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아이폰12 시리즈 4개 모델,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충족’ 확인

국립전파연구원 전자파 검증 결과 공개…전자파 안전성 관리 강화

2023.10.20 국립전파연구원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국내 유통 중인 아이폰 12의 4개 모델에 대해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적합 여부를 측정한 결과 모두 기준을 충족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이번 검증은 지난 9월 프랑스 전파관리청(ANFR)에서 아이폰 12가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초과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국내 이용자들의 전자파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에 국립전파연구원은 프랑스 정부의 발표 후 즉시 애플사에 관련 상황에 대해 보고할 것을 요청하고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미니, 아이폰12 프로맥스의 기술기준 충족 여부를 정밀히 검증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서울 중구 프리스비 명동점에 아이폰12 프로 맥스와 아이폰12 미니 등이 전시되어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중구 프리스비 명동점에 아이폰12 프로 맥스와 아이폰12 미니 등이 전시되어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립전파연구원의 이번 검증은 국제기준에 따라 아이폰12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머리, 몸통, 손발에 흡수되는 비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프랑스에서 기준을 초과했던 손발의 경우 프랑스와 동일하게 신체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실시했다.

이 결과 머리(0.93~1.17W/㎏), 몸통(0.97~1.44W/㎏), 손발(1.75~2.63W/㎏) 모두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을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참고로, 프랑스에서 아이폰12 전자파가 기준보다 높게 측정된 것과 관련해 애플사 설명에 따른 전자파 검증시 ‘Body Detect’ 기능이 동작하지 않은 점을 확인했다. 

또한 인체보호기준 차이로 유럽에서는 단말기의 출력이 국내보다 높은 점 등이 원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아이폰 12(4종) 전자파 인체 흡수율 측정 결과(단위: W/㎏)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아이폰 12(4종) 전자파 인체 흡수율 측정 결과(단위: W/㎏)

국립전파연구원은 국내에 유통되는 휴대폰에 대해 출시전 적합성 평가를 통해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충족 여부를 엄격하게 검증하고 있다. 

아울러 앞으로도 전자파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휴대폰을 포함한 주요 방송통신기자재에 대한 전자파 안전성 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자파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다양한 소형가전, 계절상품들 및 시민단체 등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가전제품, 생활환경 등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전자파를 측정하고 공개해 나갈 예정이다.

문의 : 국립전파연구원 정보통신적합성평가과(061-338-471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파기반과(044-202-4956)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