 확대됩니다 올해부터 달라지는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액과 공제대상이 확대됩니다. Ⅴ 자녀세액공제액 확대공제액 - 1명인 경우 : 15만 원 - 2명인 경우 :35만 원 - 3명 이상인 경우 : 연 35만 원 - 2명을 초과하는 1명당 : 연 30만 원 Ⅴ 공제대상 손자녀 추가
- 건강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 올해는 유례없는 무더위와 가을이 되어도 늦더위가 지속되어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냉방기를 쉽게 끄지 못하기도 한다. 냉방기 사용이 증가하면 사건·사고가 무심코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안전 수칙을 잘 알아두어야 한다. 냉방기의 안전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 실외기 안전한 관리 방법 1. 주기적으로 전선을 확인하고 전선이 낡거나 벗겨진 경우, 제조업체 등 전문가를 통해 교체한다. 2. 실외기는 청소와 유지관리가 쉽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벽과 10cm 이상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3. 실외기 주변 먼지는 자주 청소하고 낙엽이나 쓰레기가 쌓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에어컨을 사용한 뒤에는 잠시 전원을 끄고 실외기 열을 식히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시 전원을 뽑는다. 5. 에어컨과 실외기 연결선은 단일 전선을 사용, 전용 고용량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고, 주기적으로 손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선풍기 안전한 관리 및 사용 방법 1. 선풍기 및 에어컨 전선이 눌리거나 꺾이지 않게 사용한다. 2. 정기적으로 선풍기 먼지를 제거한다. 3. 선풍기 사용 시 연속 사용을 자제하고 타이머로 적정시간을 설정해서 사용한다. 4. 선풍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모터나 안전망에 수건이나 옷 등을 걸어 놓지 않는다. 5. 선풍기 전원 콘센트는 문어발식으로 사용하지 말고, 외출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뽑아둔다. 자료=한국가스안전공사
- 사진 세종 공동캠퍼스 개교 기념 및 비전 선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세종 집현동 세종공동캠퍼스 맞이광장에서 열린 개교 기념 비전 선포식에 참석, 축사 및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불법입니다! 집에서 역까지는 거리가 꽤 있다. 그렇지만 버스를 타기에는 애매한 거리이기도 하고, 등교 시간이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걸어서 역까지 가곤 한다. 역 앞에는 카페거리가 있는데, 출근하는 사람들이 커피를 하나씩 사 들고 가느라 늘 복잡하다. 나 같은 뚜벅이들은 물론, 차를 타고 온 사람들도 깜빡이를 켜놓고 잠시 정차해놓은 뒤 커피를 사 가기 때문이다. 길가 가까이에 바짝 대 놓은 차들을 볼 때마다 저러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도 했었는데, 며칠 전에 사고가 났다. 카페 앞 횡단보도 쪽에서 차량 접촉 사고가 일어났다. 교차로 모퉁이에 주정차하는 차량들이 꽤 많다. 카페에서 커피를 포장해오려고 하던 A 차량의 차주가 차량을 교차로 모퉁이에 정차해 놨는데, 우회전하던 B 차량이 A 차량을 보지 못해 그대로 추돌했다.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까이 다가가 보니, 우회전하던 B 차량의 왼쪽 보닛이 완전히 찌그러져 있었다. A 차주와 B 차주는 서로 언성을 높이며 싸우고 있었다. B 차주는 A 차주에게 교차로 모퉁이에 차를 정차해 놓으면 어떡하느냐라며 따지고 있었고, 손에 커피를 든 A 차주는 2분도 안 되는 시간이었다라고 대꾸하며 서로 억울해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는 누가 잘못을 한 걸까? 카페에 가느라 교차로 모퉁이에 주차해 놓은 차량 때문에 우회전 차량이 천천히 진입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우회전 차량 사고가 많아짐에 따라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을 지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5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으로 운영되다가,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주정차 금지 항목까지 추가해서 시행하고 있다. 운전하다 보면 잠시 주정차하는 경우가 있지만, 어떤 이유를 붙이더라도 절대 주정차를 하면 안 되는 곳이 바로 6대 주정차 절대 금지 구역이다. 6대 주정차 금지 구역 목록.(출처=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앞서 사고가 일어났던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 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 혹은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가 해당한다. 교차로의 가장자리, 도로 모퉁이 5m 이내에 주정차해 놓은 승용차는 과태료 4만 원, 승합차는 과태료 5만 원을 부과받게 된다. 따라서 이번 사고에서는 A 차주의 과실이 더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교차로 모퉁이도 주정차 금지 구역에 포함되어 있다.(출처=안전신문고) 또 주의해야 할 주정차 금지 구역은 소화전 주변, 버스정류장,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인도·보도가 있다. 주의사항으로 꾸준히 언급되고 있기 때문에 분명 익숙하지만, 길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정차 금지 조항을 어긴 차량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해서는 안 된다.(출처=안전신문고 앱) 소화전이 설치된 주변 5m 이내에는 주정차를 할 수 없다. 소화전 주변에 주정차하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소방차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가 없고, 원활한 소방 활동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소화전 주변 5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승용차는 과태료 8만 원, 승합차는 9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버스정류장 주정차 금지 조항은 다음과 같다.(출처=안전신문고 앱) 버스정류장은 정류소 표지판을 기준으로 좌우 10m 이내에 주차, 정차한 차량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승용차는 4만 원의 과태료를, 승합차는 5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음식점이나 카페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는 잠시 정차하는 차량들도 종종 보이는데,잠깐 정차해놓는 것이라도 절대 허용되지 않기에 주의해야 한다. 버스정류장 표지판과 버스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데도 정차한 차량의 모습. 횡단보도와 인도도 마찬가지다.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을 막아버릴 정도로 인도를 침범해 주차한 차량도 버스정류장 건과 똑같은 과태료를 부과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한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주로 초등학교 앞에 지정되어 있는데, 학교 주 출입문 앞 도로에 주차, 정차하면 승용차는 12만 원, 승합차는 13만 원의 과태료다. 어린이보호구역 역시 마찬가지로 절대 주정차금지 구역이다. 우리 집 앞에도 바로 초등학교가 두 곳이 있어서 인근 도로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등하교 시간이 되면 학생들을 데려다주고, 데리고 오는 학부모들이 교문 앞에 잠시 정차해 놓곤 한다. 그렇지만 다른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 걸어 나올지 예상하기 어려울 뿐더러,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더욱 신경을 써서 미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주정차 금지 구역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라고 생각한다. 인명사고와 직결될 수 있는 사고이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관리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그래서인지 우리가 길을 걷다가 불법 주정차 된 차량을 보면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모바일 안전신문고 앱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다. '23년 7월부터는 불법 주정차 신고 횟수 제한도 폐지되었다. 하루 신고 횟수 제한 없이 주민 신고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나도 동네를 걷다가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면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한다. 신고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고, 접속한다. 퀵메뉴 탭을 눌러 신고하기 메뉴에 접속하면,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있다. 6대 불법 주정차 금지 구역이 있기에 신고할 때도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한 다음 차량 사진을 첨부해서 신고해야 한다. 전면, 혹은 후면의 동일한 위치에서 차량을 바라보게 사진을 두 장 촬영하면 된다. 이때 위반 지역임을 알 수 있도록 안전 표시나 횡단보도, 소방시설 등이 배경에 잘 나오게 찍어줘야 한다. 교차로 모퉁이, 횡단보도에 걸쳐서 주차한 차량과 횡단보도를 건너는 행인. 신고할 때는 배경도 잘 나오게 찍어서 신고해야 한다. 차량 번호를 모자이크하거나 가리지 말고, 사진으로 선명하게 식별될 수 있도록 촬영해야 신고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한 지역을 입력하고 휴대전화 번호를 함께 적어주면 신고 접수 과정을 마칠 수 있다. 대부분의 교통안전 사고는 우리가 조금 더 신경 쓴다면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주정차 안전사고는 더욱 그러하다. 나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기보다 나, 그리고 타인 모두의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운전자가 되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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