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스타벅스, 유공자 후손에 장학금 지원·바리스타 채용 기회 제공

보훈부·스타벅스 업무협약 체결…독립유공자 후손에 3년 간 3억 원 지원

청년 국가유공자·유공자 후손 대상 ‘보훈가족 바리스타 채용 별도 전형 ’ 시행

2023.08.18 국가보훈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가보훈부는 18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종로구 스타벅스 독립문역점에서 스타벅스 코리아·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국가유공자 후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민식 보훈부 장관, 마이클 콘웨이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총괄 대표, 에미칸 스타벅스 아시아·태평양 대표,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 김성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독립유공자 후손 대학생 등이 참석한다.

국가보훈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국가보훈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이번 업무협약은 장학금 지원과 바리스타 채용으로 구성됐다.

장학금은 독립유공자 후손 가운데 생활이 어려운 대학생에게 지원하고 바리스타 채용은 청년 국가유공자와 후손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실제 고용으로 이어지는 기회를 제공한다.

장학금은 스타벅스에서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독립문역점’을 사회공헌의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로 새단장해 상품당 300원을 적립해 마련하고 내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총 3억 원을 독립유공자 후손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바리스타 채용연계 프로그램은 커피에 관심 있는 19세에서 34세의 청년 국가유공자와 유공자의 후손을 대상으로 ‘보훈가족 바리스타 채용 별도전형’을 마련해 스타벅스 취업까지 연결하는 프로그램이다.

실제 채용은 내년 상반기에 세부적인 채용계획을 기관 간 협의를 거쳐 확정해 진행될 예정이다.

보훈부는 이를 위해 장학금 지원 대상자 선정, 바리스타 채용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에 대한 홍보를 지원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장학금 재원 마련과 바리스타 채용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장학금 지급 및 세부 프로그램 운영 등 실무를 담당하게 된다.

한편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독립유공자 후손 383명에게 총 7억 66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 바 있다. 백범 김구 선생과 도산 안창호 선생의 친필휘호 기증,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복원 후원금 기부 등 다양한 독립문화유산 보호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전국에 푸드뱅크 445개를 운영하는 등 사회복지 관련 기관과의 연계, 협력을 통해 우리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박 장관은 “이번 지원은 국가수호를 위해 헌신한 영웅들의 후손들이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이러한 관심과 지원이 힘을 얻어 우리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길 바라고 유공자 후손들의 예우와 지원을 위해 정부에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국가보훈부 복지증진국 생활안정과(044-202-565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