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문화 활동과 소비를 회복하고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소비 쿠폰을 다시 발급한다.
지난해 11월 이후 중단했던 숙박·여행·공연·전시·영화·실내체육시설·프로스포츠 7개 분야다. 이미 쿠폰을 다운받아 쏠쏠한 할인을 받은 이들도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쓰는지 몰라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많다. 분야별 소비 쿠폰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정리했다.
◆ 숙박쿠폰 최대 3만 원 할인…다음달 23일까지 사용 가능
숙박쿠폰은 9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된다. 사용 방법은 이렇다. 사업에 참여하는 47개 온라인여행사를 통해 국내 숙박을 예약하면, 할인쿠폰을 1인당 1회 발급받을 수 있다.
이렇게 발급받은 쿠폰은 반드시 당일 오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숙박 시설을 예약하는 데 써야 한다. 시간 내 쓰지 않거나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해당 쿠폰은 무효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미 사용자에 한해 쿠폰 수량이 남아있으면 오전 10시부터 재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소진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당일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할인폭은 숙박비가 7만 원을 초과하면 3만 원, 7만 원 이하이면 2만 원이 할인된다.
투숙기간은 9일부터 12월 23일 까지만 투숙 가능해 미리 미리 숙박쿠폰으로 예약하는게 좋다.
주의할 점은 인터넷에 숙박비 비교사이트가 많은데, ‘해외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제공되는 숙박 시설과 대실에는 쿠폰을 쓸 수 없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숙박쿠폰 받는 곳: https://ktostay.visitkorea.or.kr/
◆ 여행쿠폰 최대 16만원 할인…장애인 등은 무료
여행쿠폰은 어떻게 쓰일까? 오는 9일부터 국내여행상품 할인지원사업이 시작된다.
국내 여행상품에 대해 조기 예약 할인상품 선결제 시 최대 16만원 한도 내에서 40% 할인 받을 수 있다. 여행 상품은 ‘공모에서 선정된 국내 여행 상품’에 한하며 ‘투어비스’ 누리집을 통해 예약 할 수 있다.
그동안 코로나로 여행이 쉽지 않았던 장애인과 국가유공자는 무료로 여행을 즐길 수 있다. 쿠폰은 1인 1매만 받을 수 있다.
☞여행 쿠폰 받는 곳: www.tourvis.com
◆ 영화관 입장료 6000원 할인 이벤트…사별로 중복 다운 가능
영화쿠폰은 지난 1일 오전 10시부터 전국 521개 극장에서 영화관 입장료 6000원 할인 이벤트가 시작됐다.
할인권은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큐 등 전국 주요 멀티플렉스 체인 영화관 뿐 아니라 독립·예술영화전용관, 작은영화관, 개별 멀티플렉스, 지역 단관 극장 등 개별 영화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쿠폰은 각사 홈페이지에서 한 ID당 6000원, 또 일주일에 2명까지 1만 2000원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사별로 중복 다운로드가 가능해 CGV에서 할인을 받고 롯데에서도 할인받을 수 있다. 8일 오전 10시에 2차 쿠폰 지급이 예정돼 있으니, 영화 마니아에겐 절호의 기회다. 단 독립 영화관은 할인 적용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별도로 확인해야 한다.
◆ 전시쿠폰 최대 5000원…온라인 예매 필수
박물관과 미술전시 관람도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박물관은 ‘문화엔(N)티켓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관람권은 온라인 예매시 관람료의 40%인 최대 3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미술관은 온라인 예매처 4곳(인터파크, 위메프, 티켓링크, 문화엔(N)티켓)과 카카오톡 채널(미술전시관람료지원)을 통해 1000원에서 최대 5000원(예매처별 1인당 4매, 카카오톡 채널 1인당 6매)을 아낄 수 있다.
박물관은 ‘문화 N 티켓 홈페이지 접속→박물관 전시 상품 선택→관람권 결제 시 쿠폰 할인→카카오톡으로 e티켓 수령’ 절차를 밟으면 된다.
☞전시 쿠폰 받는 곳: https://www.culture.go.kr/ticket/main/ 인터파크 : ticket.interpark.com/ 위메프 : ticket.wemakeprice.com/ 티켓링크 : www.ticketlink.co.kr/ 카카오톡 채널 : 미술전시관람료 지원
◆실내 체육시설 쿠폰 최대 3만원 할인…환급 대상시설인지 확인 필수
실내 체육 시설 쿠폰은 ‘1타 3만 체육 쿠폰’ 홈페이지에 접속 한 뒤 오는 19일 오후 6시까지 7개 신용카드(삼성·신한·하나·현대·BC·KB국민·NH농협카드) 중 하나로 신청하면 된다.
26일 승인 문자 메시지를 받은 뒤 신청한 신용카드로 8만원 이상의 시설 이용료를 결제할 경우 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단 이용하려는 시설이 환급 대상인지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해야 한다. 환급은 선착순으로, 문자 메시지를 받은 후 가능한 한 빨리 결제하는 것이 좋겠다.
☞실내 체육시설 쿠폰 받는 곳 : https://www.kspo.or.kr/smile/smile.jsp
◆프로 스포츠 쿠폰 최대 7000원 할인…회차마다 2매씩
지난 1일부터 시작된 프로 스포츠 쿠폰은 축구·야구·농구·배구 경기를 온라인에서 예매하면 입장료의 50%를 7000원까지 아낄 수 있다. 인터파크, 티켓링크, 한국프로농구연맹(KBL), 한국여자농구리그(WKBL)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한 뒤 내려받은 할인권을 적용해 결제하면 된다. 쿠폰은 각 예매처에서 회차마다 2매씩 받을 수 있다.
☞프로스포츠 쿠폰 받는 곳 : 한국프로스포츠협회 누리집(www.prosports.or.kr)에서 확인 가능. 인터파크 : ticket.interpark.com/티켓링크 : www.ticketlink.co.kr/ KBL : www.kbl.or.kr/ WKBL : www.wkbl.or.kr/ KOVO : www.kov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