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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경제정부 1년…위기극복 모범국으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노력

글로벌 금융위기 1년 평가와 위기이후 과제 <2>

2010.01.07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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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상경제정부 선포

대공황 이후 초유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아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신년국정연설(09.1.2)에서 2009년은 비상경제정부체제로 갈 것임을 선포하였다. 곧 이어 그 후속대책으로 대통력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와 이 회의를 실무적으로 지원할 비상경제상황실을 출범시켰으며, 1월 8일에는 제1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하였다. 비상경제대책회의는 대통령이 주재하고 주요 경제각료와 청와대 참모진, 민간 전문가가 참석하는 회의로서 주1회 정례적으로 개최되고 필요시 수시로 개최되었다.

(비상경제대책회의 신설 운영)
그로부터 1년 가까이 지난 12월 6일 현재 비상경제대책회의는 모두 39차례 개최되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 서민생활 안정방안, 친서민 세제지원 등에 대한 대책을 수립했다. 2009년 7월 1차 운영기한이 종료되자 대통령 지시로 비상경제체제가 6개월 더 연장됐으며, 12월에도 여전히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어 운영기한을 2010년 상반기까지 재차 연장하였다.

<비상경제대책회의 주요 안건 현황>

회차

일시

안건명

발표
부처

1차

1.8(목)

중소기업대출 활성화방안

금융위

2차

1.15(목)

최근 고용상황 및 향후전망
예산조기집행 추진상황

노동부
재정부

3차

1.22(목)

민생안정 통합지원체계 구축방안
부처별 외국인투자 유치 확대방안

복지부
지경부

4차

1.29(목)

일자리 나누기 대책

노동부

5차

2.4(수)

워크아웃기업 애로요인 해소방안

금융위

6차

2.5(목)

민생안정 통합지원체계 구축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

복지부

7차

2.12(목)

중소기업 및 영세자영업자 지원을 위한 신용보증 확대방안

금융위

회차

일시

안건

발표
부처

8차

2.19(목)

기업구조조정 추진방향과 전략
공공기관 대졸초임인하를 통한 일자리 나누기 추진방안

금융위
재정부

9차

2.26(목)

일자리창출과 사회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민자사업 활성화방안
경제위기 극복 및 주택공급확대를 위한 도심재건축 활성화방안

재정부

국토부

10차

3.9(월)

국내외 경제동향 보고

재정부

11차

3.12(목)

서민생활안정 종합대책

재정부

12차

3.19(목)

일자리대책 추진현황 및 향후대책

총리실

13차

3.26(목)

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

지경부

14차

4.9(목)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보증확대 추진현황
소상공인 영업환경 개선대책

금융위
중기청

15차

4.23(목)

재정조기집행 추진현황 및 향후과제
해운산업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방안

재정부
국토부

16차

4.30(목)

기업 구조조정 향후 추진계획
조선산업의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방안

금융위
지경부

17차

5.7(목)

현 경제상황 평가 및 대응

재정부

18차

5.21(목)

최근 금융시장 동향과 유동성 상황
최근 중국경제 동향 및 대중교역확대방안

한은
지경부

19차

5.28(목)

방송장비 고도화 추진계획

지경부

20차

6.4(목)

에너지수요 관리대책

지경부

21차

6.11(목)

복지예산사업 정비 및 전달체계 개선 종합대책

총리실·
재정부

22차

6.25(목)

2009년 하반기 경제운용방향

재정부

23차

7.23(목)

플랜트 수출확대 및 경쟁력 제고방안

지경부

24차

7.30(목)

기업구조조정 추진상황 및 부실채권 정리계획
국내외 경제동향 및 평가

금융위
재정부

25차

8.13(목)

쌀가공산업 활성화방안

농식품부

26차

8.20(목)

친서민 세제지원방안

재정부

회차

일시

안건

발표
부처

27차

8.27(목)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보금자리주택
공급확대 및 공급체계 개편방안

국토부

28차

9.3(목)

최근 경제상황 점검 및 향후 재정정책방향
기업구조조정 추진현황

재정부
금감원

29차

9.7(월)

2010년 예산(안) 주요 이슈별 편성방향

재정부

30차

9.10(목)

추석민생 및 생활물가 안정대책

재정부

31차

9.17(목)

서민의 자활지원을 위한 미소금융 도입방안

금융위

32차

10.1(목)

중소소매업 유통체계 혁신방안

중기청

33차

10.8(목)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

지경부

34차

10.15(목)

일자리대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총리실

35차

10.29(목)

소재산업 발전대책

지경부

36차

11.5(목)

해운·조선산업 동향 및 대응방안

국토부·지경부

37차

11.12(목)

부품소재 경쟁력 제고 종합대책

지경부

38차

11.26(목)

벤처 창업 및 성장촉진대책

중기청

39차

12.3(목)

내수활성화와 서비스업 생산성 향상

KDI



이러한 비상경제대책회의는 대통령이 주요 경제정책을 직접 진두지휘함으로써 중소기업에 대한 채권만기 연장, 기업구조조정 전략 수립 등 조속한 정책 결정으로 경제위기 극복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2월 12일 회의시 중소기업과 영세자영업자에 대한 60조원 지원방안을 결정함으로써 경제위기의 직격탄을 맞은 서민·중산층을 지원했다.

이밖에도 대책회의는 희망근로프로젝트 등 긴급 생계지원 방안과 ▲월세 소득공제 300만원까지 적용 ▲서민ㆍ중산층 세금 감면 연장 ▲보금자리주택 공급 32만 가구까지 확대 등도 결정했다. 자산관리공사(캠코)에 구조조정 기금을 마련하고 기업 구조조정펀드에 대한 세제혜택을 발표(09.2.19)하는 등 실물경제 개선과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들도 제시했다.

(위기관리대책회의 운영)
기획재정부는 경제위기 극복 및 위기이후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존의 관계부처 장관간의 경제정책에 관한 협의·조정 기구인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위기관리대책회의」로 개편하여 주요 경제현안을 신속하게 처리해 나갔다.

2009년에 2008년(25차례)보다 20% 증가한 30차례 개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구조조정, 규제합리화, 경제체질 강화 등 각종 경제현안에 대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다. 2009년 상반기에는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09.3.18), 주택 미분양 해소방안(09.3.30),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09.4.29), 투자촉진 방안(09.6.24) 등 주요 현안사항을 협의·조정했다. 2009년 하반기에도 내수기반 확충방안(09.9.16), 전문자격사 시장 선진화 추진계획(09.11.4),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방안(09.11.13) 등의 현안을 협의·조정했다.

위기관리대책회의는 쟁점 현안, 국회 지적사항 등에 대한 부처 간 인식을 공유하고, 이견 조율을 통해 ‘한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총괄·조정기능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4대강 살리기 추진현황 및 주요쟁점, ‘09~’13 재정운용방향 및 재정건전성, 노동시장의 유연성 및 단위노동비용, 실업률 등과 관련한 쟁점사항을 다루었다. 특히, 회의 개최시마다 경기진단 및 주요 경제상황에 대한 의견을 언론에 전달함으로써 우리 경제상황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친서민 소통창구와 현장에서의 대책회의로 운영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해 대책을 마련하고,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정부의 정책의지와 메시지를 분명하게 제시해 정부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임으로써 경제위기를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빠르게 극복해 나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 확장적 거시정책 추진

정부는 적극적 재정운용을 통해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위축을 보완했다. 수정예산ㆍ추경예산 편성 등 재정지출을 확대하고 재정을 조기에 집행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내수위축을 완화하려 노력했다. 또한 법인세ㆍ소득세 등 감세를 통해 기업ㆍ가계의 부담을 줄이려 했으며, 기준금리를 인하하고, 원화와 외화의 유동성 공급을 확대하는 등 금융ㆍ외환 시장을 안정화시키는 데 주력했다.

결과는 대체로 만족스러웠다. 이는 2009년 1/4분기만 해도 각종 위기설에 휩싸였던 한국은 최근 국제사회로부터 `경제위기 극복 우등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것에서도 쉽게 알 수 있다.

Business Week는 공격적 재정 및 통화 정책에 힘입어 한국경제 회복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늘고 있으며, 한국경제는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빠른 반등으로 많은 투자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고 평가 (2009/11/16 인터넷판)

가. 재정정책: 적극적 경기부양책 시행

(재정지출 확대)
감세와 정부지출 확대를 통해 성장모멘텀을 유지하는 데 재정정책의 초점을 두었다. 우선 글로벌 경기침체의 심화에 따라 재정을 통한 내수진작의 필요성이 늘어나면서 정부는 적극적 재정정책의 일환으로 추경안을 준비했다. 경제위기가 한참 기세를 더해가던 2008년 11월 거의 30년 만의 첫 수정예산으로 10조원을 증액한 데 이어 지난 4월에는 28조원이 넘는 슈퍼 추경을 짰다.

(세제지원 강화)
또한 경제 활성화와 민생 안정을 위해 세제 개편을 단행(09.2.12, 3.16)해 선별적이며 직접적인 지원이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세제 지원을 강화했다. 민생 안정을 위해 일자리 나누기, 사회안전망 확대 등을 지원하고, 수입가격이 급등한 품목들은 무관세 조치를 취해 물가 안정을 도모했다. 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지원했으며, 기업구조조정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세제지원제도를 정비했다.

또한 비거주자 주택 취득, 재외동포 전용펀드 등에 대한 세제 지원과 같은 외화유동성 확충도 지원했다. 지난 4월에는 얼어붙은 내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후차 소유주들의 신차 구매시 세금감면을 주내용으로 하는 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09.4.12, 4.30)했다. 노후차량 교체 후 신차 구매시 개별소비세, 취ㆍ등록세를 각각 70% 감면하고, 경유차에 대한 환경개선부담금을 완화하는 것이 주내용이다. 또한 자동차 부품업체의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상생보증펀드를 도입하고 그린카 개발 및 R&D 지원을 확대했다. 지난 5월 1일부터 11월 말까지 국내에서 노후차 세제감면 조치를 적용받아 팔린 차량은 모두 30만3,109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주요국 2008~10년 경기부양규모 비교
 
(재정의 조기집행)
또한 올해에는 재정의 60% 이상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함으로써 경제활력 유지와 민생 안정에 기여하도록 했다. 실제 2009년 예산ㆍ기금ㆍ공기업 주요 투자사업 257.7조원 중 상반기까지 167.1조원을 집행함으로써 연간 진도율 64.8%를 달성했다.

<연도별 상반기 재정조기집행 목표 및 실적(%)>
(예산대비 비율, 괄호는 실적)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1/4분기

26.9(26.9)
29.7(28.3)
26.8(25.6)
27.0(24.4)
24.9(22.7)
29.5(32.5)

2/4분기

28.0(28.1)
29.3(31.1)
25.3(27.4)
28.7(31.6)
27.1(26.9)
31.1(32.2)

상반기

54.8(55.0)
59.0(59.3)
52.0(53.0)
55.7(56.0)
52.0(49.6)
60.6(64.8)
이와 함께 10조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하여 설비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설비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등 투자촉진방안을 7월 2일 발표했으며, 원천기술 및 신성장동력 산업 등에 대해 R&D비용 세액공제를 OECD 최고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다.

2009년 1/4분기 때만 해도 외신들은 한국경제가 지속적인 회복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의구심을 드러냈지만, 계속해서 전기 대비 플러스 성장세를 이어가자 정부의 확장적 재정투입이 민간 부문의 자생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기여함으로써 위기극복의 유효한 전략이 되었다고 인정하기 시작했다.

나. 통화정책: 금리인하 및 대규모 유동성 공급

글로벌 금융위기를 촉발한 리만 브라더스 사태(08.9.15) 이후 기준금리를 작년 10월부터 올 2월까지 총 6차례에 걸쳐 인하(5.25%→2.00%)해 12월 현재까지 2.0%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초저금리는 금융기관들의 유동성 압박 및 가계·기업의 이자상환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극심한 신용경색을 해소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금리인하로 국내총생산(GDP)이 3년간 연평균 1.6% 성장할 것으로 한국은행은 분석했다.

주요국의 정책금리 추이

또 장기·비정례 RP매입, 총액한도대출 규모 확대, 채권시장 안정펀드 및 은행자본확충펀드 지원 등을 통해 27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하는 한편 수출입금융지원용 외화유동성 공급, 경쟁입찰방식 외화유동성 공급, 한·미 통화스왑자금 공급 등을 통해 최대 422억달러(09.1월말)의 외화유동성을 시장에 공급하였다.

이 같은 확장적 통화정책기조는 경기의 급격한 위축을 완화함과 동시에 최근의 경기회복세에도 상당부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확장적 통화정책은 경기안정화를 위한 적극적 재정정책의 거시경제 파급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다. 금융정책: 선제적 금융시장 안정정책 실시

(각종 펀드·기금 조성)
자본 확충 및 부실자산 매입 등을 통해 은행의 자금중개 기능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채권시장안정펀드, 은행자본확충펀드(20조원), 금융시장안정기금 및 구조조정기금(40조원)을 설치했다. 이러한 펀드와 기금들은 금융시스템의 빠른 안정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중소기업 자금 애로 해소)
지난 2월에는 중소기업 등에 대한 신용보증을 확대했다. 올해 만기가 도래하는 중소기업 대출과 신용보증의 만기를 1년간 연장했으며, 신ㆍ기보 등을 통한 신용보증 공급을 전년 대비 15.5조원을 늘리고, 금감원과 은행과의 MOU 체결을 통해 각 은행별로 중기대출비율목표를 설정하여 자금공급을 확대했다.

(기업구조조정 추진)
정부는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기업 구조조정을 추진하여 금융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주력했다. 올해 6월까지 취약업종*과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고, 12월까지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했다.

* 조선, 건설, 해운업 277개 업체를 대상으로 선별작업(09.1∼6월)을 거쳐 46개사에 대해 워크아웃, 기업회생 절차 진행

** 주채권은행을 중심으로 상시평가와 재무구조평가를 실시하여 구조조정 추진

*** 여신규모 등에 따라 09.12월까지 3차에 걸쳐 채권은행이 신용위험 평가 실시

외환위기시 기업들의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대출관행이 금융기관들의 부실로 이어졌던 경험을 상기해, 금번 금융위기시에 채권은행들이 기업들에 대한 신용위험을 평가하게 한 후 회생가능성이 없는 기업들은 퇴출시키고 나머지 기업들에 대해 자금을 충분히 공급하는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금융시장을 조기에 안정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라. 외환정책: 다각적 외화유동성 확보 노력

정부는 수출입금융 및 외화자금시장의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외화 유동성도 공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외환보유액을 활용하여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을 지원하고, 은행의 대외채무에 대해 1,000억달러 규모의 정부지급보증(08.10.19) 조치를 취했으며, 수출입금융 지원을 위해 550억달러를 공급(08.11.13)했고, 미국ㆍ일본ㆍ중국과 각각 300억달러의 통화스왑 협정을 체결(08.10.30, 12.12)했으며, 올 4월에는 30억달러 규모의 외평채 발행에도 성공했다.

이에 따라 2009년 7월 말까지의 공모채 발행(178.7억달러)이 지난해(78억달러)의 두 배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국내은행의 외화 차환율이 올 6월 현재 101.3%로 리만 사태 직후인 2008년 10월 87.2%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다. 또한 한국물 CDS 프리미엄도 리만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경상수지 흑자 행진이 지속되면서 외화유동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외환시장도 안정세를 시현했다.

금번 글로벌 금융위기시에 약 2,400억달러의 막대한 외환보유고를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증권 등에 투자했던 외국자본의 철수와 환율방어 등으로 외환보유고가 빠르게 줄어들어 우려감이 팽배해지던 시점에서, 미국ㆍ일본ㆍ중국과의 대규모 통화스왑 체결 등은 금융불안을 불식시키고 한국경제가 위기국면에서 벗어나게 하는데 기여했다는 것이 국내외의 대체적인 평가이다.

 
 
3. 일자리 창출 및 서민생활 안정

(일자리 나누기 확산)
갑작스런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해 일자리 나누기 및 창출 노력을 강화하고 저소득층 지원도 대폭 강화했다. 지난 2월에는 공공기관 대졸자 초임을 인하해 일자리 나누기를 확산하는 방안을 발표(09.2.19), 대졸 초임이 2천만원 이상인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본연봉을 現2∼4천만원에서 2∼3천만원 수준(평균 29→25백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고용유인을 높이고, 일자리 나누기 분위기를 민간 기업으로 확산시키려 노력했다. 전경련은 지난 4월, 30대 그룹 중 29개 그룹(96.7%)이 신규 직원 및 인턴사원의 채용 확대와 채용 규모 유지 등을 통해 ‘일자리 나누기’ 또는 ‘일자리 지키기’에 동참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재정지원 일자리 확대)
또한 희망근로 프로젝트 및 중소기업·공공 부문 청년인턴제를 도입했다. 글로벌 청년리더, 미래산업 청년리더를 각각 10만명 양성할 계획을 갖고 세부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용유지지원금 확대, 세제지원 강화 등을 통해 민간부문의 일자리 나누기가 확산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직업상담, 훈련, 취업알선을 연계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교육ㆍ훈련도 적극 강화했다.

 
  (복지사업 통합·정비)
한편 복지사업의 규모가 대폭 늘어나는 과정에서 사업 간 유사ㆍ중복으로 수혜자 간 형평성 저해, 집행현장 업무 과다, 중복수급 등이 초래됨에 따라 복지사업도 통합ㆍ정비(09.상반기)했다. 성격이 유사하거나 대상이 중복되는 각종 복지 사업을 통합ㆍ정비해 249개 복지사업 중 대상과 내용이 상이한 103개는 현행대로 유지했으며, 유사한 146개중 90개를 정비함으로써 복지사업을 159개로 축소(-36%)했다.

(취약계층 지원사업 확대)
금융위기로 위기 상황에 직면한 가구가 최소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생활 지원보장도 강화했다. 민생안정 긴급지원 대책(09.3.12)을 수립해 맞춤형 생계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추경예산에 반영했으며, 기초생활보장 지원대상자를 확대(2008년 153만명→2009년 159만명)하고, 긴급복지 지원기준을 완화하는 한편 지원기간을 연장했다.

근로능력이 없는 계층에 대한 소액생계비(월 12∼35만원)를 한시적으로 지원하고, 재산담보부 생계비 저리융자(3%, 2년 거치, 5년 상환)를 통해 저소득층 생활 안정을 도모했다. 이러한 긴급 민생안정대책을 추경예산과 연계, 서민의 지출비중이 높은 부문을 중심으로 추진해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계층이 정책의 효과를 조속히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유가환급금 등 10조원 규모의 고유가 극복 민생안정대책을 수립ㆍ추진(08.6)했으며, 대학생 장학금 지원 및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을 확대하는 등 교육복지도 확충했다.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 지원 대책은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서민들이 만족할 정도로 넉넉한 상황은 아니다. 경제위기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크게 타격을 입는 계층이 서민계층이라는 점을 고려해 이들에 대한 지원은 위기 이후에도 계속 지속될 필요가 있다. 아울러 가장 큰 복지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에도 국가의 역량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다.

4. 적극적 국제공조 및 대외개방 노력 강화

(G20를 통한 국제공조 강화)
G20 재무장관회의ㆍ정상회의를 통해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공조를 강화(09.3.17, 4.2, 9월)했다. 특히 ‘제2차 런던 G20 정상회의’가 재정 확대 공조, 보호주의 저지 등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도록 의장국단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FSF(금융안정포럼) 및 BCBS(바젤은행감독위원회) 등 국제기준 설정기구에 가입함으로써 한국의 국제적 위상이 능동적 기준설정자(rule-maker)로 격상되기도 했다. 국제사회는 한국의 이러한 노력과 역할을 인정해 2009년 9월 피츠버그에서 열린 제3차 G20 정상회의 때 한국을 내년 G20회의 개최국으로 선정했으며, 이에 따라 한국은 G20 차기의장국이자 개최국으로서 새로운 국제질서 형성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우리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국제금융기구와 적극 공조)
정부는 ADBㆍEBRD 등 각종 국제금융기구와 적극 공조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 해소에 기여하려는 의지도 적극 표출했다. 국제금융기구별 총회 참석 등을 통해 국제공조에 적극 참여[IDB(09.3.29), ADB(09.5.4), EBRD(09.5.15), AfDB(09.5.17) 등 연차총회 참석]했으며, IMF 융자재원 확충, 즉 런던 G20 정상회의에서 IMF 대출재원 5천억달러를 증액키로 합의한 데 대해 최소 100억달러를 참여할 계획(09.5.4)임을 밝혔다.

6월에는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개발경제컨퍼런스’를 성공리에 개최(09.6)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경제위기 이후의 세계경제 대비방안을 공동으로 논의했다.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공조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새로운 국제 경제질서 수립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정책기조를 꾸준히 견지했다.

(아시아협력 강화)
또한 우리나라는 올해 ASEAN+3 공동의장국(한국ㆍ태국)으로서, 정부는 치앙마이 이니셔티브(CMI) 다자화 합의를 도출(09.5.3)하고, 역내 금융협력 논의를 주도했다. 신용보증투자기구(CGIM) 설립에 합의하여 아시아의 풍부한 외화유동성을 역내에 투자할 수 있는 계기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아시아 지역의 금융위기 대응능력을 한 단계 진전시키는 한편, 외화유동성을 보완하는 다중안전망을 확충함으로써 대외신인도를 높였다.

(FTA 확대)
또한 세계 제1의 경제권이자 우리나라 제2의 교역상대국인 EU와의 FTA 협상을 타결함으로써, 최근 점증하는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한 FTA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국내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 것도 중요한 성과 중 하나이다.

(국제개발협력 강화)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하여 회원국으로 활동함으로써 원조수원국에서 선진 원조공여국으로 국제사회에서 인정을 받았으며, 우리의 경제발전 경험을 토대로 개도국의 경제정책 전반에 걸쳐 정책자문을 실시하는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KSP: Knowledge Sharing Program)을 ‘한국과 함께 하는 경제발전’ 사업으로 브랜딩하여 국가브랜드를 제고하려는 노력도 기울였다. 특히, ’09년에는 경제정책 전반에 걸쳐 포괄 컨설팅을 도입하는 중점지원국 제도를 도입하여 시범사업으로 베트남 중기 경제·사회발전과 연계한 정책자문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베트남을 포함하여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도미니카공화국 등 11개국에 대해 52여개 과제에 대한 정책자문을 실시하였다.

AFP 통신은 “내년 G20 정상회의에서 향후 참석국과 개최주기 등을 논의하게 되는 등 한국 G20가 중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

5. 대통령의 정상외교 성과

이명박 대통령은 전대미문의 금융위기를 맞아 위기극복 대안을 적극 제시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의 한국의 이미지를 새롭게 하고, 여기에 새로운 성장동력과 에너지·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정상외교 활동을 강화했다. 올해에만 12차례 해외 출장길에 올랐으며, 총 17개국을 방문했다. 해외방문 때 개최한 정상회담은 국제회의 11번을 포함해 총 38회에 이른다. 해외순방을 통해 내년 G20 정상회의 한국 유치, 新아시아 외교 실현 등의 성과를 올렸다.

< 2009년 정상외교 순방 개요 >

방문지역

일 정

방문국가 / 방문도시

대양주, 인니

09.3.2~8

호주,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영 국

09.4.2

런던 (제2차 G20 정상회의)

중앙아시아

09.5.10~14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미 국

09.6.15~18

워싱턴

09.9.24~25

피츠버그 (제3차 G20 정상회의), 뉴욕(UN총회)

일 본

09.6.28

도쿄

유 럽

09.7.7~14

폴란드, 이태리(G8 확대정상회의), 스웨덴

중 국

09.10.9~10

베이징 (한·중·일 정상회의)

동 남 아

09.4.10~11

태국

09.10.20~25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ASEAN+3/동아시아정상회의)
*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 (제주, 09.5.31~6.2)

싱가포르

09.11.13~15

싱가포르 (APEC)

덴 마 크

09.12.17~19

코펜하겐 (UN기후변화 당사국총회)

(G20 정상회의에서의 적극적 역할)
먼저, 대통령은 글로벌 경제이슈 논의에 있어 국익의 적극 반영하고 선진국과 신흥국간의 가교역할도 활발하게 수행하여 한국의 글로벌 리더쉽을 강화함으로써 국제무대에서 대한민국의 역할을 확대하였다. 런던에서 열린 제2차 G20 정상회의 때 ▲보호무역주의 동결 ▲신흥국 대상 유동성 확대 등을 주도적으로 제안했으며, G20 트로이카(한국·영국·브라질)로서 제1차 금융정상회의 후속 조치 점검에 적극적 역할을 담당했다. G20 정상회의 합의문 도출에도 큰 역할을 수행했다. 대통령은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 세계적으로 거시경제정책을 공조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 내용은 합의문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아시아 및 한·중·일 협력 강화)
또한 대통령은 지난 3월 인도네시아 방문 때 ‘신아시아 외교’를 천명해 미국ㆍ일본ㆍ유럽 등에 집중됐던 국제협력의 지평을 넓혔다. 한국이 한반도 주변 4강에 치중하던 지금까지의 외교의 틀을 벗어나, 전세계 인구의 절반(52%), 세계 GDP의 5분의 1(10조7천억달러), 세계 교역량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아시아 전역으로 방향을 돌린 것이다. 정부는 아시아 모든 국가들과 FTA를 체결함으로써 역내 FTA 허브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아울러 아시아의 선도국가라 할 수 있는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갖고 ‘10주년 기념 공동선언’과 ‘지속가능개발 공동성명’을 채택하여 아시아의 미래비전을 제시하였다.

(기후변화·녹색협력 확대)
에너지,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의 실질협력도 강화했다. 대통령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선도국인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과 협력기반을 구축했으며, G20 정상회의와 G8 확대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의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을 적극 홍보했다. 특히 이탈리아 라퀼라 G8 확대정상회의 때는 ▲기후변화 대응 ▲식량 안보 논의를 주도했다.

(에너지·자원협력 기반 확충)
이명박 대통령은 에너지ㆍ자원 전략 국가들을 대상으로 에너지ㆍ자원 협력에도 주력했다.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캄보디아 등과 유전·광물자원의 공동개발 등 에너지·자원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였다.
이명박 대통령이 오바마 신임 美행정부와 협력관계를 성공적으로 조성한 것도 의미가 크다. 북한 문제, 경제 협력, 금융위기 극복, 기후 변화분야에서 강력한 한·미 협조 체제를 구축했다.

(적극적인 대외홍보활동 전개)
또한 이명박 대통령은 올 초 런던 G20 정상회의 참석 전후를 계기로 글로벌 언론에 대한 집중적 기고 및 인터뷰를 통해 전세계 여론 주도층과 소통했고, 정부 경제부처들은 경제 실상을 알리고 해외투자 유치를 위한 홍보에 적극 나섰다.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최대발행부수의 월스트리트저널(WSJ)에 기고문을 게재하여 한국 정부의 부실채권 경험을 소개하면서 국제공조를 촉구하였으며(3.27자),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와 인터뷰하여 우리의 주요 경제정책 및 국제공조의 필요성 등을 주도적으로 설명하였다. 이어 세계 4억명 시청자를 가진 미국 경제전문 TV방송인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경제 관련 글로벌 언론사와의 인터뷰가 이어졌다. 이 대통령은 올해에만 해외언론과 26회나 되는 기고 및 인터뷰를 하였으며, 대상 언론사만 40개가 넘는다.

이러한 대통령의 국제사회에서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과 성과는 국가위상을 높일 수 있는 ‘G20 정상회의 유치’ 등에 결정적인 역할로 작용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가 다른 국가들에 비해 금융불안을 조기에 불식시키고, 실물경제 또한 빠르게 회복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6. 경제 체질개선 및 성장동력 확충

정부는 당면한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는 것에 총력 대응하면서 동시에 위기 이후 다가올 세계경제 회복기에 한국경제를 재도약시키기 위한 정책적 대응에도 만전을 기했다. 기업 등 각 부문의 경제체질을 개선하고 한국경제의 중장기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채권금융기관 중심의 상시적 구조조정과 함께 기업의 자율적 구조조정을 지원하는 시장형 구조조정 방식을 병행했다.

(기업구조조정 추진)
2009년 4월에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해 공공기관ㆍ민간투자자ㆍ금융권이 공동으로 4조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 구조조정 대상 해운업체가 운항하고 있는 선박을 사들이기로 했다. 또 현재 건조하고 있는 선박에 4조7천억원을 대출해 주기로 했다. 해운업 특성을 감안한 구조조정을 추진했으며, 투기성 다단계용ㆍ대선 관행을 근절함으로써 안정적 해운경영 기반을 조성하고 대형화를 유도했다. 해운업종의 특성을 감안하여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동시에 제도ㆍ관행을 개선하여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또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09.4.30)해 과거 호황시의 중소조선사 급증에 따른 공급과잉 문제에 직면한 조선업의 구조조정을 강도 높게 추진했다. 다만, 우량 조선사 등에서 건조가 중단될 경우 손실 규모가 더 크게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여 유동성 지원을 확대했다.

(서비스산업 선진화 및 내수산업 육성)
미래 성장잠재력이 큰 서비스산업도 적극 육성하고 있다. 교육ㆍ콘텐츠ㆍIT서비스 등 9개 유망분야에 대한 서비스산업 선진화방안을 마련(09.5.8), 현재 추진중이다. 서비스기업이 스스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규제를 합리화하고, 경쟁을 촉진하며, 제조업과의 차별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서비스산업의 선진화를 통해 고용을 창출하고 내수기반을 확충하며 경상수지 흑자구조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내수기반 확충방안을 마련(09.9.16)해 해외수요를 국내로 전환하기 위한 제도 개선,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프라 확충 등에 나서고 있다.

(기업투자환경 개선)
기업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환경 개선 대책을 마련(제1∼3차: 08.6∼09.7)해 국제기준에 미흡한 규제를 개선하고 기업경영상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녹색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이 부문에 대한 자금유입 원활화 방안을 마련(09.7.3)했다.

(공공기관 경영효율화)
6차례(08.10~09.3)에 걸쳐 공공기관의 민영화, 통폐합, 기능조정, 인력감축 등 선진화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며 대졸 초임인하 등 보수체계 합리화, 공공기관장 평가시 ‘노사관계 선진화’ 항목을 평가하는 등 H/W개혁과 병행하여 S/W측면의 공공기관 선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신성장동력 육성)
또한,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기 위해 3대 분야(녹색기술, 첨단융합 산업, 고부가서비스산업) 17개 신성장동력 육성을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09.5)해 신재생에너지, LED, 글로벌 헬스케어, 그린도시 등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아울러, 세계적 추세인 녹색경제 실현을 위해 올 2월에는 녹색성장위원회를 발족하고, 「녹색성장 기본법」 국회 제출(09.2) 등을 통해 저탄소ㆍ녹색성장 추진체계를 마련했다. 특히 녹색투자 원활화 방안에서는 녹색기술ㆍ프로젝트에 일정수준 이상 투자하는 녹색펀드에 대해 배당소득 비과세 및 세제지원을 함으로써 녹색투자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이자소득이 비과세되는 녹색예금 및 녹색채권을 발행해 일반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장기 저리의 투자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즉, 자본시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녹색산업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자금유입 메커니즘을 구축해 녹색산업을 적극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우리 경제가 외환위기시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던 교훈을 이번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적용해 실천함으로써 위기 이후 우리경제가 항구적인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시적인 성과는 시간이 흐른 후에 나타나겠지만, 우리경제의 체질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 가장 친환경적인 경기 부양책“(독일 프랑크푸르터룬트샤우, 3.31자), ”정부의 금융위기 대응 및 녹색투자 등이 한국 기적의 비결“(프랑스 르피가로, 11.19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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